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은 상급 학교 진학 시, 입학시험에서도 주요 요소로 쓰이고 있다. 수학, 과학 영재들의 학습 기관인 과학영재학교, 과학고, 영재교육원 등의 입학 전형에서 창의성 요소를 평가하고 있는 것이다. 아무리 학교 성적이 좋아도 창의성이 부족하다면 뛰어난 인재로서 인정을 받기 어렵고, 능력을 발휘할 기회조차 얻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아이들의 창의성을 키워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 질문으로 아이의 과학적 호기심을 유발하라- 아이의 창의사고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과학과 친해지게 해야 한다. 이는 과학적 호기심으로 시작하면 좋다.
당연하다고 생각되는 자연 현상에 호기심을 갖도록 부모가 아이에게 먼저 질문을 해보자. 그러면 아이는 ‘별들은 얼마나 멀리 있나요?’, ‘태양은 왜 아침마다 떠오르나요?’, ‘비가 오면 개미들은 어떻게 하나요?’, ‘꽃은 왜 피는 건가요?’ 등과 같이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갖고 주변을 지속적으로 관찰·탐구하게 된다.
2. 교과서, 잡지, TV 등을 통해 과학 지식을 습득하게 해라-과학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새로운 것을 생각해내는 능력의 바탕에는 지식이 있어야 한다. 창의성은 많고 다양한 양의 생각을 해내는 것(확산적인 사고)뿐만 아니라, 제기된 여러 가지 생각 중 타당한 것을 평가하고 정교하게 다듬어가는 논리적 사고 능력이 반드시 뒷받침돼야 하기 때문이다. 과학 지식을 습득하는 경로는 다양하다. 교과서나 참고서, 과학 잡지나 백과사전과 같은 도서, 인터넷에 있는 수많은 자료나 TV의 과학 다큐 프로그램 등을 통해서도 과학을 탐구할 수 있다. 지식을 얻을 때 주의할 점은 진짜 정보와 가짜 정보를 구별할 줄 알아야 한다는 점이다. 인터넷에는 다양한 정보가 있고 이를 쉽게 찾을 수 있지만 잘못된 정보나 틀린 정보도 상당히 많이 있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는 흔히 백과사전이나 교과서 같은 책에서 얻는 것이 보다 확실하다.
3. 실험 활동으로 과학적 탐구심과 창의력을 키워라-마지막으로 직접 실험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책을 통해 얻은 정보나 지식보다 자신이 직접 탐구하며 실험을 통해 얻은 결과는 훨씬 더 기억이 잘 된다. 재미있는 실험으로만 그치지 말고 실험으로 얻은 결과를 자신이 세운 가설과 비교하고 책이나 인터넷 등을 통해 다양한 정보와 연결시켜 보자. 그러면 스스로 관련 지식을 구조화할 수 있고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 문제해결력도 키울 수 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