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력 활동수학은 무조건 공식부터 외우는 수학 공부가 아니라 교구를 직접 만져보며 조작해 봄으로써 수학의 원리를 깨우치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사고의 영역을 기르는 체험활동이다.
수학은 인간의 사고를 논리적으로 만들어 주는 첫 단계이다. 논리적 사고는 사물을 합리적으로 관찰하게 하고, 문제에 부딪혔을 때 최선의 해결 방법을 발견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며, 머리로 생각한 것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기 때문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다.
오늘날의 수학은 한 마디로 공부가 아니라 놀이로 인식하도록 하고 있다. 수학은 재미없는 과목이라는 인식을 없애는 것은 수학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좋은 공부 방법이기 때문이다. 어린아이라면 수학을 재미있는 놀이로 여긴다. 이처럼 수학을 즐길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유아기부터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숫자와 친해지는 것이 중요하다. 즉, 수학은 공부가 아니라 재미있는 놀이라고 강조하며 놀이를 통해 수학에 흥미를 붙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훨씬 쉽게 수학에 흥미를 붙일 수 있을 것이다.
사고력 활동수학은 유아기부터 시작하면 효과적일 수 있다. 즉, 구체적인 사물을 가지고 아이가 직접 만져보고 조작해 봄으로써 추상적인 수 개념을 다양한 수학 놀이활동을 통해 수 개념을 깨치게 하기 때문이다.
유아나 취학기 아동의 경우라면 숫자를 직접적으로 깨우쳐 주려는 부담을 주기보다는 손가락이나 바둑알, 사탕 등으로 수 개념을 접근시킨 다음, 차츰 익숙해지면 다음 단계로 그것을 그림으로 그려서 이해시키고, 그 다음으로는 숫자를 이용해서 가르치면 수 개념을 보다 쉽게 깨우쳐 줄 수 있다.
문의 1577-0030
(사)한국문화교육진흥회 무료바우처영재교육 전북본부장 김경수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