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공동체공원’ 1호, 노원 불암산에
노원구 상계동 불암산 자락 16,923㎡에 주민들이 커뮤니티를 이뤄 텃밭과 공원을 관리해나가는 제1호 마을공동체공원(Community Garden)이 들어선다.
토지보상 중이었던 작년부터 주민들과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텃밭과 과수원, 허브정원 등을 중심으로 한 기본계획을 완료하였고, 실시설계가 마무리되는 7월말 공사에 착수해 올해 하반기에 개장할 예정이다. 시는 지난해 6월, 주민들의 건의사항을 수렴해 초안을 만들고, 같은 해 7월, 인근지역 주민과의 토론을 거쳐 기본설계안 수립을 완료했다. 올해는 실시설계과정에서 주민들과 3회에 걸친 의견수렴 과정을 가지면서 총 7회에 걸친 설명회를 통해 총 40건의 주민의견 중 일조권, CCTV, 외곽펜스, 운동시설 등 37건의 내용을 설계에 반영시켰다.
불암산 마을공동체공원은 바위암반이 드러난 진입 공간, 허브정원, 과수원, 텃밭과 순환산책로와 숲 조성구간으로 크게 나눠진다. 허브식물을 재배하는 허브원이 약 820㎡ 규모로 들어서며, 대상지 중앙에 위치한 770㎡ 규모의 과수원에는 척박지에서 잘 자라는 과수들과 모과, 복숭아 등 큰 열매가 열리는 과수를 도입해 지역주민들이 함께 가꾸고 수확도 할 수 있게 된다.
텃밭은 전체 1,120㎡의 규모에 가구당 10㎡규모의 텃밭 64개소와 원두막, 음수대, 농기구 보관소, 관리소를 겸한 화장실을 설치하고, 한편에는 수확물을 나누고 간단한 조리도 가능한 커뮤니티공간을 설치한다.
과수원과 텃밭 사이에는 생태계류를 조성해 생태적 환경도 개선하는 한편, 주변 아파트와 연접된 지역에는 시설물을 도입하지 않고 숲을 조성해 소음 등 문제점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또한 총 45조의 벤치가 공원 곳곳에 설치되고, 순환 산책로에는 소규모로 3개소의 야외체력단련시설와 전망이 아름다운 공간에 야외테이블을 갖춘 데크가 들어설 계획이다.
홍명신리포터 hmsin12@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