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처럼 입시 지옥에 시달리는 어린 학생들은 학교 안가고 집에서 게임이나 실컷 했으면 좋겠다 생각이 들면서 학교의 소중함이나 배움의 즐거움에 대한 생각이 별로 없겠지만, 예전에 못먹고 못살던 시절에 배움의 기회조차 없었던 사람들에게는 배움이란 얼마나 즐겁고 절실한 일인지 상상하기 힘들 것이다.
부산시 사하구 장림2동에 위치한 부경보건고등학교 병설 부경 중.고등학교는 배움의 기회나 시기를 놓친 사람들이 배움의 소중함을 겪어 나가는 아주 소중한 공간이다.
늦게 시작하는 배움의 즐거움
부경보건고등학교 병설 부경 중.고등학교는 배움의 한을 마음속에 담고 살아가는 사람들을 위해 개설했다. 이 학교는 성인 여고 교육과정을 개설한 이후 수많은 어머니들의 요청으로 중학교 과정도 마련했다. 이곳에는 현재 20대 주부에서부터 70대 할머니까지 모두 600여 명의 학생들이 배움의 한을 털고 있다. 가정에서는 주부로, 일터에서는 열심히 일하는 직장인으로, 학교에서는 학생으로 일인 다역의 바쁜 와중에도 저마다 다른 이야기들을 가슴에 품고 있지만 배우고자 하는 열정만큼은 누구보다도 더 뜨겁다. 이 학교 김재은 교감은 "학생들의 연령대는 주로 50대 정도이지만 하고자 하는 의지 만큼은 어느 젊은 사람 못지않게 강합니다. 늦게 시작한 공부지만 열심히 해서 좋은 성과를 이뤄내고 있습니다"라고 칭찬의 말을 아끼지 않았다.
1년 3학기 제도로 2년만에 졸업
이 학교는 1년 3학기 제도를 운영하는데 3년 6학기 과정의 중.고교과정을 2년에 끝낼 수 있어 그만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정규교육과정이라 졸업 후에는 검정고시 없이 바로 다름 과정에 들어갈 수 있어 중학교 과정을 마치고 고등학교 과정으로 진학하는 학생들도 많고 고등학교 과정을 마치고 대학에 진학하는 학생들도 많다고 한다.
고등학교과정은 사이버정보과와 미용예술과로 나뉘며 미용예술과는 학기 중에 미용사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공부하게 되며 졸업 후에는 미용사 자격증 등 각종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된다. 실제로 미용실을 운영할 수 있는 모든 자격을 취득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부경보건고등학교 박병규 성인반부장은 "본교 성인반(1년3학기제)은 고등부와 중등부가 있으며 2년 6학기제로 2년이면 졸업이 가능합니다.?물론 정규 중.고등학교 졸업장이 나오고 있어 검정고시를 따로 칠 필요가 없고, 본인의 희망에 따라 대학진학이 가능해서 본교를 졸업한 ?많은 학생들이 대학을 졸업하였고,? 현재 2011학년도 대학수시모집 1차 원서 작성중에 있습니다." 라고 말했다. 동일계 특별전형, 만학도 전형, 주부 전형 등으로 대학에 진학하게 되어 졸업생의 50% 이상이 4년제 및 2년제 대학에 진학하였다고 한다.
배움은 시기가 정해진 것이 아니라 하고자 할 때 언제든지 도전할 수 있는 것으로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때라는 말처럼 용기를 가지고 도전 한다면 늦었지만 배움의 즐거움을 얻을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배움의 기회를 놓친 성인 여성이나 주부, 만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고, 지역에 상관없이 타 시도 학생도 지원할 수 있다.2010년 10월부터 선착순으로 모집하고 있으며 무시험전형으로 이루어 진다. (입학문의 및 연락처 : 051-266-4352~3, 홈페이지 http://www.queen.hs.kr )
장정희리포터 swtdream@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