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우수자 전형 40명 등 총 200명 선발
글로벌 인재 양성의 요람이 될 고양 국제고등학교가 10월 19일부터 신입생 모집 원서접수에 들어간다. 내년 3월 개교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2011년 첫 신입생을 모집하는 것이다. 고양시는 전국에서 가장 우수한 중학교 졸업생을 배출하고 있으나 대다수의 우수 학생들이 타지역에 위치한 특목고로 진학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전국의 특목고 입학생들을 분석해 보면 고양시 출신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고양시의 우수한 학생들을 지역에서 육성,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고자 고양 국제고를 설립했다.
고양 국제고에서는 영어 활용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과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등 다언어 교육, 글로벌 리더십 교육, 창조적 인재 양성을 위한 독서와 1인 2 취미 특기 교육 등을 지향한다. 교육비는 국립학교인 만큼 일반고 수준의 교육비로 자율고나 외고에 비하면 1/3 수준으로 저렴할 것으로 보인다.
고양시 인재 20% 할당해 선발
고양 국제고는 학급당 25명씩 8학급으로 총 정원은 200명이다. 이중 지역 우수자 전형은 20%로 40명을 뽑게 된다. 이는 고양시가 예산을 부담해 정원의 20%를 고양시 지역 인재로 할당한 것으로 다른 지역 외국어 고등학교의 지역할당제 비율인 3∼5%에 비하면 매우 높은 수준이다. 지역 우수자 전형은 2010년 2월 28일 이전부터 지원시점까지 전 가족이 함께 고양시에 거주하면서 2011년 2월 고양시 소재 중학교를 졸업할 예정인 학생만 지원할 수 있다. 다만 지역 우수자 전형에서 탈락한 자는 일반학생 자기주도 학습 전형(일반전형) 대상으로 전환할 수 없다. 고양시 지역 우수 학생의 경우 지역 우수자 전형과 일반전형을 선택해 지원할 수 있다.
사회적 배려 대상자도 20%로 40명을 선발한다. 사회적 배려 대상자에는 기초생활보호대상자, 차상위계층으로 교육감이 정하는 경우(최저생계비 120% 이내), 차차상위계층으로서 교육감이 정하는 경우(최저생계비 150% 이내), 소년소녀 가장, 조손가정 학생, 다문화가정 자녀, 학교장 추천학생 등이 포함된다. 학교장 추천학생은 각 학교에서 추천위원회를 꾸려 학생의 환경을 심의한 후 추천하며 생계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로 제한한다. 그러나 사회적 배려 대상자 전형 합격자라고 해서 모두 경제적 지원을 받는 것은 아니며, 도교육청이 정한 지원 기준에 부합한 학생에게는 기숙사비와 급식비, 학비 등이 모두 지원될 예정이다.
일반전형으로는 전국의 중학교 졸업자와 동등 이상 학력자가 지원할 수 있지만 서울 인천 부산 등 국제고가 있는 3개 지역 출신 학생은 제외된다. 120명을 선발하며, 정원외 선발로는 특례입학 대상자 4명, 국가유공자 자녀 6명을 선발한다.
2단계 서류심사와 면접이 합격 결정
고양 국제고를 포함해 전국 5개의 국제고에서는 올해부터 교과부의 사교육 경감 대책에 따라 입시요강을 통일해 자기주도 학습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자기주도 학습전형은 총2단계로 진행되는데 1단계에선 영어내신 및 출결상황을 반영해 1.5배수를 뽑고, 동점자의 경우 전원 선발한다. 영어 내신성적은 중학교 2학년과 3학년 4개 학기 성적을 반영하며 3학년 성적은 2학기 중간고사 영어 성적(수행평가 포함)까지 반영한다.
1단계에서 선발된 학생들을 대상으로 2단계 면접이 진행된다. 2단계 평가서류는 학습계획서(지원동기, 학습과정 및 진로계획, 봉사 체험 활동, 독서경험)와 학교장추천서, 교사추천서, 생활기록부 등이며, 서류 검증 및 사실 확인을 위한 질문을 중심으로 입학사정관이 개별면접 방식으로 추천서를 참고해 평가한다. 학습계획서에는 고양 국제고에 관심을 가진 계기와 배경, 자기주도학습 과정, 진학 이후 학습계획 및 진로계획 등을 평가하며, 봉사 체험활동은 학기나 방학 중 봉사체험 활동 결과 및 느낀 점 등을 평가한다.
독서 활동은 중학교 동안 교과, 진로, 교양에 관해 책을 읽은 결과에 대해 평가한다. 자기주도 학습전형에서는 학생 본인을 식별할 수 있는 내용, 토플, 텝스 등 각종 인증시험 점수, 경시대회 수상실적, 영재교육원 및 수료여부, 자격증 등은 입학전형에 반영하지 않으며, 학습계획서나 추천서 등 다른 서류에 기재할 경우 불이익을 당할 수 있다. 2011학년도 고양 국제고 신입생 선발 2단계에는 18명의 입학사정관이 서류평가와 면접 심사에 참여한다.
고양 국제고 설립업무 담당 설석환 교감(저동고)은 “1단계 영어내신과 무단결석 평가에선 학생들의 점수 격차가 크지 않을 것으로 본다”며 “2단계 서류심사와 면접이 최종 합격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양지연 리포터 yangjiyeon@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