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 성형·피부클리닉
정성철 원장
남성에서 지방 축적이나 유선조직의 발달로 인하여 여성처럼 유방이 비대하게 되는 질환을 "여성형 유방증"이라고 하는데 때로는 이로 인해 심각한 성격장애나 사회생활의 적응에 애로를 겪기도 합니다.
여성형 유방증은 국내에는 정확한 자료가 없으나 외국 통계를 보면 약 7~35%의 인구에서 볼 수 있으며, 비만 인구의 증가로 인해 그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대부분 건장한 사람에게 단독으로 발생하고 있으나 드물게는 내분비 질환의 한 증상으로도 발현될 수 있으므로 특별한 이상소견이 있는 경우에는 내분비 계통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도 있습니다. 드물게 염색체 이상(클라인펠터 증후군)이나 고환, 부신, 갑상선, 뇌하수체, 간질환 등 내분비 계통의 이상을 알리는 적신호일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요망됩니다.
청소년기에 많은 유방 비대는 대개 정상으로 20세가 되기 전에 없어지는 것이 보통이므로 중고등학생 시절에는 충분히 1-3년 정도 기다려 성인이 된 이후에도 남아 있는 경우 수술로 치료하는 것이 좋으며, 내분비 관계에 이상이 없고 건강한 남성의 경우, 여성형 유방을 남성적 가슴으로 만들려면 수술적 치료가 효과적입니다.
지방은 보통 지방흡압술로 유선조직은 유선조직 절제술을 하게 됩니다.
지방살로 이루어진 타입은 지방흡입수술을 하게됩니다.
지방흡입수술은 가슴라인 아래쪽으로 가느다란(5mm) 굵기의 캐뉼라(관)을 지방층에 넣어 지방세포를 녹인 후 강한 음압으로 흡인하는 방법입니다. 이 장비의 장점은 지방조직만을 선별하여 액화시키므로 혈관, 신경, 결합조직 등의 손상이 적다는 것이지요. 따라서 수술 후의 통증도 없고 회복기간도 그만큼 빠르게 됩니다.
젖샘조직이 발달해 있으면서 그 사이사이에 지방조직이 섞여있는 형태의 여성형유방은 먼저 초음파분해 지방흡입술을 시행한 후 추가로 외과적 절개를 통하여 젖샘조직을 제거하게 됩니다. 이때 절개는 유륜주위로 하여 나중에 흉터가 잘 안보이게 하며 절개도 최소한도로 하여 미용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수술은 지방흡입술의 경우 크기에 따라 달라지나 평균 1시간~1시간 반정도 소요되고, 유륜주위로 젖샘조직을 제거하는 것이 추가될 경우 수술시간은 조금 더 소요됩니다.
수술 후 회복실에서 1시간 정도 회복한 후 퇴원하여 일상생활을 할 수 있으며 퇴원 후 통원치료는 2~3회 정도 받게됩니다.
수술 직후부터 붓기를 방지하고 남성스러운 가슴라인을 확보하기 위하여 약 4주정도 탄력붕대를 감고 생활하게 되고, 4주가 경과한 후부터는 수술 전에 하던 모든 운동 및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수술에 따른 특별한 부작용, 후유증, 재발은 없으며 수술 후에는 보통 남성분들과 같은 가슴라인을 회복할 수 있으며, 최종적인 가슴라인은 3~6개월 정도 지난 후 완성된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20대 이후에 발달한 여성형유방일 경우 다른 전신질환(간기능 이상, 콩팥기능 이상, 호르몬기능 이상...등등)의 한증상으로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신질환이 있는지 검사를 한 후 이상 소견이 발견될 때에는 그것을 치료하면 여성형유방증은 저절로 사라지게 됩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대부분은 특별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습니다. 이럴 때 여성호르몬 억제재를 사용하기도 합니다만, 이러한 약물요법은 여성형유방이 발달한지 6개월 이내에 사용할 때 일부에서 효과를 볼뿐이며 부작용도 있어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