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의 가치와 의미는 늘 교육의 중심에 자리해왔다. 자기주도 학습을 강조하는 최근 교육과정에선 그 중요성이 날로 커가고 있다. 그러나 무턱대고 하는 독서에서 100%의 효용을 기대하기란 어려운 일. 재미있고 흥미로운 책읽기로 아이의 독서습관을 완성해가는 아이북랜드를 찾았다.
책 읽으며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부모와의 대화조차 어려웠던 6살 경진(가명·곡반정동)이를 변하게 한 건 책읽기. 책 주인공을 통해서 꽁꽁 숨겨 두었던 자신의 얘기를 하며 독서치료 효과를 보여줬다. 처음에는 거부감도 있었지만, 책을 재미있게 읽어주고 이야기를 나누는 선생님과의 수업 후 독서의 즐거움을 누리게 됐다. 어휘력, 사회성 등이 또래에 비해 현저히 떨어졌던 5살 민우(가명·권선동)도 마찬가지. 독서수업에 참여하고난 뒤 사고력, 어휘력의 놀라운 발달과 더불어 주변인들과의 교감도 이루어내고 있다. 책읽기의 결과는 학교 수업에서도 드러난다. 초등학교 2학년인 수영(가명·곡선동)엄마는 최근 수영이가 학교 수업시간에 자신감 있는 태도로 발표를 자주 하고 안정적으로 바뀌었다는 소릴 많이 듣는다.
“선생님이 책을 읽어 주면 아이의 집중력이 높아지는 걸 볼 수 있다. 아이북랜드는 책을 읽은 후 듣기·말하기·쓰기·읽기의 활동을 하는 북토킹으로 이해력, 상상력, 논리력을 향상시킨다”는 아이북랜드 수원교육지국 송효순 국장은 “이 과정은 책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고, 행동의 변화까지도 가져온다”고 설명했다.
학습능력향상은 물론 창의력·인성의 함양까지 책읽기의 놀라운 세상
어릴 때부터 자연스럽게 형성되어 온 집중력 있는 듣기와 독서습관은 글쓰기, 말하기 능력뿐만 아니라 여러 학습능력에도 효과가 크다. 책 읽기로 배경지식이 쌓이면 어떤 문제라도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다. 송 국장은 “아이들의 학교생활은 정보를 받아들이는 듣기가 주를 이룬다. 듣기 능력이 부족하거나 배경지식이 없는 상태의 학교 수업은 지루하고 재미가 없어진다”며 책읽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독서와 관련된 생활습관은 주도적인 학습태도와 성적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창의력은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기초능력. 지속적인 독서는 창의력 향상을 가져오고, 중·고등학교로 이어지는 청소년기의 학습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스스로 책을 꼼꼼히 읽어 결과물을 만들어야하는 독서이력관리에도 한층 수월하게 대비하게 한다.
“아이북랜드는 단순히 지식이나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는다. 마음과 마음이 통한 수업으로 자연스럽게 터득된 독서습관이 올바른 가치관과 인성 형성에 일조하기 원한다. 아이가 평생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열쇠나 요술방망이로서 역할을 다하고 싶다”고 송 국장은 전했다.
연령별 독서능력 발달 단계에 맞춘 독서 습관 형성 프로그램
아이북랜드의 책읽기 수업인 리딩케어와 리딩케어 쿨은 연령별로 구성돼 아이의 독서능력 발달에 맞춰 체계적인 독서습관을 형성하게 한다.
3~7세를 대상으로 한 리딩케어는 매주 도서대여(주4권)된 책의 대표도서 1권을 선생님이 직접 읽어주고 아이와 함께 책 관련 북토킹을 한다. 도서내용과 연관되는 매달 1권의 활동북은 연령별 언어 발달단계에 맞는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된 또 다른 독후 표현활동이다. 책 속의 다양한 어휘를 경험하고 배경지식을 늘려가는 어휘 활동을 한다. 1달 동안 ‘읽기 놀이북’으로는 프로젝트 수업을 한다. 읽기놀이북은 나의 하루· 소중한 나·우리가 사는 세상(A단계·3~4세), 다양한 직업이 있어요·식물의 여행(B단계·5~6세), 세계 여러 나라·드넓은 지구와 우주(C단계·7~8세) 등 단계별로 매달 다양한 주제에 맞춰 수업한다. 특히 C단계는 취학 연령에 맞춰 입학 후 바로 활용될 수 있는 주제들로 구성됐다.
주제별 흥미로운 책읽기에 선생님의 전문 지도가 더해지면 독서에 대한 즐거움은 쑥쑥 커 질 듯. 7세~초등4학년까지 가능한 리딩케어 스쿨은 주제를 바탕으로 책의 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통합하여 스스로 표현해 내도록 유도한다. 매주 주어진 2권의 테마도서를 미리 읽어 놓으면 선생님이 북토킹을 진행한다. 주제에 맞는 활동을 하는 리딩테마북을 활용하여 수업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더 높인다. 즐거운 상상· 행복한 학교(1~2학년), 가치관 세우기· 우리문화나들이(2~3학년), 리더십키우기· 전문가 만나기(3~4학년) 등 11단계의 주제로 나뉘어져 있다. 각 주제별 수업은 3개월 동안 진행된다.
아이북랜드는 48개 주제 영역 학습의 도서를 읽고 지식을 넓혀 토론과 갈래별 글쓰기로 이어지는 콜로키움프로젝트, 주제에 대한 서술로 주요개념을 정리하고 논술능력을 키우는 논술전문 프로그램인 콜로키움 논술로 창의력과 사고력을 체계적으로 다져 가고 있다. 대상은 각각 7세~초3학년, 초4~예비중학생까지. 한국사에 대한 지식을 쌓고 토론·글쓰기를 통해 생각의 폭을 넓히며 비판력, 논리력을 기를 수 있는 역사논술 프로그램도 진행 중이다.
문의 아이북랜드 031-234-5762
권성미 리포터 kwons0212@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