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가로세로한의원 방지현 원장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생각만큼 쉽게 빠지지도 않고 잠깐 빠지는 듯 하다가 다시 도로 쪄버리고, 빼기는 어렵지만 찌기는 너무 쉽고, 뱃살은 점점 나오면서, 셀룰라이트로 인해 살도 울퉁불퉁해지는 어려움을 흔하게 만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들을 다이어트 내성이라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내성이 생겨서, 나도 모르게 다이어트에 저항하는 몸상태가 된 것으로 한의학에서는 다이어트 내성에 대해 ‘습담증’으로 변증하고 치료합니다.
습담증은 한의학에서 정상적인 체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고, 정체되면서 단단하게 맺혀져 있는 덩어리의 개념으로 비만에서는 지방 덩어리와 유사한 개념입니다.
지방 덩어리 특히 복부와 내장의 지방은 각종 성인병 및 대사증후군의 원인이 됩니다. 습담증 치료 다이어트는 성인병의 위험인자를 예방하는 치료적 다이어트의 성격도 있습니다.
습담증이 있는 경우 평소 머리가 무겁고 어지럽기도 하며 몸도 무겁고 잘 붓고 수면 후에도 몸이 찌뿌둥하고 속이 자주 메슥거리며 오후에 손발이 자주 붓는 증상들이 있으면서, 평소 국소적으로 잘 붓고, 부었다가 살로 변해 버리고, 물컹물컹한 덩어리인 지방이 잘 생기고, 지방 사이에 섬유화가 되면서 셀룰라이트가 잘 생기는 것도 한의학에서는 습담증의 한 증상이라고 봅니다. 또한, 체중이 서서히 증가하거나, 잘 빠지지 않을 때를 습담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습담증이 있는 분들이 다이어트를 할 때는 체중이 잘 빠지지 않는 다이어트 내성에 대한 부분도 치료를 하면서 습담증이 발생한 몸을 치료하는 치료적 다이어트로 접근해야 보다 효과적입니다.
습담증의 원인은 오장육부의 기능부전으로, 습담증의 여러 증상이 동반된 비만에는 오장육부의 기능부전을 같이 치료해야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습담증이 있는 비만인 경우에는 오장육부의 기능부전이 동반된 비만으로 일반적인 식사조절 정도의 셀프 다이어트로는 지속적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이어트는 단지 체중만을 빼는 것이 아니라, 몸상태도 개선하면서 습담증을 치료해야 건강한 다이어트가 됩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 오래 유지되는 다이어트를 위해, 성인병의 예방을 위해, 몸에 무리를 주지 않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다이어트를 위해, 그리고 빼도 빼도 안빠지는 나의 살들을 다이어트 하기 위해서 습담증을 치료하는 가로세로한의원 다이어트를 권해 드립니다.
가로세로한의원에서는 습담증에 대한 체질적 소인, 오장육부의 기능부전의 원인 등에 대한 변증을 통해 내 몸에 밎는 다이어트 처방을 합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