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영재학교 합격자 발표를 마지막으로 모든 영재학교 전형이 끝이 났다.
영재학교와 과학고는 수학과 과학에 흥미 있는 아이를 둔 학부모라면 한번쯤은 생각해 보게 되는 학교다. 그런데 그 학교 진학을 위해 부모는 언제부터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 주어야 하고, 선행은 어디까지 해야 하고, 영재교육원은 꼭 들어가야 하는지? 그저 막막하기만 하다.
10년 이상을 과학 경시대회, 대입과 과학고, 영재학교 입시에 몰두해 좋은 결과를 내고 있는 미래과학원 함주형 원장으로부터 영재학교와 과학고의 입시 준비요령에 대해 들어봤다.
Q. 영재학교나 과학고를 보내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A.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가 수학과 과학을 정말 좋아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국과학영재학교는 작년처럼 올해도 신입생 전원을 100% 입학사정관 전형으로 선발했다. 다른 영재학교와는 달리 2단계로 진행되는데 1단계는 서류전형으로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평가요소로 하고, 2단계 전형은 영재성 다면 평가다. 3박 4일의 창의. 인성 캠프를 통하여 수학, 과학 창의력 검사와 면접을 진행, 수학. 과학 분야에 우수한 영재성을 지닌 학생들을 다면 평가를 통하여 선발하였다.
수학은 종합적인 사고력 평가로 중등 수준을 벗어나지 않았고, 과학은 과학지식을 묻는 문제보다 일상생활의 여러 현상을 과학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물어봤다.
Q. 언제부터 무엇을 먼저 준비해야하나?
A. 빠르면 초등 5학년부터 준비하는 경우도 많다. 어릴 때부터 목적의식을 갖고, 수학·과학 분야의 독서를 꾸준히 해 온 학생은 중학교부터 시작해 짧은 준비기간에도 놀라운 성과를 발휘한다. 고등 선행이 필요하지만, 고등과정을 꼼꼼히 챙길 필요는 없고, 중등 과정과 연결된 심화 과정이면 된다.
과고 입시를 위해서는 각각의 과학 원리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과서에 등장하는 모든 실험들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Q. 합격생의 특징은?
A. 수학 과학 과목에 대한 내신은 물론, 문제 해결력이 뛰어나다. 특히 올해 과학영재학교에 합격한 학생들의 가장 큰 공통점은 창의력이 뛰어나다는 것이다.
독서를 통해 사고력을 기르고 과학 실험 보고서를 쓰고, 친구들과 토론하며 공부한 학생의 합격률이 높다.
Q. 영재교육원을 다녀야 하나?
A. 영재교육원 영재로 뽑히면 비슷한 꿈을 가진 친구들과 다양한 활동과 체험을 많이 하게 되므로 도움이 된다. 자기주도학습 전형이나 입학사정관 전형 등으로 서류에서 활동기록이 중요해졌다. 자기소개서에 영재교육원 활동을 기록해 얼마나 열정을 가지고 노력했는가를 보여주는 것은 좋은 방법이다.
Q. 과학은 너무 어렵다는 생각이 든다.
A. 그래서 과학이 딱딱하고 어려운 과목이라는 인식을 주지 않기 위해 실생활과 연계해 쉽고 재미있게 가르치려고 한다.
과학고나 영재학교를 목표로 공부했던 학생들은 일반고 이과에서 대부분 과학과목 1등급을 차지하게 된다. 과학을 재미있게 공부해야 고등학교 내신에서도 좋은 등급을 받고 대입 수시전형 과학논술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게 된다. 특히 중·고등학교 내신 대비 수업을 할 때, 학생들에게 교과서를 우선 좋아하는 책을 읽듯이 1~2번 읽기를 권한다.
Q. 마지막으로 하고픈 말은?
A. 어릴 때부터 꿈과 목적의식을 가지고, 독서로 창의사고력을 길렀으면 한다.
도움말; 미래과학원 함주형 원장
문의;703-6021
정순화 리포터 jsh0136@hanmail.net
tip; 미래 과학원에서 수업하는 내용
.중등 심화가 끝난 학생들이 영재학교를 대비하기 위한 과정으로 하는 과학논술과 면접 수업.
과학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주며 통합교과적인 내용도 충분히 다뤄줌으로써 어떤 창의적인 내용이 문제로 나오더라도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중등 또는 고등 과학 기본 이론과 심화 수업
과학적인 내용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본 개념이 가장 중요하다. 첫 개념을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과학이 흥미로운 과목이 될 수 있다.
.대학입시의 과학논술과 심층면접 수업으로 유레카에서 다년 간 쌓아온 노하우로 각 대학별 수업이 가능하다.
.영재교육원 대비 수업.
영재학교나 과학고에 진학하는 다수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영재교육원 재원생 또는 졸업생들이다. 그만큼 수학이나 과학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이 모여 있는 곳으로 과학에 관심 있는 초등학생들이 들을 수 있는 수업이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