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 따뜻하게 몸을 녹이고 싶을 때, 명절을 지내느라 피곤해진 몸을 편안히 하고 싶을 때 뜨끈뜨끈한 온천이 생각난다. 물이 다 똑같지 싶어도 각각 온천마다 수온, 성분, 생성과정들이 달라 알고 가면 제대로 즐길 수 있다. 시간을 내어 내게 맞는 온천을 찾아 따뜻하고 편안한 여행을 떠나보자.
허심청
부산 온천장에 위치한 허심청은 전체 4천300여㎡ 규모로 단일 온천 목욕시설로서는 동양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동래 지역 온천수는 알칼리성이면서 피부를 탄력 있게 만들어준다는 마그네슘이 풍부하다. 동네 목욕탕 이용료로 실내?외의 다양한 입욕시설을 즐길 수 있다. 어린 아이들이 튜브를 타고 놀 수 있는 미니 풀장이 욕탕 내에 있어 어린 자녀를 둔 엄마들에게 인기 만점. 찜질방도 함께 이용할 수 있어 좋다.
신세계 스파랜드
지하 1천m에서 끌어올린 탄산 온천과 식염 온천 등 두 가지 서로 다른 온천수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 피부에 좋은 탄산천과 통증 완화에 효험이 있다는 식염천을 둘 다 즐길 수 있다. 또한 고대 로마의 욕장을 재현한 로만 사우나, 핀란드 전통 사우나를 경험할 수 있는 건식 사우나, 히말라야 소금 원석의 소금방 등 세계 각국의 유명 사우나 스타일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울진 덕구온천
경북 울진군 덕구리에 위치한 덕구온천은 국내 유일의 자연용출온천이다. 1년 내내 평균 41.3도의 온천수가 5m 높이로 솟구쳐 오르고, 중탄산나트륨을 다량 함유해 신경통, 당뇨병, 소화불량, 빈혈 등은 물론 피부병과 근육피로를 푸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덕구온천의 온천수는 42.4도의 약알칼리성으로 피부에 좋은 중탄산나트륨과 칼륨, 탄산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원탕이 있는 곳까지는 트래킹 코스를 조성해 놨다.
관동팔경 중 하나인 망양정과 성류굴 등이 주변에 있으며 인근 죽변항에 들러 대게를 먹기에도 좋다. 온천 내 노천탕에서는 응봉산과 계곡을 볼 수 있어 자연 속 온천욕을 즐길 수 있다. 300년 된 편백(히노키) 원목 욕조가 있는 가족온천실도 인기다.
창녕 부곡하와이
국내 온천 중 최고 수온을 자랑하는 78도의 온천수가 있는 곳이다. 아토피, 무좀 등 피부 질환 치료에 도움이 되는 유황과 탄산 성분이 많은 온천수를 자랑한다.
국내 최대 규모의 야외온천탕인 ‘스파니아’와 거대한 자연석 및 동굴, 황토한방사우나 등이 있는 ‘대쟝글탕’ 등이 인기이며 아이들이 안심하고 물놀이를 할 수 있는 실내워터랜드 등도 있어 가족끼리 온천여행을 가기에 좋다.
청도 용암웰빙스파
아쿠아테라피(수치료) 개념의 독일식 바데풀이 설치돼 있고 가족이 함께 아쿠아테라피를 할 수 있는 독립된 시설도 마련돼 있다. 대온천장에서는 지하 1천8m에서 뽑아올린 43도 천연 광천 온천수를 직접 공급해 온천수 그대로를 느낄 수 있게 했으며 한방 테라피와 마사지를 할 수 있는 2인 1실 약초탕도 갖춰두고 있다. 용암웰빙스파는 온천 자체도 즐길 거리지만 주변 볼거리도 많아 가족, 연인 단위로 인근 관광을 즐기기에 좋다. 10분 거리에 청도 와인터널이 있으며 20~30분 정도 거리에 청도읍성과 석빙고 등이 있다. 좀 더 반경을 넓히면 운문사와 선암서원, 운강고택 등도 둘러볼 수 있다.
마금산온천(북면온천)
마금산 온천은 마금산의 심장부 기슭 지하 200m 깊이에서 용출되는 55℃ 이상의 수온을 유지하는 국내 유일의 약 알칼리성 식염천으로 알려져 있다. 온천수는 고혈압 ,부인병을 고치려는 환자들과 온천객이 주로 찾고 있으며 온천수엔 나트륨, 망간, 황산이온 등 20여종의 광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이조 태종 때에 약수가 솟아나와 목욕하고 마셔보니 여러 병의 치료에 효과를 보게 되어 전국 각처에서 환자들이 모여들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는 마금산 온천은 일제 때에도 온천장으로 인기가 있었다고 한다.주변에 마금산과 천마산을 연결하는 구름다리가 있어 산의 전경을 감상할 수 있다.
등억온천단지
울산 울주군 상북면에 위치한 등억온천은 신불산온천, 언양온천, 가지산온천 등이 모여 있다. 영남의 알프스로 불리는 신불산, 가지산, 간월산 등 경관이 수려한 산들과 이웃하고 있어 등산을 마친 후 온천욕을 하기에 제격이다. 이곳 온천수의 수질은 주로 알칼리성 중조천으로 피부염이나 신경통, 소화기 계통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한다. 특히 그냥 음료로 마실 정도로 광천수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이 다른 온천에 비해 특징이다. 가지산 탄산유황온천은 여러 광물질을 함유한 알칼리성 탄산수로 알려져 있으며, 중풍, 동맥경화, 고혈압, 심장병, 피부질환, 위장병, 성인병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온천 내의 시설로는 수중안마탕, 기포탕, 유황열탕, 옥탕, 녹차탕, 자스민탕, 레몬탕 등의 욕탕과 옥사우나, 황토한방사우나 등의 사우나 시설이 갖춰져 있고, 온천수를 이용한 실내수영장도 있다
인근에 석남사, 자수정동굴나라와 도깨비도로 그리고 반구대암각화 등이 있으니 연계해서 여행을 해도 좋다.
장정희리포터 swtdream@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