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골반의 3가지 변위
앞서 이야기 했듯이 골반은 상하/좌우/전후의 3가지 큰 변위가 있다. 그 변위를 찾아서 교정해주는 것이 허리치료의 1차 목표인데 이 3가지 큰 변위가 생각만큼 쉽게 찾아지는 것은 아니다.
만일 어떤 변위가 발생했다면 상하변위 중에 상이 원인인가 하가 원인인가? 좌우변위 중에 좌가 원인인가 우가 원인인가? 전후변위 중에 전이 원인인가? 후가 원인인가?
- 만성은 근육과 인대도 변수.
X-ray를 보면서 환자를 검진하다 보면 X-ray의 진단과는 다른 결과가 나오는 일이 많다. 필자가 만나는 분들이 대부분 오래도록 이런 저런 치료를 해도 안 좋아져서 오시는 분들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환자들처럼 단순한 변위가 아닌 탓도 많겠지만 대부분은 오래도록 시간이 경과하다 보니 근육이나 인대의 문제까지 변수로 발생했기 때문이다.
- 목디스크와 허리디스크(협착증)의 차이
그림처럼 경추나 요추도 여러 형태의 변위가 발생한다. 그러나 목의 통증이나 목 디스크는 경추만의 문제가 대부분이며 머리를 받치는 정도의 무게를 감당하면 되기 때문에 목 디스크로 인해 심하게 아프거나 잠을 못잘 정도로 고통스럽다 하더라도 대체로 치료가 잘 된다.
그러나 요통이나 허리디스크(협착증)는 요추의 변위만 치료해서는 안 되고 허리를 불안정하게 하는 골반의 변위를 가장 우선적으로 해결해 주어야 한다. 그러므로 골반변위를 안정시키지 않고 허리만 치료한다는 것은 문제의 일부만을 해결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허리수술이 잘 됐다고 하는데도 아파서 고생하는 분들이 있는 것이다.
윤한의원
윤헌중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