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약이란 무엇인가?
보약은 한의학에서 기와 혈을 보강시켜 주어 인체의 생리 리듬을 회복시켜 주는, 한의학에만 있는 독특한 치료 영역입니다. 기와 혈이 약해지면 아무 이유 없이 입맛이 없어지고 쉽게 짜증이 나며 일에 집중할 수 없는 등의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흔히 말하는 무기력증에 빠지게 되는 것이지요. 특히나 일분일초가 중요한 수험생들에게는 정말 무서운 증상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산후에 제대로 관리를 하지 않아 노후에 산후풍으로 고생하시는 어머님들을 보면 정말 산후에 제대로 관리를 해야 하는구나 생각하게 만듭니다.
보약 어떻게 먹어야 하나?
임상을 하다 보면 흔히 겪게 되는 일들이 진맥을 하지 않고 보약을 먹을 수 없냐고 질문하는 경우입니다. 물론 대답은 무조건 ‘안 된다’입니다.
최근에 있었던 일례를 들어 보겠습니다.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이었는데 부모님이 오셔서 학생의 증상을 설명하고 보약을 먹겠다고 하는 내용이었습니다. 물론 주 증상은 힘이 없고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다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진맥을 하지 않으면 절대 불가합니다” 하고 대답을 드렸으며 부모님께서 제가 드린 설명을 이해하시고 주말에 아이와 함께 내원을 하셨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학생의 상태는 녹용과 인삼을 넣어서 보를 해야 하는 상태가 아니라 오히려 스트레스 때문에 화가 많아져서 생긴 상태로 진단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먼저 화를 다스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을 드리고 처방을 했으며 이후 약을 먹고 나서 학생이 호소하던 증상이 모두 사라졌다고 좋아하시던 모습이 떠오릅니다.
어머니 말만 듣고 학생에게 보약을 처방했다면 아마 학생의 상태는 더욱 나빠졌으리라 확신합니다. 보약은 반드시 한의사의 진단에 의해 복용을 하셔야만 합니다.
산후 보약은 출산 후 삼칠일이 지나고서 먹기 시작해야 합니다
산후 삼칠일, 즉 3주 후가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대체로 출산 후 3주가 되면 자궁 안에 있던 내용물들이 모두 빠져 나오는 시기입니다. 자궁에서 나오는 내용물이 멈춘 후에 산후보약을 복용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자궁에서 나오는 내용물들을 어혈이라는 개념으로 설명을 하는데 어혈이 있는 상황에서는 보약을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어혈이 제거된 이후에 복용을 해야 효과가 좋습니다.
천안 바른몸한의원
김경호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