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회에 이어 라미네이트 치료를 살펴보자.
라미네이트 치료의 기원은 1930년대 미국 헐리우드 배우들이 배역의 특징에 따라 치아의 모양을 바꾸기 위해 얇은 포셀라인 조각을 치아에 일시적으로 붙였던 것에 기원을 두고 있다. 치아의 겉면에 손톱 같이 얇은 포셀라인을 색과 모양에 맞추어 제작하여 붙이는 방법의 치료이다.
치아를 0.3~0.7mm정도를 겉면만 삭제한 후 적절한 치아의 색과 모양을 원하는 대로 만들어서 치아에 단단하게 접착하는 방법의 치료이다. 장점으로는 심미적으로 아주 우수하다. 삭제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량으로 원하는 치아의 색상을 만들 수 있고 잇몸의 자극이 최소이다. 또한 치아나 라미네이트 자체의 변색가능성이 아주 적고 치료기간이 약 일주일 정도로 짧다. 여러 면에서 볼 때 치아가 벌어진 경우의 치료에서는 단연 첫 번의 치료 선택이 될 수 있다.
단점으로는 비용적인 면이 레진 보다는 많이 들어간다는 것이다. 그리고 교정치료나 크라운 치료보다는 치료 적용범위가 좁다는 것이다. 그리고 기술적인 민감도가 높아서 술자의 전문적인 경험을 필요로 한다.
(라미네이트 전) (라미네이트 후)
치아 미백치료는 치아의 색을 희게 하는 술식이다. 약제 등을 이용하여 치아의 색을 희게 하는 술식으로 각자의 치아와 치조골의 형태에 맞게 제작된 개별 틀에 치아표백용 약제를 넣고 일정 시간을 적용하면 치아의 색을 원하는 수준으로 만들 수 있다. 치아의 착색이나 변색 등을 치료하는 아주 유용한 방법이다. 교정 등의 치료와 혼합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지금까지 여러 가지 치료 방법은 한 명의 환자에 한 가지만 사용되기도 하지만 두세 가지를 복합적으로 사용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기도 한다.
미에 대한 집착과 동경은 참으로 대단하다. 세상의 여러 가지의 가치 기준에 아름다움이 최고의 기준이 되기도 한다. 아이가 심부름을 잘해도 고맙다거나 착하다는 말보다 때로는 예쁘다는 말로 모든 칭찬을 대신한다. 얼굴이 예쁜 사람에게도 모두 아름답다고 한다.
조화롭고 아름다운 치아가 우리의 마음까지 아름답게 변하게 하기를 바란다. 그래서 아름다운 미소를 통해서 얼굴의 아름다움만이 아니라 마음의 아름다움까지도 주변 사람들에게 전해지기를 소망한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