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동원한의원
강 준 원장
턱관절이상(TMD=(TMJ Disorders))이란 무엇일까? 턱관절((TMJ=(Temporo-Mandibular Joint))이란 입을 벌리거나 닫을 때 움직이는 귀 앞에 위치한 인체의 유일한 양측성 관절로서, 측두골과 하악골이 만나서 생기기 때문에 측두하악관절(Temporomandibular Joint)이라 부르며, 일반적으로 악관절 또는 턱관절이라고 부른다. 여기엔 수많은 혈관, 신경, 림프, 신경총, 경락들이 분포하고 통과하며, 뇌신경 12개중 9개가 지나가는 아주 중요한 장소로서, 이 관절에 관련된 제반문제를 측두하악관절이상(TMJ Disorders=TMD)이라고 부르며, 일반적으로 악관절이상 또는 턱관절이상이라고 부른다.
턱관절은 주위에 대뇌신경 12개중 9개가 통과하는 인체에서 아주 중요한 위치에 있는 관절이다. 턱관절은 어깨관절, 골반관절과 함께 인체에서 서로 3개의 큰 기능관절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상적인 경우에는 3개의 관절이 항상 서로 평형을 유지하며 인체의 골격을 똑바로 유지시켜 준다. 그러나 이중 어느 관절하나라도 틀어지면 다른 두 개의 관절도 같이 틀어지게 되고 이는 결국 인체의 잘못된 근골격계의 기능 이상을 초래한다. 이러한 세 가지 관절 중에서 인체골격의 평형유지를 깨뜨리는 대부분의 경우가 턱관절에서 비롯되므로 턱관절에 이상이 생기면 頭頸部(두경부)의 관련된 1백 36개 근육에 비정상적인 긴장을 초래하게 되며, 결국 경추(목뼈)의 배열에도 이상이 생겨 목에 심한 통증을 유발하거나, 목의 움직임에 장애와 어깨, 팔의 통증 및 저리거나 감각이 둔한 원인이 된다. 또한 경추의 이상은 흉추(가슴뼈) 요추(허리 뼈) 척추(등뼈)에 연쇄적으로 이상 만곡 현상(옆이나 앞으로 휘게 되는 것)을 일으키는 등 위치의 변화를 일으켜 등이나 허리 또는 골반 등에 통증을 일으키고 디스크와 좌골신경통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본원에서는 턱관절장애(TMJ Disorders)가 경추를 포함한 척추 전체와 견관절, 골반관절 등에 골격구조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신경근육골격계에 그 영향을 광범위하게 미치기 때문에, 척추질환 뿐만 아니라 두통, 견비통, 경항강통, 슬관절통, 전신관절통 등의 전신적인 각종 만성통증을 비롯한 현기증, 고혈압, 우울증, 정신분열증 등 난치성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대체의학에서 신치료방법으로 떠오르는 TMJ요법과 추나 및 침구약물요법의 장점만을 선택한 종합적인 치료방법으로 근본적인 원인치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