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당한의원
최웅식원장
두통과 어지러움으로 고통당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 사람은 자신의 가슴이나 뇌에 가까운 통증일수록 불안해지고, 가만히 있지를 못한다. 그래서 뇌에 무슨 문제가 있는지 자꾸 사진을 찍어보게 되고, 없으면 없는 데로 뭐가 문제인지도 모른 채 몇 십년간을 두통약과 언제 있을지 모를 어지러움으로 불안감으로 살아가고 있다. 두통의 원인은 다양하다. 원인이 많을수록 그 질환이 복잡다단하고 어렵다는 것을 시사한다. 양방의 분류는. 근육성 두통, 혈관성 두통, 군집성 두통, 뇌압성 두통 등이 있지만 대부분의 두통의 원인이 근육성 두통과 혈관성두통으로 처방은 진통제이다. 머리가 아프면 간단하게 진통제 먹으면 얼마나 간단한가! 안 아프게 되니 말이다. 같은 의사로서 진통제를 사용하지 못하는 게 아쉽지만 좀 더 통증에 대해 좋은 기회를 마련해준 것 같아서 다행스럽기만 하다. 두통의 원인을 본 한의원에서는 이렇게 분류하고 있다. 충(沖)성 두통, 련(攣)성 두통, 강(强)성 두통, 결(結)성 두통, 동계(動悸)성 두통 이 그 분류이다. 충성 두통은 찌르는 듯한 통증과 보통 통증이 해소될 때 땀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은 두통이고, 련성 두통은 어깨나 목 쪽에 근육긴장감이 동반되는 양방의 근육성 두통의 종류로서 만지면 아프고 그 부위가 약간 부푼 듯 한 느낌을 드는 통증이다. 강성 두통은 두통이 진통제로 잘 듣지 않으며 심하면 구토가 동반되어서 뇌압성 두통처럼 느껴지는 두통으로서 가장 많이 힘들어하는 두통 중에 하나이다. 결성 두통은 소화 장애를 동반되는 두통으로 체하면 머리가 아프거나. 지끈지끈한 두통이 많은 분류 중에 하나이다. 동계성 두통은 외상이나 정신적 충격으로 인하여 아무런 원인이 없는 이유로 반복적으로 어떤 상황에 처했을 때 생기는 두통을 말한다.
어지럼증(현훈)은 크게 뇌성이냐 귀로 인한 것이냐로 크게 나뉜다. 그 증상에 따라 수(水)성 현훈, 모(冒)성 현훈, 정(停)성 현훈으로 분류한다.
이러한 두통과 어지러움(현훈)을 잡기위하여, 한약과 뇌침이라는 치료법이 효과적이다. 뇌 혈류량의 순환을 도와주고, 목, 어깨 쪽의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치료를 병행함으로써 효과적인 두통과 어지러움증(현훈) 안이비쪽 질환을 다스리고 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