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예성형외과
홍성표 원장
안검하수란 눈을 뜨는 근육인 상안검거근(윗 눈꺼풀을 올렸다 내렸다 하는 근육)의 기능이 약해서 눈을 뜰 때 눈만으로는 눈이 다 떠지지 않아서 무의식적으로 이마나 눈썹을 위로 당겨서 눈을 크게 뜨는 상태를 말한다.
이런 안검하수는 대부분 선천적 요인에 의해서 생기며 부모 중 한명 또는 형제 중 한 명 이상에서 같은 안검하수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런 안검하수는 눈을 뜨는 근육의 기능정도에 따라 경도, 중등도, 고도로 구분을 한다.
중등도 또는 고도의 경우는 눈을 떠도 눈이 작고 졸려 보이는 인상을 주므로 쉽게 안검하수가 있는지 알 수 있다.
그러나 경도의 경우는 눈썹이나 이마를 당겨서 눈을 뜨면 눈이 크게 보이므로 쉽게 구분이 되지 않는다. 이런 안검하수가 있는 것을 모르고 쌍꺼풀 수술을 하게 되면 원하지 않는 눈 모습으로 변하게 된다.
안검하수상태에서 쌍꺼풀 수술을 하면 눈썹으로 눈을 뜨고 쌍꺼풀만 커지고 졸려 보인다.
눈썹을 당겨서 눈을 뜨게 되어 이마의 주름이 생겨 나이보다 더 늙게 보인다.
그러므로 안검하수 수술을 먼저 시행한 후에 쌍꺼풀은 각자의 눈의 길이, 돌출정도, 피부두께 등을 고려하여 자연스럽게 만들어 주어야 한다.
안검하수 수술은 눈꺼풀 속의 근육길이를 줄여 주어 눈뜨는 근육에 조금만 힘이 들어가도 쉽게 눈이 떠지게 만드는 방법을 주로 사용한다. 고도의 안검하수의 경우는 눈꺼풀 속의 여러 힘줄을 이용하여 눈을 뜨게 만드는 방법을 이용한다.
또 쌍꺼풀과 함께 생각해야 하는 것은 눈이 쳐지거나 올라간 눈, 짝 눈 등으로 눈매교정과 근육조정을 하여 모양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몽고주름(눈 안쪽에서 눈머리를 코 쪽으로 당기는 작은 피부주름)이 있어 답답해 보이는 경우 흉이 보이지 않도록 앞트임을 해주어야 한다.
뒷 트임의 경우는 눈의 돌출과 눈 아래꺼풀의 기능을 생각해서 트임을 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눈성형은 누구나가 쌍꺼풀만 만들어주면 된다고 흔히 생각하지만 눈은 사람에 따라 피부두께, 눈의 길이, 눈매, 눈뜨는 힘의 정도, 시력, 눈뜨는 습관 등 여러 가지 조건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반드시 성형전문의와 상의하여 눈에 맞는 성형을 해주어야 아름다운 눈이 될 수 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