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예성형외과
홍성표 원장
코의 뼈와 연골을 분리하여 각 부위의 모양, 높이, 폭을 조절해서 원하는 코의 모습으로 바꾸어 주는 수술을 ‘교정성 비성형’이라한다. 코등이 높은 경우, 코등이 낮지 않으나 넓어서 펑퍼짐해 보이는 경우, 코가 휘어지거나 코등이 울퉁불퉁한 경우, 메부리 코를 깎고 보형물을 넣었는데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에 실시한다. 수술 전에 실물 사진을 찍어 원하는 코의 높이 폭 길이를 미리 체크하여 수술 목표를 세우고 그대로 수술을 한다. 실리콘이나 고어텍스와 같은 보형물은 사용하지 않는다. 연골이식이 필요하면 코속의 비중격 연골을 채취하여 사용하게 된다.
코의 모습이나 크기에 따라서 그 사람의 성격과 인상이 바뀌어 보이게 되는데, 코가 지나치게 크거나 메부리코인 경우에는 고집이 세고 억센 인상을 주게 된다. 또 코가 휘어져 있으면 성격이 삐뚤어 보이거나 불량해 보이게 된다. 폭이 넓은 코는 얼굴이 넓어 보이고 중심이 평평하여 입체감이 없다. 이와 같이 첫인상을 망칠 수 있는 코에 생긴 부조화나 변형을 코의 뼈나 연골의 크기와 모양을 바꾸어서 교정해주는 수술이 교정성 비성형수술이다.
부적절한 조건에서 무조건 보형물을 쓰면 지나치게 코가 커지고 휜 코는 더욱 휘어 보여 결코 아름다운 느낌을 받을 수 없다.
메부리코 = 코의 튀어나온 연골과 뼈를 깎아주면 옆모습은 정리되나 정면에서 보면 콧등이 넓어 보이므로 코뼈의 양쪽 기저부를 절골하여 가운데로 모여주고, 코의 길이를 줄여주고 코끝 성형을 해주면, 태어날 때부터 갖고 태어난 코처럼 이물감이 없고, 자연스런 옆선과 세련된 코끝을 가진 아름다운 코가 완성된다.
삐둘어진코 = 코가 삐뚤어져 있으면 얼굴의 밸런스가 깨져, 얼굴이 짝짜기로 보이기도하고 찌그러져 보이기도 한다. 코의 뼈와 연골, 코를 받쳐주는 기둥인 비중격이 모두 휘어져 있는 상태로서 이 모든 부위를 교정성 비성형술로 똑바로 재배치 시켜야 하며 다시 휘지 않도록 고정하는 비중격 성형술을 해주어야 한다.
폭이 넓은 코 = 코의 등이 넓으면 코의 윤곽이 불분명하고 평편하여 얼굴이 넓어 보인다. 이런 경우 단순히 보형물로 높여 주기만 하면 지나치게 넓고 큰 코가 되고 코의 양쪽에 계단이 생겨 부자연스런 코가 된다. 이런 경우 코 등의 뼈와 연골을 알맞게 제거하고 코의 기저부를 잘라 코뼈와 연골을 모아주고, 코의 폭을 줄여주면 더욱 오똑하고 세련된 모습이 된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