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없는 게 없다, 우리 동네 철물 가게”
내 취향대로 새롭게 바꿔보거나 만들어 보는 재미가 남다른 리폼과 DIY 작업. 주부들에게는 이미 취미이자, 부업, 혹은 직업이 되고 있다. 하지만 손재주가 없어 직접 손을 걷어붙이기가 어렵게만 느껴진다면 오래된 손잡이나 문고리부터 바꿔보자. 삐걱거리는 가구 문짝도 새 경첩 하나면 수리가 가능하고, 고풍스러운 손잡이로도 방문 분위기가 달라진다. 이 때 필요한 인테리어 철물부터 각종 공구까지. ‘없을 것 빼고는 다~ 있는’ 우리동네 대형 철물가게들을 소개한다.
남지연리포터 lamanua@naver.com
■ 온라인 쇼핑몰도 함께 운영해요 ‘철물마트’
일산 지역에서는 이미 입소문으로 유명한 대형 철물 판매점이다. 마트라는 간판 명답게 손잡이, 철물, 인테리어 용품까지 구비돼 있다. 제품마다 차이가 있지만 시중가격보다 10~20% 가량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매장 한 쪽 벽에는 다양한 디자인의 단조 제품들과 주물 제품들, 인테리어 우편함이 전시돼 있고, 도어 락, 부엌, 욕실 제품 등이 다양하게 진열돼 있다. 온라인 쇼핑몰(www.77mart.co.kr)을 함께 운영하고 있는 것도 이곳의 장점. 오프라인 매장에 진열하지 못한 제품까지 총망라 돼 있는 원스톱 쇼핑몰을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에는 가구 손잡이, 방문 손잡이, 현관 손잡이, 강화 도어 등의 손잡이 류와 경첩, 유리 관련부속, 잠금장치 관련부속, 액자걸이, 고리, 욕실관련 부속 등의 철물, 정원용품, 안내표지판, 선반용품, 전동공구, 조명 등의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일부 제품은 할인해서 판매하기도 하며, 쇼핑몰 출석체크 이벤트를 통해 할인쿠폰을 제공하고 있다. 매주 금요일 특정상품에 대해서는 깜짝 경매 이벤트를 실시, 입찰가로 구입 가능하다. 또한 온라인 회원으로 가입하면 각종 제품이나 장치, 공구 사용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영업시간: 오전 8시~오후10시/ 일요일 휴무
위치: 일산서구 덕이동 칠형제 감자탕 맞은편
문의: 1566-2077
■ 가구 관련 모든 용품이 다 있다 ‘고가장식’
“일산 가구공단이 들어서면서 관련 업체들도 많이 들어섰죠. 고가장식도 이곳에 자리한지 15년이나 됐습니다” 고가장식 박진환 사장의 말이다. 가게 명에서도 알 수 있듯, 고가장식에는 가구와 관련된 각종 장식에서부터 부품 등 목재를 제외한 모든 관련 자재를 구입할 수 있는 도매상이다. 인테리어 업체들이 주요 고객이지만, 주부들과 같은 개인 구매 고객도 꾸준히 찾을 정도로 다양한 물품 리스트를 확보하고 있다. 아이 옷장에 어울릴만한 앙증맞은 손잡이에서부터 고가구 리폼에 적합한 전통 문양 손잡이까지 다양한 디자인의 손잡이들이 눈에 띈다. 가격은 1,000원대부터 몇 만 원 대까지 다양하며 시중보다 약 10% 정도 저렴하다고 보면 된다. 장롱 서랍에 들어가는 레일, 거실장 다리, 가구 바퀴 등 가구 리폼이나 수리에 사용되는 부속품들도 수십 가지나 된다. 구입한 물건에 대해서는 택배 서비스도 가능하다. “가구 손잡이를 바꾸고자 할 때는 손잡이의 정확한 사이즈와 문짝 두께를 알아야 하기 때문에 눈짐작만으로는 제품 고르기가 힘듭니다. 사용하던 손잡이와 볼트까지 모두 갖고 온다면 교환하는 불편은 없을 거예요.”라고 인테리어 초보자들에게 박사장은 조언했다.
영업시간: 오전8시30분~오후7시30분/ 일요일, 국경일 휴무
위치: 일산서구 덕이동 칠형제 감자탕 맞은편
문의: 031-914-9433
■ 좋은 품질에 저렴한 가격이 경쟁력 ‘한산 건축자재 백화점’
건축 관련 제품들이 총망라되어 있는, 말 그대로 철물 백화점이다. 덕이동에 자리한지 20여년 된 터줏대감 가게로 인테리어 업자들에게는 이미 소문이 자자한 곳이다. 2층으로 분리된 가게에는 가게 주인도 그 종류를 알 수 없을 정도로 수만 가지 제품들이 진열돼 있다. 1층에는 톱, 펜치, 드라이버 등의 작은 공구부터 전기드릴, 대형 공구함 등과 함께 건축자재들을 판매하며 2층에는 방문 손잡이, 서랍 손잡이, 수도꼭지와 샤워기, 단조와 같은 인테리어 철물 등을 판매한다. 그밖에 생활에 필요한 행거, 휴지통, 욕실용품 등의 생활 용품들도 함께 판매하고 있어 백화점이란 가게명이 그럴 듯하게 느껴지는 곳이다. 용도도 전문가용에서부터 일반 주부들이 사용하기에도 편리한 재료와 공구까지 다양하게 구비돼 있다.
특히 이곳은 믿을 수 있는 품질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예를 들어 공구함의 경우 유명 브랜드 회사에서 제작한 보급형 제품들도 많이 구비하고 있어 저렴한 가격에 고품질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원하는 물건이 매장에 없을 때에는 사장이 직접 외부에서 물건을 구해다주는 서비스가 남다르다. 김상환 사장은 “수도꼭지를 바꾸고자 할 때는 기존의 제품을 갖고 오거나 사진을 찍고 오면 제품 구매에 도움이 되며, 재료가 무엇인지 알맞은 가격대인지 확인해보고 사는 것이 노하우다”라고 초보 구매자들을 위한 조언도 빼놓지 않았다. 홈페이지(www.hansanhomecenter.com)를 통해 구비된 제품들의 종류를 확인할 수 있다.
영업시간: 오전7시~오후7시/일요일 휴무
위치: 덕이동 로데오거리 송산동 주민센터 맞은편
문의: 031-922-8004/8006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