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마고, 과학에 푹 빠져 더위도 잊어요
프로젝트 학습반 운영, 동물 뼈구조 탐험, 천체관측 등 다양
고양시 백마고등학교(교장 김진복)는 저녁 시간 이후 야간에도 정규 수업 못지않은 열띤 과학 시간이 이어진다. 바로 ''프로젝트 학습반'' 학생들과 백마고 과학 교사들이다.
프로젝트 학습반은 백마고의 과학교육선도학교 중점사업으로 계획되어 진행 중에 있다. 백마고는 프로젝트 참여 학생 선발 당시부터 신청자가 너무 많이 몰려 자체 기준을 정해 선발할 만큼 학생들에게는 기대와 인기가 높았다고 전했다. 과학 프로젝트 활동은 정규 수업이 끝난 야간에 이루어진다. 내용은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분야별로 학생들 개개인의 흥미와 적성을 고려한 맞춤식으로 진행되거나, 교사가 8~1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기도 한다. 일부 학생들은 개별적으로 흥미 있는 주제에 대해서 개인 연구를 수행하기도 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창의적인 탐구활동이 이루어진다.
2학년 유현태 학생은 “수업 시간에 할 수 없었던 해부를 마음껏 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아요. 해부를 한 다음에는 뼈 골격 맞추기를 통해 동물의 뼈 구조를 이해하고 동물 간 뼈 구조를 비교하기도 해요.”라고 했다. 안광자 교감은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과학적 탐구 능력이 신장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백마고등학교는 지난 1월 과학교육선도학교로 지정된 이후에 학생중심의 다양한 과학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또한, 프로젝트 수행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젝트학습 콘텐츠를 개발하여 일반학교에 보급할 계획이다.
파주교육지원청, 학생예능 발표회 개최
파주교육지원청이 문화예술교육 활성화와 특기적성교육을 강화하고, 학생들의 잠재된 예술적 재능을 발현하기 위해 학생 예능 발표회를 지난 22일 개최했다.
파주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1부공연과 2부공연으로 나뉘어 진행됐으며, 국악 개인 2명, 단체 3팀, 서양음악 개인 17명, 단체 15팀이 그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발휘했다.
이향욱 교육장은 "과도한 순위경쟁을 지양하고 참여와 소통의 진정한 공연문화를 확산시키기 바라며, 학생들이 자신의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하는 즐거운 축제의 시간이 되기를 바라다"며 "이번 예능 발표회가 많은 학생들이 예능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파주교육지원청은 올해부터 예능경연대회가 아닌 화합과 나눔의 실천을 위한 예능 발표회로 전환함으로써 경쟁보다는 소통과 배려의 실천을 위한 교육적 취지를 널리 알리고 학생예능 발표회가 지역사회 축제문화로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되도록 이번 예능 발표회를 기획했다.
방학을 준비하는 신나는 학교도서관
학교도서관들이 여름방학을 한 달 여 남짓 앞두고 벌써 방학을 준비하고 있다. 폭염으로 찌는 여름이지만 학교도서관에서는 쾌적하고 시원한 환경, 편안한 소파, 읽고 싶은 다양한 주제의 책 속에서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겠다.
특히 아직 책 읽는 즐거움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는 경우라면 이번 ‘여름 도서관학교’가 더없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퀴즈, 책만들기, 놀이를 접목시킨 색다른 책읽기 프로그램들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방학기간 동안 신나고 재미있는 활동을 기대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교사와 사서 선생님들이 똘똘 뭉쳤다.
학생들이 도서관에서 보다 특별하고, 즐거운 책읽기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14명의 고양 TF 선생님들이 한 학기 동안 재미있는 독서프로그램을 개발하여 6월 22일(수), 23일(목) 양일간에 걸쳐 연수를 통해 학교에 보급한다. 초등학교는 ''지구를 부탁해'', 중학교는 ''살아 숨쉬는 우리문화''라는 주제를 정하여 도서관에서 특별한 경험과 문화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안내한다. 고양 학교도서관 담당자는 “이번 여름방학 도서관 프로그램은 정말 재미있는 내용으로 알차게 구성되어 있다. 많은 학생들이 와서 즐겼으면 좋겠다.” 고 밝혔다.
한수초, 찾아가는 향토문화 교육
한수초등학교에서는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6월 20일에서 21일 양일간 향토문화보존회에서 고양시 향토문화 교육을 실시했다.
고양시 지원사업인 찾아가는 향토문화 교육은 내 고장의 소중한 문화유산 방문학습을 통하여 실시함으로써 향토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심어주고, 전통문화의 보존과 계승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교육의 장으로 삼는 것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고양시의 역사와 행주산성, 공양왕 고릉, 서오릉, 서삼릉, 최영장군의 묘, 고양시의 옛 교육기관인 고양향교등 고양시의 문화재에 대한 역사에 대하여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은 고양시의 많은 문화재에 대해 잘 알게 되었으며 우리 고장의 문화재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더욱 아끼고 보살펴야 되겠다고 전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