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 펄피부과 이선영 원장
날씨가 갑자기 쌀쌀해 지면서 대입수능시험을 앞두고 있는 수험생들의 긴장감이 느껴지기 시작한다. 수능까지는 한 달 채 남지 않은 기간! 스트레스와 수면부족으로 인해 여드름이 심해지는 학생들이 많다. 습관적으로 또는 스트레스 해소를 여드름에 하다보면 면포나 염증에 자꾸 손이 가는 것을 느끼게 되는데 어느 순간 염증이 악화되어 화농되거나 검게 색소침착이 남아 있는 것을 보게 된다.
여드름 치료와 관련해 피부과에서 전문의들이 늘 강조하는 것 중 하나는 여드름을 직접 짜지 말라는 것이다. 직접 짜다보면 손에 묻어있던 세균이 침투해 여드름이 더 악화될 수도 있고, 피지와 염증이 밖으로 나오지 못하고 피부 안쪽으로 터지면 더 심한 염증으로 돌아오기 때문이다. 사실 여드름은 잘 관리하면 깨끗한 피부로 돌아갈 수 있지만 관리가 잘못될 때는 후유증이 남아서 나중에 여드름으로 인한 흉터와 자국 치료에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여드름치료는 전문레이저를 포함해 여러 방법들로 치료하고 있지만 역시나 필링후 여드름을 압출하는 "짜는 치료법"이 주된 방법이다. 하지만 환자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짜는 여드름 치료는 해도 끝이 없고, 아프고, 짜고 난 후 자국이 남고 심한 경우는 심지어 흉터까지 남았다고 생각 할 수도 있다. 특히 사춘기때 시작하는 여드름은 흉터나 모공확장의 후유증이 많이 남기 때문에 그냥 두고 볼 수만도 없는 일이다. 만약 장기간 치료를 요하는 사춘기 여드름에 계속 끊임없이 짜는 것보다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피부의 재생기능을 촉진시켜서 여드름을 치료할 수 있다면 한결 수월해지지 않을까?
짜지않고 흉질염려없는 여드름치료인 누보케어의 원리는 아주 간단하다. 우리 피부는 28일 주기로 계속 표피재생이 일어나는데 모공입구의 각질이 쌓이는 각질세포의 이상이 정상화 된다면 막혀있는 면포가 빨리 배출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피부 안쪽으로 터진 피지때문에 생기는 염증세포와 분비물질들을 빨리 없애준다면 아프게 솟은 염증은 자연적으로 가라앉을 수 있다. 꼭 필링을 하고 압출을 해야만 여드름이 치료된다고 생각하던 방법에서 피부 스스로 여드름 면포를 피부 밖으로 배출하고 염증을 일으키는 염증세포를 없애주는 세포재생치료로 바뀐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세포재생은 여드름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어서 각질이 생기는 비정상적인 각질세포의 주기도 정상화되므로 눈에 띄는 각질이 줄어들고 보습이 되면서 촉촉하고 부드러운 피부로 될 수 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