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교육지원청에서 2012학년도 영재교육생 모집에 들어갔다. 영재교육은 문제해결력과 창의 사고능력에 초점을 맞춘 교과별 프로젝트 과정으로 상위권 학생들의 이공계 진학의 현실적인 등용문으로 통한다. 특히 영재교육은 교과교육 외에도 체험활동과 캠프활동, 봉사활동, 리더십 등 집단적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달라지는 부천시 영재교육 전형에 대해 알아보았다.
*** 2012학년도 달라지는 영재교육 ***
-학교 제한 없애고 소속 학교 관내 영재학급 지원 가능
-중학교 1학년 과정 영재 학급은 2012년 3월에 선발 예정
-학교장 추천 외 과학 관련 전국대회 수상자도 지원 가능
학교 선택권 넓어진 영재교육
부천시내 초?중학생들을 위한 영재교육기관은 경기도교육청에서 승인한 단위학교 영재학급, 지역공동 영재학급, 지역교육지원청의 영재교육원, 경기도교육청에서 승인한 대학부설 영재교육원 등이 있다.
부천지역에서 선발할 2012학년도 영재교육 대상자는 24기관에서 총 408명이다. 기관별로는 교육지원청영재교육원 1기관 44명, 초등학교영재학급 14기관 310명, 중학교영재학급 9기관 54명을 선발한다.
부천시교육지원청 이종민 장학사는 “2012학년도부터는 영재학급 학교 선택권이 넓어진다. 지정된 학교로만 지원할 수 있었던 지난해와 달리 소속 학교와 행정구역상 같은 구(區)에 위치한 영재학급은 어느 곳이나 지원 가능하다”고 말했다.
다만 로봇 중심의 부천남중 영재학급 시 단위에서 지원을 받고, 부천북여중 영재학급은 오정구 소재 학교 및 부천북중에서만 지원 가능하다.
수학과 과학 창의력 측정 ‘영재교육원’
부천시교육지원청 운영 영재교육원에 지원하려면, 우선 재학 중인 학교장의 추천이 있어야 한다. 대상은 초등 3∼6학년과 중학교 1학년 재학생이다.
전국과학전람회, 교과부 주최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한국학생과학탐구올림픽대회(과학실험탐구, 자연관찰탐구에 한함) 전국대회 참가 학생은 학교장의 추천 없이도 지원이 가능하다.
영재교육원 선발은 3단계에 걸쳐 진행된다. 1단계는 학교장 추천, 2단계는 영재성검사, 3단계는 심층면접이다. 여기서 영재성검사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제공하는 문항지를 이용한 지필평가다.
최종 합격생은 1년 동안 정해진 영재교육을 받게 되는데, 수학·과학 중심의 통합교육이 주를 이룬다. 또 교과 90시간 외 봉사활동, 창의적산출물, 체험활동 등을 30시간 교육받는다. 한 가지 알아둘 점은 영재교육원 자동 진급 제한제도이다.
이 장학사는 “오는 2013학년도부터는 영재교육대상자의 자동진급을 정원의 50%이내로 제한한다. 자동진급 대상자 선정기준은 지도교사의 수업평가, 캠프활동, 산출물 등에 대한 평가에 따른다”고 밝혔다.
학교단위 심층 심화 활동 초?중 ‘영재학급’
올해 영재학급 전형에서 달라진 점은 소속 학교 구별 지원 폭 확대다. 가령 원미구 위치한 초등학교는 원미구에 위치한 영재학급 어느 곳이나 지원 가능하다. 학교별 추천 인원은 대략 5명 내외. 단 상도초교는 모집 정원의 1.5배수이다.
대상은 초등학생의 경우 초등 3∼5학년 재학생 중 학교장 추천을 받은 학생이다. 중학생은 시내 중학교 1∼2학년 재학생 중 학교장 추천을 받은 경우다. 중학교 1학년 과정은 2012년 3월 선발예정이다. 다만 부천남중 영재학급은 로봇 영역에 관심이 많고 로봇 관련 영재수업 수행 능력을 갖춘 학생이 대상. 수업 기간은 1년으로 자동진급제이다. 진급 심사는 지도강사 협의회의 추천에 따라 진급 학년 선발 시 우선 선발한다.
영재학급 교육은 수학·과학 중심의 통합교육이다. 교육내용은 교과활동 90시간 이상, 교과 외 활동 30시간 이상이다. 교육과정 수료를 위해서는 각 영재교육기관 교육시수의 90%이상을 출석하고 교육내용을 이수해야한다.
Tip 영재교육기관 더 자세히 알기
수업내용 - 입시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초등학생의 경우 집중탐구 프로젝트 수업 중심, 중학생의 경우 실험, 토론 위주 수업과 논문 수준의 보고서 작성 등.
과정 - 수학과 과학 분야 학년별 교과통합과정
선발 - 선발과정은 3단계 전형(학교장 추천→영재성검사→심층면접)이며 1단계 학교장 추천 및 서류접수(12월 2일까지), 2단계 영재성검사(12월 9일), 3단계 심층면접(12월 23일)으로 진행한다.
김정미 리포터 jacall3@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