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전 교정치료를 마친 김희정(가명·22)씨. 교정이 마무리될 당시 수 년 간의 교정을 끝낸다는 생각에 날아갈 듯 마음이 홀가분했지만 그것도 잠시, 치아의 축이 약간 틀어졌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었다. 교정이 끝났지만 치아에 대한 불만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은 것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축의 틀어짐에 대한 불만이 쌓여갔다. 또 갈수록 그 정도가 더 심해진다는 느낌이 들었다. 결국 그는 재교정을 전문적으로 하는 치과를 찾아 전문의와의 상의 끝에 재교정을 받았다. 3개월간의 재교정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은 김씨는 요즘 예전보다 더 자신감 있는 표정으로 생활하고 있다.
예이랑치과 김수환 원장(교정전문의)은 “흔히들 치아교정이라고 하면 평생에 한 번 하면 될 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여러 이유로 재교정하는 경우가 많다”며 “성장, 노화, 잇몸 질환 등의 생리적인 작용에 의해 치아 위치는 변화될 수 있으며 이는 재교정 치료로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유지장치 미착용,
성장으로 인한 치아 이동 시 재교정필요
“재교정은 1차교정(혼합치열기-가철성 장치 이용)과 2차교정(모든 치아 장치부착)으로 구분되는 성장기 교정에서의 2차 교정과는 그 개념이 완연히 다른 교정으로 브라켓을 부착하는 2차 교정 후에 다시 한 번 더 교정치료를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재교정’ 이라는 말이 잘못된 치료를 다시 한다는 개념은 아닙니다.” 치아재교정에 대한 김수환 원장의 설명이다.
치아재교정이 필요한 주요 원인으로는 교정치료 후 유지 장치를 잘 착용하지 않아 치아에 변형이 일어난 경우와 치료 결과가 불만족스러운 환자분의 요구가 있을 경우, 또는 교정 치료가 끝나고 오랜 후 성장이나 잇몸 염증·악습관 등으로 인해서 치아가 이동한 경우 등을 들 수 있다.
또 성장이 예상하지 못한 방향으로 진행되거나 그 정도가 심한 경우, 혹은 성장이 일어나면서 주걱턱이 되는 경우도 재교정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빠르게 진행되고 효과 높지만,
재교정 경험 많은 전문의 찾는 것이 우선
치아재교정이라고해서 일반적인 교정과 큰 차이점이 있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재교정은 첫 교정에 비해 시간이 적게 소요되고 전체교정이 아닌 부분교정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예이랑치과 정민(교정전문의) 원장은 “재교정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치료 기간”이라며 “이미 오랜 시간 동안 교정치료를 받은 환자들이기에 시간에 대한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것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장치 역시 전통적인 교정 치료방법보다는 눈에 덜 띄고 치료를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장치를 선택하게 된다. 정민 원장은 “대부분 투명교정장치나 설측부분장치를 선호한다”고 덧붙였다.
치아재교정은 두 번째 교정이니만큼 ‘담당의’ 선택도 신중해야 한다. 재교정은 치료비나 환자의 심리상태 등을 감안할 때 상당히 까다로운 치료과정이며, 합리적인 치료비 시스템과 의료진의 많은 경험을 필요로 하는 치료이기 때문이다. 또 첫 치아교정에 비해 다양한 치료방법이 있을 수도 있고, 그 방법에 따라 치료 기간과 결과 또한 큰 차이가 생길 수 있으므로 재교정 치료경험이 풍부한 전문 의료진을 찾는 것이 우선이다.
재교정의 정확한 이해와 예방
한편 치아재교정을 시작할 때에는 재교정으로 개선될 부분과 그렇지 못한 부분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기본으로 해야 한다. 환자의 잘못된 지식으로 비기능적인 상태를 무리하게 요구하는 되면 안정성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재교정 결과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한 이유다.
정민 원장은 “치아재교정은 일반적인 교정 치료와 달리 그 목표가 뚜렷해야 한다”며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치료를 통해 개선될 수 있는 점과 변하지 않는 부분을 정확히 이해하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재교정을 피하기 위한 적극적인 예방도 필요하다. 청소년기에 치아 교정을 하며 그 관리가 소홀하면 특히 재교정을 받아야 할 가능성이 높다. 어린 나이에 교정을 하게 되면 스스로 관리하는 데에 한계가 있을 수 있으므로 부모가 아이들의 교정관리에 더 신경 쓰는 것이 바람직하다.
김수환 원장은 “치아재교정 없이 한 번의 치아교정으로 교정을 끝내기 위해서는 치아교정이 끝난 후에도 꾸준한 유지장치 착용과 성장에 의한 치아위치 파악을 위한 정기적인 치과검진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도움말 예이랑치과 광진점 정민 원장, 김수환 원장
박지윤 리포터 dddodo@hanmail.net
다음 호에는 ‘교정전문의와 함께 하는 교정이야기’ 세 번째 주제로 ‘외모와 건강 모두 챙기는 양악수술’에 대한 기사가 이어집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