바짝바짝 날이 추워지면서 다가오는 김장시기. 아파트에 사는 주부들에게는 김장 당일도 그렇지만 그전에 재료를 준비는 것도 일거리다. 특히 김장 맛을 좌우하는 젓갈의 경우는 더욱 그렇다. 부천 주부들을 위해 김치에 들어가는 기본 젓갈 장만하기 좋은 곳을 소개해본다.
산지 당일 직송 재래시장 젓갈
본격적인 김장철을 앞두고 주부들이 자주 가보는 곳은 아무래도 재래시장이다. 부천시내에는 무려 18곳에 크고 작은 재래시장이 있다. 그중에서도 아파트단지에서 가깝고 주차시설이 잘 된 큰 시장들은 물건을 잘만 고르면 후회하는 법이 없다.
재래시장 현대화로 잘 알려진 역곡 김장시장에서 젓갈 종류와 시세를 알아보았다. 김장 젓갈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새우젓은 종류도 많고 가격도 다양하다. 올해시세는 지난해에 비해 약간 높지만 고춧가루처럼 우려할 만한 폭등 장은 아니란 것이 상인들의 얘기다.
시장 관계자는 “새우젓 1kg 가격대는 살이 많고 맛이 단 육젓이 2만5000원, 그보다 크기가 작은 추젓과 오젓은 1만원대, 그리고 잡젓은 8000원대”라며 “대부분 김장용으로 가격이 적당하고 삭힘이 좋은 오젓이나 추젓을 사가는 편”이라고 말했다.
역곡시장 외에도 찾아가기 쉬운 곳은 85년 생겨난 부천여고 뒤편 상동시장과 중동아파트 단지 맞은편 중동시장이다. 이밖에도 부천역 재래시장과 깡시장도 김장시장을 열고 있다.
하루 놀고 와도 뭐라 할 사람 없는 바닷가 젓갈시장
시내 재래시장 보다 더 큰 산지 젓갈을 찾는다면 인천지역 전문 어시장을 가 봐도 좋다. 각종 해산물과 젓갈이 풍부하기로 유명한 곳이 인천연안어시장이다. 연안부두 옆에 자리한 이곳은 바다에서 나는 회부터 어패류 마른생선 등 생물과 젓갈을 한 곳에 모아놓았다.
젓갈시장을 찾으려면 9개 출입문중 1~4번 게이트로 진입해야한다. 한 번 들어가면 나오기 힘들 정도로 크고 복잡하다. 이곳 젓갈은 물에 섞어 조미료로 맛을 낸 가짜 상품에 대한 염려를 놓아도 된다. 상인들이 강화와 목포에서 잡은 어류들을 직접 숙성해서 팔기 때문이다. 가격은 상품 질에 따라 일반 재래시장보다 약간 높은 것도 있지만 대체로 엇비슷하다.
많이 알려진 소래포구어시장도 젓갈을 종류별로 구입가능하다. 이곳 역시 가격은 비슷하다. 다만 한 가지 구입 노하우가 있다. 점포마다 숫자를 단 젓갈 전문시장을 이용해야 안전하다는 것.
아는 주부들만 가는 새우젓굴 토굴젓갈
젓갈이 어떤 경로로 만들어져 식탁에 오르는가를 알려면, 혹은 시중 소매가 보다 더 저렴하게 구입하려면 부평구 산곡동 화랑농장길 호봉산에 위치한 토굴젓갈에 가보면 된다. 이곳은 일반인에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경인지역에서 소문을 듣고 찾아오는 주부들이 제법 된다.
상호도 없는 일명 토굴젓갈은 호봉산 산기슭 7개의 동굴에서 젓갈을 숙성해 납품과 판매를 함께 하고 있다. 토굴젓갈 조배홍 사장은 “일제 강점기시절 군수물자를 보관하기 위해 파 놓았던 창고를 임대해 35년째 새우젓을 숙성해 팔고 있다. 지금도 새우젓을 파는 가게에서 이 굴을 임대해 쓴다”고 말했다.
토굴젓갈에서 이용 가능한 젓갈은 김장에 쓰이는 대부분의 종류들이다. 다만 가격자체가 저장 환경에 비해 저렴하다. 따라서 어려운 길을 찾아 올라간 발품을 넉넉한 젓갈 보너스로 대신 받아올 수 있다.
새우젓 중 육젓 상품은 가격이 따로 없이 높고 때에 따라 다르다. 여기에 추젓과 오젓은 3kg기준 상품이 2만원, 하품은 1만 5000원이다. 새우젓 외 3kg 기준 멸치젓과 황석어젓은 각각 1만원이다. 토굴젓갈은 휴일은 없지만 오전 중에 문을 열고 일몰 전에 문을 닫아 낮에만 이용 가능하다.
Tip 맛있는 젓갈 구입요령
- 젓갈은 감칠맛이 적을수록 순도가 높은 상품 : 먹었을 때 입에 척 감기면 MSG첨가물 등의 영향이 크다.
- 숙성기간은 : 꽃새우, 육젓, 오젓, 추젓 등 새우젓의 숙성기간은 3~5개월. 다만 깊은 맛을 원한다면 1~2년 묵은 것을 택한다.
- 멸치젓 : 끓여 걸렀을 때 맑고 붉은 색이 날수록 상품이다
- 황석어젓 :노랗게 삭아 황금빛이 도는 것이 상품이다.
- 젓갈 보관은 : 유리병에 담아 김치냉장고 등 저온에 보관해야 맛 변화가 적다
- 상품일수록 생선 고유의 발효취가 나고 그 크기가 고르다.
- 발효취가 심하고 비린내가 난다면 오래되었거나 산패정도가 심한 경우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