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영재스쿨 ‘리틀 바움(Little Baum)''
“놀면서 문제해결력을 키워요”
9월 5일 오전 유치부 과정 문 열어
“놀이가 교육이다”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창의영재교육시장에 첫 발을 내딛은 ‘리틀바움(Little Baum) 청당본원’이 유아교육에 관심 있는 엄마들 사이에서 큰 호응을 얻으며 관심의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6월 브레인 게임, 사고력 수학, 브레인 블록, 미술, 영어 등 5개 프로그램으로 오후 단과반을 시작한 리틀바움은 오전 유치부 과정을 희망하는 학부모들의 요청에 따라 오전반을 신설하고 원생을 모집하고 있다.
리틀바움 윤혜림 원감은 “오전 매일반은 ‘창의영재교육’과 ‘영어교육’을 중심으로 21세기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특히 유아기는 뇌 교육의 적기인 만큼 발달과정에 맞는 놀이 환경과 교육을 제공해 스스로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과정중심의 교육’에 힘을 쏟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유명 교구를 이용한 소그룹 창의력 교육
리틀바움 창의영재교육의 특장점은 첫째 소그룹교육, 둘째 다양한 교구 활용, 셋째 자격증을 취득한 전문 놀이교육 교사진, 넷째 특화된 부모 상담과 교육에 있다.
먼저, 10명 이하 소그룹 교육의 장점은 교사와 아동의 원활한 상호작용과 1대1 맞춤 교육을 가능케 한다는데 있다. 리틀바움은 최적의 교육과 보육을 위해 10명 이내의 아동을 한 반으로 꾸려 개별화 교육, 특성화 교육에 힘쓸 예정이다.
다양한 교구 활용 교육 역시 눈여겨 봐야할 대목이다. 키디 텍, 라벤스 부르거, 오르다, 세비 등 유아기 아동을 둔 엄마들이라면 한번쯤 들어봤음직한 유명 교구들이 교육에 이용된다. 이 교구를 통해 창의력과 문제 해결력을 기르는 교육을 받게 되며, 수업 후에는 개인별로 교구를 지급해 가정에서 연계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리틀바움 청당본원 윤혜림 원감
자격증 취득한 전문 교사진, 특성화된 부모 교육
리틀바움의 교육 중 가장 인상 깊은 점은 전문 놀이교육 교사진에 있다. 리틀바움의 전 교사진은 원에서 진행되는 영역별 전문 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자격증을 취득한 전문 놀이 교육 교사다. 이들은 이에 그치지 않고 일주일에 한 번씩 에듀 코칭 시스템을 통해 유아 교육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공부하고, 자기 개발의 시간을 갖는다.
리틀바움은 부모 교육과 상담 역시 교육의 중요한 과정으로 여겨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교사들이 수시로 부모와 상담하며 아이의 활동과 발달 상황에 대한 의견을 주고받을 뿐 아니라 ‘지능 발달 검사 시스템’을 도입, 정확한 데이터에 근거한 부모 상담과 전문화된 학습 컨설팅을 실시한다.
또 한 달에 한 번씩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굿맘(good mom) 캠페인’을 열어 교육과 육아에 관해 다양한 주제로 강연회도 진행한다.
캐릭터를 이용한 재미있는 영어 교육
리틀바움은 교구 수업 위주의 창의영재교육 뿐 아니라 영어교육에도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이들은 ‘엄마, 영어에 미치다’라는 케이블 TV 방송을 통해 널리 알려진 ‘레터랜드(Letterland)’ 프로그램을 영어교육에 도입했다. 레터랜드는 통합 파닉스(Synthetic phonics)를 표방한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다. 캐릭터를 통해 스토리가 있는 알파벳을 배우고, 정확한 음소인식을 통해 단어를 읽고 쓰고 문장을 말할 수 있도록 한다. 때문에 어린 연령의 아이들도 지루하지 않고 흥미롭게 문자 교육에 접근할 수 있다.
윤 원감은 “글로벌 시대에 걸맞은 인재 양성을 위해서는 영어 교육이 필수”라며 “주제 중심 교육법 및 스토리텔링, 파닉스, 리터러시(literacy)까지 듣고, 말하고, 읽고, 쓰기가 총체적으로 이루어지는 영어 교육을 진행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놀이를 통한 교육의 중요성은 이미 오래전부터 강조되어 왔지만 놀이와 학습이 조화를 이루며 교육현장에서 적용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리틀바움이 이 과제를 얼마나 잘 풀어갈지 기대된다.
‘2011년 세계가 부러워할 유아영재교육이 리틀바움에서 시작된다’는 문구만큼이나 패기 넘치는 리틀바움 청당본원. 그 자신만만함을 무기로 천안 아산을 넘어 전국으로 진출하는 새로운 창의영재교육기관이 탄생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위치 및 문의 : 청당동 396-12 코르지아빌딩 3층 301호, 571-5909.
서다래 리포터 suhdr100@daum.net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