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5학년생 은채는 겨울방학이 두렵다. 겨울방학이 끝난 지난 개학날, 짝꿍인 친구는 무려 5cm나 부쩍 자라 뒷자리로 자리를 옮겼던 기억이 떠오르기 때문이다. 방학후면 다들 부쩍 키가 큰다. 비결이 뭘까. 대구 수성 함소아한의원 이석광 김세영 최지명 원장의 도움말로 알아보았다.
2020년 평균 키 남175cm, 여165cm
생각보다 많은 아이들이 작은 키 때문에 고민한다. 이는 남학생들만의 고민이 아니다. 여학생들은 초경이 시작되면서 성장이 대부분 멈추기 때문에 걱정이 더 크다. 초경이 빨라지고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청소년들의 키는 하루가 다르게 성장한다. 통계에 의하면 13년 전에 비해 우리나라 소아 및 청소년의 표준 키가 최고 남자 4.4cm, 여자 3.3cm로 커졌으며, 성인인 20세 남녀의 평균 신장은 173.4cm 여자 163cm로 각각 3.2cm, 2.8cm 커졌다. 전문가들은 2020년에는 평균 신장이 남자 175cm, 여자가 165cm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성장, 우리아이는 걱정 없다?
정상적인 어린이는 연간 5㎝이상 자란다. 사춘기가 끝나지 않은 아이가 1년 동안 4㎝이하로 자라면 성장장애를 의심해봐야 한다. 또 부모 중 한사람의 키가 매우 작은 경우, 표준 신장과 비교해 10cm 미만인 경우도 성장장애를 염두에 둬야 한다. 키는 일반적으로 유전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노력에 좌우되는데, 부모의 키가 자녀의 키에 미치는 영향은 20~30%로 매우 낮다.
최근 국내 청소년들의 평균키가 갈수록 높아지는데 반해 저성장 청소년들도 늘고 있다. 일찍 자란 후 일찍 성장이 멈춰버리는 아이들이 많다는 얘기다. 급성장 후 성장이 멈추는 이런 아이들의 경우 부모들은 계속 그렇게 클 거라는 기대를 버리지 않는다.
하지만 제2의 급성장이 시작했다는 것은 조만간 성장판이 닫힌다는 것을 의미한다. 키가 많이 자란다고 무조건 좋아할 일이 아니다. 어린 시절 맨 뒤에 앉던 친구들이 성인이 되어서는 평균 키가 될까 말까한 경우를 볼 수 있다. 이는 성장 관리를 제대로 못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우리 자녀에게도 급성장이 온 것인지 살펴봐야 한다.
성장 판이 닫히기 전 치료해야
키가 크는 것은, 관절 근처 성장 판 연골세포가 자라면서 뼈가 되는 과정이다. 성장판 연골은 성장호르몬의 영향을 받는데, 이것이 빨리 분비될수록 성장호르몬 분비는 감소하게 된다. 초경 등 2차 성징이 나타나면 성호르몬 분비량은 급격히 증가하고 성장호르몬 분비량은 상대적으로 줄어들어 머지않아 성장 판이 닫히게 된다.
성장 판이 닫힌다는 것은 연골로 된 부분이 단단한 뼈로 변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어떤 치료를 통해서도 한번 닫힌 성장 판을 열 수는 없다. 그러므로 성장치료는 성장 판이 닫히기 전에 해 주어야 한다. 성장치료는 멈춘 키를 다시 자라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자랄 때 더욱 잘 자랄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장 판이 완전히 닫혀 성장이 멈춘 상태에서의 성장치료는 별 의미가 없다.
1960~80년대에 비해 아이들의 평균 신장은 10cm이상 커졌고 그만큼 신체적인 성숙도도 빨라져서 초경시기도 평균 4.5세 정도 앞당겨졌다. 이러한 조기초경은 성장 판이 빨리 닫혀버리는 결과를 낳기도 한다.
한의학적인 성장치료는 소아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 주어 성장을 촉진하는 치료를 한다. 이는 ''잘 먹고, 잘 놀고, 잘 자는 것이 잘 자라는 기본이 된다''는 옛말과 일맥상통하며 결국은 소아의 기본생리를 원활하게 하여 성장을 촉진시킨다는 것이다.
한방 성장지연치료의 장점
우선 한방치료는 소아의 전신의 상태를 조절해 주기 때문에 신체의 균형된 성장을 돕는 치료를 한다. 경제적으로도 성장호르몬 치료보다 유리하다. 성장치료가 여러가지 이유로 지연된 경우에도 성장호르몬처럼 처음부터 시작해야 되는 것이 아니라 연속 상에서 치료를 이끌어 갈 수 있다. 또 성장이 갑자기 뒤떨어지지 않고, 약물뿐만 아니라 다양한 요법을 이용한 병행치료가 가능하다.
한방치료는 성장호르몬의 결핍증이 없는 일반적인 왜소증에 아주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이에 따른 부작용이 없으며 한방적인 전통치료는 아이들의 성장과 면역에도 도움이 된다.
이번 겨울방학동안은 우리 아이의 성장에 관심을 갖자. 그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한번쯤 전문가에게 진단을 받아보고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도움말 대구수성함소아한의원 이석광 김세영 최지명 원장
전득렬 팀장 papercup@naei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