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유치원 분류 및 장단점
일반적으로 영어유치원은 프로그램에 따라 크게 두 분류로 나눠진다. 영·미국 에서 도입한 프로그램과 국내에서 자체 개발한 것으로 운영되는 곳이다. 과거와는 달리 국내에서 자체 개발한 프로그램의 수준도 많이 높아져 미·영국에서 도입한 프로그램이 더 우수하다고 단정할 수 없다. 하지만 목표어에 대한 자연스러운 접근방법, 뉘앙스, 언어와 함께 오는 문화적 습득이라는 측면에서는 영·미에서 도입한 프로그램이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반대로 영·미에서 도입된 프로그램은 원래 모국어영어 화자를 위한 프로그램이라 우리 같은 외국어로서 영어 학습자를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도 있다.
수업 중 사용하는 매개 언어에 의해 나누어보면 목표언어인 영어만으로 수업 하는 곳과 한국어와 영어를 병행해서 진행하는 곳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영어유치원의 존재가 유치원 교육과정을 영어로 진행하고 목표어인 영어 완성도를 최대한 기대한다고 할 때 이중 언어를 사용하는 내국인 교사의 영어 능력 역시 중요하다.
교사 구성 중심으로는 크게 세 부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원어민 전담교사제, 내국인 이중 언어교사+원어민 교사제, 내국인 이중 언어교사+원어민 교사+유아교육 교사제. 이중 가장 많은 형태는 내국인 이중 언어교사+원어민교사제 이고, 그 다음이 원어민 전담교사제로 보여진다. 원어민 전담교사제는 영어원어민 교사와 학습하므로 목표어 학습에 유리한 것으로 보여지나 원아의 생활관리가 어렵고 무엇보다도 담임교사가 원어민인 관계로 학부모와 심도 있는 학습상담이 원활하게 이루어 질수 없다는 약점이 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담임교사 역할을 하는 내국인 이중 언어교사와 원어민 교사가 50:50으로 수업하는 형태가 더 활성화 되어있다.
영어 유치원 선택 시 고려 사항들
① 한 클래스에서 몇 명이 수업하는가. 당연히 정원이 적을수록 원생 개개인에게 미치는 교사의 관심이 많을 수밖에 없다. 원생이 적을수록 교사와 원아 사이에 많은 상호작용(Class Interaction)을 기대할 수 있다.
② 내국인 교사의 자질 유무 특히 원어민 교사의 출신국가, 대학, 적법성 및 건강유무확인, 내국인 교사가 아이들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또 직원과 교사의 근속연수도 업무의 연속성 숙련도를 고려할 때 중요한 요소이다.
③ 시설-시설을 따져 볼 때는 화려함 보다는 안전을 우선 고려해야 한다. 여러 층을 사용한다면, 위험에 노출될 확률이 더 많고 원 내부 모서리의 안전패드 설치 유무, 놀이시설의 안전유무 설치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④ 경험과 노하우- 신설원은 상대적으로 경험이 적기 때문에 아이들 관리나 프로그램 운영이 미숙 할 수 있다. 교사 뿐 아니라 원자체도 얼마나 많은 경험과 Know-how를 갖고 있는지도 따져본다.
⑤ 원어민 시수-하루에 1,2교시만 원어민수업인지 50:50인지 확인이 필요하다. 원어민 시수가 너무 적으면 무늬만 영어유치원일 수 있다.
⑥ 식사 - 양질의 식사를 위생적으로 급식하는지 자체 급식시설 유무 및 간식 시 음료제공 유무까지도 확인해 본다.
⑦ 선택수업의 다양성 -여러 원을 옮겨 다니면서 교육을 받는 경우 동선이 길어지면 아이가 쉽게 피곤해지기 쉽고 안전에도 좋지 못하다. 다양한 방과 후 수업이 제공되어 필요시 선택할 수 있는지도 고려해 본다.
브라이튼 어학원 전 미 부원장
(University of Otago 졸업 Bsc)
연세대학교 TESOL 수료
031)437-0505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