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범한 지 2년째를 맞이한 자율형 사립고의 성적 향상이 두드러지면서 자율형 사립고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었다. 전국 자율형 사립고 10곳의 올해 신입생 전국학력평가성적과 지난해 3학년의 수능성적을 비교한 결과, 언어·수리·외국어 영역 모두 2등급 이내 비율이 두 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최고의 교육환경과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이 성적향상으로 이어진 것. 이에 따라 학부모들의 관심 또한 높아져, 자율형사립고 학교설명회가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다. 우리 지역 자율형사립고로는 배재고와 보인고 2개 학교가 있다. 다음은 이들 학교의 ‘지면(紙面)을 통한 학교설명회’이다.
박지윤 리포터 dddodo@hanmail.net
최고(最古)의 배재가 최고(最高)의 배재로
2012학년도에 자율형사립고로 세 번째 입학생을 모집하는 배재고등학교.
대한민국 근대교육의 효시인 배재고는 자율형사립고로 새로이 출범하면서 ‘최고(最古)의 배재가 최고(最高)의 배재로!’라는 목표를 설정, ‘준비된 배재’ ‘사랑과 봉사를 실천하는 섬김의 리더 배재’라는 두 가지 테마로 다양하고 특성화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배재고 김현수 교장은 “높은 실력과 더불어 전인적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질을 모두 갖춘 인재야말로 미래가 요구하는 인재상”이라며 “배재고는 미래가 요구하는 우수한 인재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준비된 배재 - 철저한 진학시스템, 특성화된 교육프로그램
배재고에는 진학지도 전문교사 6인으로 구축된 진학전략팀이 있다. 이들은 ‘개인별 진학포트폴리오 설계’를 지도하고 ‘합격전략 분석리포트’를 학생들에게 제공, 개인별 맞춤형대입전략을 도와준다. 또한 학교 자체적으로 구축된 진학지도 데이터베이스는 더욱 철저한 진학전략을 위해 활용되고 있다. 체계화된 진학데이터는 학생 개개인의 교과성적 관리 분석은 물론 대입에까지 연계하여 대입전략에도 그 활용도가 높다.
입학사정관제에 대비한 비교과영역의 체계적 관리도 철저하다. 이 부분은 영역별 논술지도 전문교사 12인으로 구성된 ‘통합논술팀’이 담당한다. 개인별 ‘비교과 활동자료집’을 발간해 학생들의 대입자료로 활용할 수 있게 했으며, 다양한 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해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였다. 배재고는 전교생이 참가하는 협성토론회, 무박2일 독서캠프, PC챌린지캠프 등 다양한 교내 활동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정규수업과 연계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특히 학생들의 참여도와 만족도가 높은 프로그램으로 온라인시스템을 이용한 수간신청과 지도강사 선택제도를 운영해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무학년제강좌와 희망에 따른 소수인원반도 운영하고 있다.
요즘 교육계 화두인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또한 빼놓을 수 없다. 학생들은 학습목표설정과 수행과정, 도달 여부 등을 ‘스터디 플래너’에 기록하고 담임교사와 함께 관리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최신시설을 갖춘 자율학습실(6곳·500명 수용가능)에서는 자율학습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기숙사 완공 이후에는 전교생에게 개인 면학실을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특성화된 교육과정으로 수학, 과학, 영어, 논술 과목에 경쟁력을 갖췄다. 수학시간 증배와 수학과목 학기별 집중이수제를 통한 수학과목 집중교육은 배재고의 가장 경쟁력 있는 분야이며, 최고시설을 활용한 과학특성화교육도 실시 중이다. 과학캠프, 과학실험탐구대회, 사제동행 주요과학시설방문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외국어강화교육을 위해 2명의 원어민 교사가 실용회화영어수업을 진행하며 영어말하기대회를 실시, 앞으로 영어토론대회로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 논리적 사고 함양을 위한 토론·논술교육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으며 독서능력 향상을 위해 윤독활동을 정규교과에 편성하여 배경지식 함양에 큰 효과를 높이고 있다.
튼튼한 재단의 지원 아래 다양한 장학금도 지급되며, 내년 초 완공되는 최신시설의 기숙사(지상4층, 지하2층 규모 440명 수용)를 이용한 연계프로그램로 진행할 계획이다.
인정받는 섬김의 리더 배재 - 봉사활동·계발활동·인성함양 교육
배재고는 학습적인 면 뿐 아니라 인성·특기적성 교육 또한 생활화하고 있다. 특성화된 봉사활동과 인성함양교육, 다양한 계발활동을 통해 전인적 인재로서의 자질함양교육이 이뤄진다. 동문초청 해외문화체험과 배재국제교류단 등 해외문화체험의 기회도 제공하며 각종 올림피아드 준비반은 물론 다양한 교과관련 특기적성교육(발명반, 모형항공기반, 천체과학반, 영어능력검정준비반, 경시대회준비반 등)도 실시하고 있다.
보인고만의 차별화된 특성 ‘보인 +α’
보인고등학교(교장 김복현)는 ‘날로 새롭게 바르게 살자 베풀며 살자’는 교육목표를 이루기 위해 보인고만의 차별화된 특징 α(알파)를 내놓았다. 실력, 열정, 희망, 공간, 행복에 ‘+α’가 더해지는 보인고. 실력과 인성을 동시에 갖춘 명품학교를 지향하며, 학교 안에서 모든 과정을 끝낼 수 있는 특성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보인고 김복현 교장은 “창조적 실력을 갖추고 세상의 모범이 되는 정감 있는 인재, 바로 보인이 꿈꾸는 목표이자 미래의 인재상”이라며 “세계를 향한 학생들의 포부와 꿈을 보인에서 이룰 수 있게 모든 준비를 갖췄다”고 말했다.
실력+α - 체계적교육시스템, 나만의 선생님(AA)
실력향상의 플러스 α를 위해 보인고는 프리미엄교육과정을 진행한다. 1학년부터 실시되는 교육과정과 대입입시에 유리한 교육과정편성을 기본으로 집중이수제, 수학·과학 영재관리 프로그램, 소수의 선택권 보장을 위한 소인수과목, 대학수준의 영어·수학 고급과정을 운영한다. 또한 3년 연속 ‘사교육없는 학교’ 시범학교로 지정된 결과를 바탕으로 10명 이내의 소수가 참여하는 주문형 강좌와 수준별강좌, 특별반 등도 운영 중이다.
또한 자기주도학습에도 만전을 기했다. 학년별 자기주도학습실을 구비했고 전담관리교사를 배치, 자기주도학습 코칭 프로그램도 실시하고 있다. 보인고의 가장 차별화된 학생관리는 바로 ‘나만의 선생님 AA(Academic Advisor)’이다. 공부계획부터 포트폴리오관리까지 함께하는 AA는 학업성취 관리, 개인별대입로드맵작성까지 지도해 준다.
열정·희망+α - 봉사활동·독서토론·창의적체험활동·두드림(Do-Dream) 프로그램
세상을 바르게 보고 나눔의 실천을 통해 살아가는 힘을 기르는 열정+α을 위한 프로그램도 다양하다. 이미 다양한 봉사활동으로 많은 주목을 받은 보인고는 소록도병원 봉사단, 전교생 꽃동네 봉사단, 어린이학습멘토링 등 많은 봉사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매일 아침 독서시간을 꾸준히 운영하고 있는 보인고는 매주 1시간 정규토론수업을 만들고, 문학기행, 교내독서골든벨, 독서토론대회, 학년별 연계 논술교육 등 독서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인문(해외 명문학교 탐방, 문화유적답사, 공연예술, 다문화·국제 이해, 창의·인성 아카데미), 과학(생태탐사, 과학영재학급, 차세대에너지연구개발, 과학실험 재능기부, 실험연구동아리) 분야로 나눠서 진행하는 창의적체험활동프로그램 ‘러프다이아몬드’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들의 적성을 발견, 스스로 발전시켜나갈 수 있다.
인성적성계발과 맞춤형진로진학상담, 학생주도자율활동 또한 특색 있게 진행된다.
주1회 명사 초청 리더십 특강이 이뤄지고 학부모 교실도 활발하다. 전문상담교사가 상주, 다양한 상담이 가능하며 학교 차원의 리더십 창의인성 아카데미도 개최된다.
또 진학지도전담팀이 별도로 구성, 맞춤형 진로진학이 가능하다. 학생 개인관리카드가 3년간 누적 관리되어 개인별성적분석, 진로선택에 큰 도움을 준다.
사제동행체육대회, 학교발전포럼, 공부방학습도우미 등 학생들이 주도하는 자율활동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공간·행복+α - 뛰어난 교육환경, 다양한 장학제도
인조잔디구장, 자기주도학습실, 주요교과 질문방, 이미 운영되고 있는 기숙사, 최신 실험설비를 갖춘 과학실 등 보인고는 최고의 교육환경을 갖춘 학교이기도 하다.
여기에 빠뜨릴 수 없는 하나, 든든한 재단의 후원으로 이뤄지는 장학금 제도가 마지막 행복+α이다. 연간 1억원에 이르는 이사장특별장학금과 멘토장학제도, 성적우수장학금, 글로벌리더십 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제도가 마련돼 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