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들보들하게 삶은 돼지고기를 새우젓에 찍어먹거나 보쌈김치와 곁들여 먹는 보쌈.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이 즐겨먹던 이 향토음식은 몸에 좋은 웰빙 메뉴로 더욱 각광을 받고 있다.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이로운 영양성분들이 다량 함유된 돼지고기를 삶는 조리방법을 통해 기름기는 최소화하고 담백하게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 이 보쌈을 보다 색다른 방법으로 선보이는 우리 지역 맛집이 있다.
윤영선 리포터 baass31@naver.com
한약재로 맛내 담백한 제대로 된 ‘보쌈’
산천
송파 여성문화회관 앞에 위치한 산천은 보쌈, 보리밥, 칼국수 등을 맛깔나게 선보이는 곳으로 입소문이 자자한 송파구 맛집이다. 모든 요리에 화학조미료 대신 천연 재료와 매실 엑기스를 사용해 맛이 정갈하고 담백한 것이 특징. 매실을 비롯해 찰보리쌀과 된장, 매실고추장, 버섯가루 등을 전라남도 장흥의 농장에서 직접 가져다가 사용해 맛과 영양은 물론 위생적인 면에서도 신뢰가 간다.
산천의 보쌈은 계피, 감초 등의 한약재와 여러 가지 야채, 맥주, 커피가루, 토종 된장을 듬뿍 넣고 푹 삶아내 야들야들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하고 은은한 맛이 제대로 살아있다. 부추, 양파 위에서 따뜻한 수증기를 쐬며 가지런히 놓여있는 보쌈은 보기만 해도 침이 꼴깍 넘어갈 정도. 먼저 새우젓에 살짝 찍어 입에 넣으면 담백한 살결과 부드러운 비계가 혀끝에서 착 감긴다. 또한 쌈야채 위에 고기와 무채, 마늘, 고추를 얹어 먹는 맛의 즐거움이란….한약재의 향이 겉돌지가 않고 조화롭게 어우러져 제대로 된 보쌈맛을 느끼기에 손색이 없다.
함께 나오는 반찬도 정갈하고 깔끔해 먹는 내내 자꾸만 손길이 간다. 살짝 절여 씹는 맛이 좋은 노란 배추와 쌈야채를 비롯해 간이 적당한 쫄깃한 무채, 새콤달콤한 매실장아찌, 양파‧마늘쫑 장아찌, 열무김치, 배추김치, 들깨미역국 등이 보쌈의 맛을 한결 돋운다.
보쌈과 더불어 많이 찾는 보리밥은 ‘건강식’이란 말이 저로 나올 만큼 눈속임이 없는 정성으로 꽉 차 있다. 노오란 찰보리쌀밥과 함께 호박나물, 콩나물, 고사리, 도라지, 생부추 등이 곁들여 나오는데, 곁들여 나오는 강된장, 참기름을 함께 넣어 비벼 먹으면 풋풋한 자연 내음이 입 안 가득 퍼진다. 보쌈, 보리밥 외에 조리사가 직접 만든 수제만두도 별미다.
위치: 송파 여성문화회관 바로 앞
(주소) 송파구 송파동 86-10
가격: 보쌈(중) 2만2000원, 보리밥정식 6500원, 만두 5000원
식사시간: 11시30분~9시30분(명절휴무)
주차: 가능
문의: (02)2202-4005
두부와 딱 맞는 궁합을 자랑하는 ‘두부보쌈’
두송
강동구 성내동에 자리한 ‘두송’은 콩의 무한한 변신 가능성을 보여주는 곳이다. 두부나 청국장만이 아닌 콩스테이크, 콩빈대떡, 콩만두를 비롯해 닭뼈와 한약재로 만든 육수에 콩물을 넣어 만든 두계탕 등 다양하면서도 차별화된 콩요리가 가득하다. 모든 콩은 강원도 양양에서 재배한 100% 국내산을 사용한 것이 특징.
이곳의 대표메뉴인 두부보쌈은 삼겹살만을 사용한 보쌈고기에 고소한 두부, 매콤한 무채, 묶은지 볶음이 함께 곁들여 나온다. 보쌈은 이 집만의 오리지널 방식으로 삶는데, 그 덕분에 야들야들하고 쫄깃한 육질 맛을 자랑한다. 기름이 많은 삼겹살이지만 파, 양파, 된장 등과 함께 오랜 시간 푹 삶아내 느끼함을 전혀 찾아볼 수가 없다.
맛있게 먹는 방법은 고소한 두부 위에 새우젓을 찍은 고기를 얹은 다음 마지막으로 약간 매운 듯 감칠맛 나는 무채나 묵은지 볶음을 올려 먹는 것. 부드러우면서 고소한 두부와 어우러지는 쫄깃한 보쌈고기의 조화로 인해 그 맛이 한결 배가된다. 한번 두부만으로 싸서 먹었다면 이번엔 배추나 깻잎에 올려 싸서 먹을 차례. 달달한 노란 배추 위에 고기 한 점 얹고 입에 착 달라붙는 무채 올리고 마늘, 고추, 새우젓 올려 한 쌈 사서 입에 넣으면 입안 가득 풍요로움이 몰려오는 듯하다. 다만 김치는 보쌈에 곁들여 먹기에는 평범한 수준.
밥은 공기밥과 돌솥밥 두 가지를 선택해 주문할 수가 있다. 따로 밥을 주문하면 고사리, 참나물, 오이지무침 등의 밑반찬과 된장국이 함께 나오며, 배불리 한 끼 즐기기에 손색이 없다. 다양한 밑반찬과 조기구이, 계란찜, 순두부, 돌솥밥 등이 푸짐하게 나오는 두부정식도 인기메뉴이며, 실한 해물과 두부로 만들어 고소한 두부해물파전도 많이 찾는다.
위치: 5호선 강동역 3번 출구로 나와 바로 옆 골목으로 직진, SK허브진 빌딩 1층
(주소) 강동구 성내동 194 SK 허브진112
가격: 두부보쌈(중) 2만5000원, 두부정식(2인 이상) 1만2000원, 두부해물파전 1만원
식사시간: 11시30분~10시(명절휴무)
주차: 가능
문의: (02)476-3589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