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속설 바로 알기
한참 신나게 웃고 즐기는 사이 나도 모르게 소변이 흘러나와서 당황한 경험이 있진 않은지.
요실금이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소변이 새어 나오는 증상이다. 여성의 요실금은 임신 출산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방광이나 골반을 받치고 있는 여러 근육들이 조금씩 느슨해지면서 증상이 나타난다. 여성의 말 못할 고민 요실금에 관한 오해와 진실을 알아본다.
■비만이 있는 여성에서 요실금이 더 잘 생긴다. Yes.
비만이나 변비는 방광에 압력을 가하기 때문에 관리해야 한다. 특히 비만일 경우 몸무게의 증가에 따라 복압도 증가하므로 체중감소와 함께 변비가 생기지 않는 식단을 구성한다.
■내 주위에는 요실금 증상을 겪는 사람이 없다. No.
실제로는 그렇지 않을 확률이 높다. 요실금은 여성 4명 중 한명이 겪고 있을만큼 흔한 증상. 말하진 않지만 주위의 많은 사람들이 요실금으로 고생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골반근육운동(케겔)을 통해 요실금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Yes.
복압성 요실금, 즉 웃거나 기침할때 소변이 나오는 증상의 경우에는 골반근육운동을 통해 요실금 현상을 최대 70%까지 완화할 수 있다. 골반근육운동은 언제든지 쉽게 시작할 수 있는 것이 장점.
■질 성형 수술을 하면 요실금이 호전된다. No.
요실금 치료를 위한 수술 부위는 전질벽이고, 질 성형수술을 하는 부위는 후질벽이다. 요실금 수술과 질 성형수술을 동시에 할 수는 있다. 하지만 질 성형수술만으로 요실금이?호전되지는 않는다.
■수분 섭취를 줄이면 증상이 나아진다. No.
요실금 증상이 있는 사람들 중에는 소변량을 적게 하기 위해 수분 섭취를 줄이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수분을 줄이면 소변 농도가 더욱 진해지기 때문에 소변을 참기 어렵고 냄새 또한 고약해진다. 요실금 증상이 있다면 적절량의 수분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밸리댄스는 요실금 예방에 도움이 된다. Yes.
골반을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동작들을 통해 질과 요도 주위를 감싸고 있는 치골 천골근과 회음주위 근육, 연조직들을 강화시켜 요실금 증상 예방에 도움을 준다.
■커피를 많이 마시면 요실금 발병 가능성이 높아진다. Yes. 요실금 증상이 있는 경우 커피나 초콜릿 등 카페인이 함유된 식품이나 탄산음료, 술이나 매운 음식 등 자극적인 식단은 방광을 자극하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수박 등 이뇨작용이 있는 식품이나 설탕, 인공감미료의 섭취도 자제할 것.
도움말 류지아산부인과 류지아 원장
홍정아 리포터 tojounga@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