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장에서는 30여개 단체 및 수요처가 자원봉사 체험 및 홍보부스를 운영하며 자원봉사활동 사진전시회, 자원봉사 할인가맹점 홍보 공연 등이 진행된다. 각 부스에서는 여러 단체의 봉사활동내용을 알아볼 수 있으며, 친환경비누, 전통연 재활용DIY 등 만들기와 스포츠 마사지, 수지침, 심리검사 및 상담, 네일아트, 수난 인명구조장비 승선체험, 심폐소생술 등의 다양한 봉사활동을 체험해 볼 수 있다. 오후에는 축하공연으로 주부밴드 ''모아맘'' 외 4팀의 ‘HAPPY콘서트’가 열리고 자원봉사 단체들의 줄넘기도 펼쳐질 예정이다. 중ㆍ고등학생은 이날 박람회에 참가해 부스 20곳을 체험하면 자원봉사시간 4시간을 인정받는다.
한편 안산시 자원봉사센터에 등록된 자원봉사자 수는 2010년 9월28일 기준 8만9652명으로 안산시 인구의 12% 정도이며 835개 단체와 개인이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자원봉사활동을 하는 사람들은 ‘자원봉사에 중독된다’는 말을 할 정도로 봉사활동이 주는 뿌듯함을 즐긴다. 한국가스기술공사 상록수봉사단 강창식 단장은 “살다보면 도움을 줄때도 있고 받을 때도 있는데, 봉사를 하면 내가 타인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여건이 된다는 것이 행복하다”고 말한다.
자원봉사를 하면 뿌듯함 외에 작은 혜택도 있다. 일정시간 자원봉사를 하게 되면 자원봉사센터에서 자원봉사증을 받을 수 있는데 자원봉사증이 있으면 안산시내 학원 병원등 자원봉사단 할인가맹업소(총97개점)를 이용할 때 우대혜택이 있다. 가맹 학원은 5~10%, 음식 제과점과 떡집은 5%, 병원에서는 진료비와 시술비 우대를, 장례식장 중에는 화장이나 장례용품 구매시 30% 할인을 받을 수있다. 자동차정비업소는 공임의 5~10%, 이·미용실 4곳은 10~30%를, 컴퓨터 수리·판매점 중에는 최고 20%를 할인받는다. 또 리모델링 인테리어, 꽃집 악기점 사진점 노래방 안경점 한약방 등 다양한 가맹점에서 할인우대를 받을 수있다.
안산시자원봉사센터는 “이번 박람회에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여 자신에게 맞는 자원봉사 활동을 찾아 자원봉사 생활 문화를 정착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안산시자원봉사센터 문의 481-4876
박순태리포터 atasi22@yahoo.co.kr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