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고양시에 사는 주부인 이 모 씨는 팔꿈치 통증으로 생활의 불편을 겪어 병원을 찾아 테니스 엘보로 진단 받은 지 어느 덧 3년째다. 처음에는 설거지할 때나 손빨래할 때 아프던 게 지금은 김장을 위해 도마에 무를 썰기도 힘들 정도다. 걸레를 빨라 손으로 짜기는 엄두도 내기 어렵고, 자동차에 키를 꽂아 돌리기도 힘들고, 문고리를 잡아 돌리기는 더 더욱 힘들다. 이렇게 일상생활의 많은 불편을 주고, 근 골격계 질환의 대표적 난치성 질환인 테니스 엘보우의 치료에 대해 유상호 원장에게 들었다.
테니스 엘보는 손목을 손등으로 젖히는 근육이(단요수근신전건 - 손목을 손등으로 젖히는 근육 중, 외측에 있고, 길고 짧은 두 건 중에 짧은 것, 유사한 역할을 담당하는 건으로는 장요수근 신전건, 척수근신전건이 있음) 팔꿈치의 외측에서 시작하는 부위에서 건병증(건의 퇴행성 변화, 파열 등의 문제가 생겼다는 뜻, 염증이 아님)이 생긴 질환을 의미한다.
이러한 테니스 엘보는 손목을 과도하게 손등으로 젖히는 동작을 자주 반복적으로 할 때에 잘 생기며, 과도한 작업을 많이 하는 직업인, 주부에게서 흔히 찾아볼 수 있고, 뒤땅을 자주 치거나, 손목을 손등으로 젖히면서 임팩을 하는 골퍼에게서 흔히 발생되는데 난치성으로 근본적인 치료를 못하시는 분이 의외로 많다.
테니스 엘보에서 발견되는 해부학적 소견과 진행단계를 살펴보면,
1) 건의 가역적 변화 단계
2) 건의 비가역적 퇴행성 변화단계
3) 파열을 동반한 퇴행성 변화 단계
4) 석회 및 골극, 퇴행성 관절염을 동반한 단계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중에서 인대의 파열을 동반하지 않는 1, 2단계가 약 60%, 파열을 동반한 3, 4단계가 40% 정도 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자가혈청 인대강화주사(PRP 프롤로 주사) 치료법
테니스엘보의 치료법으로는 수술적방법과 비수술적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는데, 비수술적 치료법 중에서 가장 사용되어서는 안 되는 치료법은 스테로이드의 주사법이다. 이 시술은 초기에는 염증반응의 감소로 통증은 약 3개월간 멈추지만, 이 후 퇴행성 변화는 오히려 촉진되므로, 대부분의 경우에는 절대 사용해서는 안 되고, 아주 초기의 경우에 선택적으로 사용할 여지는 있다.
파열을 동반하지 않는 경우 PRP prolotheraphy(자가혈청인대강화주사)로 3~4배 치료 효과 파열을 동반하지 않은 테니스엘보의 경우에는 최근에 개발된 치료법 중에 효과가 있는 것은
우선 PRP prolotheraphy(자가혈청인대강화주사)이다.
테니스 엘보의 기본 병인이 인대의 퇴행성 변화로 자신의 혈액에서 인대 및 연골의 치유, 생성을 촉진하는 성장인자(Growth Factor)만을 추출하여 관절 초음파를 이용하여 손상되어있는 인대기시부에 직접 주사해 주면, 타 치료에 비해 3 ~ 4배 정도 치료 효과가 우수하다.
단순 Prolotheraphy도 효과는 있으며, 기본 원리는 병들어 있는 인대 기시부에 고 삼투압 용액을 주입하여, 재생능력이 있는 염증반응을 유발하여, 혈액 속의 성장인자 등이 병변으로 이동하여 치유를 활성화 시키게 된다.
자가혈청 인대강화주사와 인대성형시술 병행하여 근원적 치료가능
파열을 동반한 난치성 테니스 엘보의 경우 기존의 치료법으로는 효과가 없거나, 부분적인 효과라도 나타나는 데는 1년 이상 긴 시간을 요하며 난치성 테니스 엘보의 경우에는 대부분 파열을 동반한 광범위한 퇴행성변화가 그 원인이다. 이러한 경우에 이전에는 크게 째서 인대의 병든 부분을 제거하고, 다듬어서, 이어주는 관혈적 수술만이 즉시 효과를 나타내는 치료방법이었으나, 입원을 해야 하고 흉터가 남는 등 그 단점 역시 많은 방법이므로 최후의 경우에만 사용되어야 했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난치성 테니스 엘보에 수술하지 않고 간단히 초음파를 보면서 파열된 인대를 치료해주는 경피적 인대성형시술로 근원적인 치료가 가능하게 되었다.
경피적 인대성형시술은 수술이 아니므로 흉터가 남지 않고, 시술 후 즉시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단순 부분마취만으로 시행 가능한 통증 없는 시술법으로, 난치성 테니스 엘보의 파열부위를 직접 치료하는 기존의 치료와 다른 개념의 근원적 치료방법이다.
인대의 부분적 파열 또는 파열을 동반한 난치성 테니스 엘보의 치료에 있어서 경피적 인대성형 시술과 PRP 프롤로 주사 치료를 병행할 경우 퇴행성 변화를 일으켰던 인대 부분에서 인대와 연골의 치유를 돕고, 촉진하는 성장인자(Growth Factor)가 빠르고 강력하게 작용되어 매우 우수한 치료 효과를 보여 빠르고 안전하게 근원적 치료를 기대할 수 있다.
도움말 유상호 원장
유영기 기자 ykyoo@naei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