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계고에서 예능계 입시 준비하기 Ⅰ

지역내일 2010-07-26 (수정 2010-07-26 오후 4:02:16)

최근 교육과학기술부(이하 교과부)에서는 일반계고 수준별 수업 확대방안을 내놓는가 하면 예체능 중점학교 지원정책을 발표하는 등 학생들의 다양성과 특기 적성을 존중하는 교육정책을 전개 중이다. 이같은 정부의 교육정책 발표에 예체능계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과 학부모들의 관심이 뜨겁다. 사설학원 등 실기준비를 위해 필요한 막대한 사교육비를 들이지 않고 학교 안에서 대학 진학을 준비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 때문이다.
교과부에 따르면 2009년 예술체육 계열 대학 입학생 6만4694명 중 예술체육고교 졸업생은 7884명으로 12.2%에 불과하다. 나머지 학생들은 일반계고에서 예체능 입시를 준비해 대학에 진학한 셈이다. 자녀가 미대 입시를 준비 중인 한 학부모는 “설혹 미대에 진학하더라도 예고에 보내지 못한 게 평생의 한이 될 것 같다”며 “입시를 준비하며 아이가 받는 상처는 성인이 되어서도 쉽게 지워지기 힘들 것 같다”고 말한다. 사설학원에 보내고 싶어도 학교 눈치 보느라 쉽지 않을 뿐더러 입시 전략상(?) 수학 등 주요과목을 포기해야 하는 등 특수한 아이의 상황을 학교와 교사가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 성남과 용인의 일반계고에서 예체능 입시준비를 하고 있는 학생과 학부모들의 서러움 담긴 이야기를 통해 진정한 ‘교육의 다양화’란 무엇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자 한다. <편집자주>
 




미운오리 새끼 된 예대 입시생들의 비애

분당은 전국에서도 예체능 강세지역으로 손꼽히는 몇 안 되는 지역 중 하나다. 이같은 분위기는 1994년 계원예고가 분당 정자동으로 옮겨오면서 더욱 공고해졌다.
성남 S고의 3학년 담당 교사는 “이과반에서는 예체능 전공자가 거의 없지만 문과반에서는 20%를 웃도는 학생이 미술 음악 체육 등 예대 입시를 준비하고 있다”며 “학교 전체를 놓고 볼 때 약 8~10%에 달하는 학생이 예체능 전공 희망자라고 보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성남 P고등학교 한 문과반의 경우 절반에 가까운 학생이 예체능계 입시를 준비 중이라고 한다.
이처럼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숫자임에도 불구하고 이들 학생들이 학교에서 겪는 어려움은 생각보다 심각하다. 실기 비중이 높은 예체능 입시 특성상 절대적으로 사교육에 의존해 모든 것을 개인이 알아서 감당해야 하는 각개전투의 자세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공부 못 해 미대 간다? … 주변 선입견에 소외감 느끼기도    
사례1 미대 입시를 준비 중인 서민영(가명·19·수내동) 학생은 인문계고등학교에서 예술교과를 전공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라 짐작하긴 했지만 막상 생활 속에서 느끼는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우선 학과 공부와 실기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기 위해 다른 학생보다 배로 노력해야 하니 힘들다. 하지만 학교와 수능대비학원에서 아무런 배려를 기대할 수 없는 점 때문에 겪는 마음고생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라고. 특히 ‘너는 수학 안 해도 대학 갈 수 있어 좋겠다’는 친구의 조롱 섞인 얘길 들은 후론 학교에서 느끼는 소외감이 더욱 커졌다.
사례2 학교 미술반이 폐지되면서 본의 아니게 피해를 입게 됐다는 최정진(가명·19·분당동) 학생.  몇 년 전부터 운영되어오던 학교 미술반이 갑자기 없어지면서 혼자 실기 준비를 할 공간을 잃게 된 것이다. 더구나 미술학원에 가기 위해 야간자율학습에 빠질 때마다 다른 친구들의 눈총을 받거나 선생님의 눈치를 봐야 하는 어려움까지 겹쳐 마음고생이 크다. 어쩔 수 없이 실기 수업 시간을 줄여 일주일에 3번은 야간자율학습에 참석하고 있다.
사례3 홍성연(가명·45·정자동) 씨는 음대 입시를 준비 중인 딸 채린(고2)이의 뒷바라지로 요즘 정신이 없다. 음대 입시에서 평가 과목에 포함된 외국어, 언어, 사탐 정도만 집중적으로 공부하고 있긴 하지만 학교에 매어있는 시간이 많아 피아노 연습을 할 시간이 현실적으로 부족한 것이 사실. 무엇보다 음대 준비 중인 학생들에 대한 학교인식이 낮은 것이 문제라고 하소연한다. 연주회 때문에 머리를 짧게 자를 수 없는 상황에 대해서도 교칙을 그대로 적용해 처벌을 받아야 하는 식이다.
사례4 학부모 김수진(가명·44·상현동)씨도 학교에서 음대 준비 중인 아이들에 대한 배려가 없다 보니 아이가 느끼는 고독감이 큰 것 같아 속이 상한다. 특히 선생님들이 예술계 전공 학생에 대해 갖는 ‘공부 못 하는 아이, 안 하는 아이’ 등의 편견도 불만스럽다.
학교 수업을 마치고 일주일에 4번 서울 명륜동에 있는 음악학원으로 피아노레슨을 받으러 가는 딸을 챙기는 것도 김 씨의 몫인데 시간당 10만원의 수업료를 내고 실기 수업을 받는다. 개인레슨을 하게 되면 레슨비가 턱없이 비싼데다 방음시설이 갖춰진 연습실을 따로 구하는데도 비용이 들어가 허리가 휠 지경이다.

예고 떨어지면 예술특성화반 찾아 삼만리
이처럼 예체능 과목이 뒷전으로 몰리고 있는 일선 일반계고등학교에서 예체능을 전공하는 소수의 학생들은 학교정책의 비효율성에 대해 불만의 소리가 높다.
실기는 물론 입학전형 등 대학입시의 모든 것을 사교육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다가 ‘학원에 가서 알아서 해라’라는 식의 일부 학교의 진학지도 분위기 때문이다. 이런 부담은 ‘예고 못간 죄’를 진 학부모와 학생이 고스란히 떠안게 돼 실기와 학과준비를 동시에 해야 하는 학생과 부모에게 이중 삼중의 고통을 안겨준다.
특히 수능을 치른 후 바로 휴식모드로 들어가는 일반 학생들과는 달리 실기 준비에 몰입해야하는 고충이나 ‘예체능으로 대학가기가 쉽다’ ‘공부를 못하니 예체능으로 대학가려고 한다’는 등의 편견과 인식 부재도 현실적인 어려움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집과의 거리가 멀더라도 미술 특성화반이 있는 학교로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이 많다. 김민지(가명·18·용인 성복동) 학생은 지난해 예고 진학에 실패한 후 집에서 멀긴 하지만 학습환경과 진학지도를 고려해 미술 특성화반이 있는 고등학교를 선택했다. 김민지 학생은 “다양한 실기경험을 쌓으면서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어 좋다”면서 “수학이나 과학 대신 미대 입시에 필요한 과목으로 대체해 공부하기 때문에 실기 준비에 더욱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어 만족스럽다”고 말했다.
예고의 경우 학교차원에서 입시설명회를 여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 일반계고에서 예체능계 입시정보를 충분히 얻을 수 있기란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다. 특목고나 입학사정관제 관련 입학설명회는 수두룩하지만 예체능 진학 설명회는 가뭄에 콩 나듯 찾기가 어렵다. 최근 열린 분당의 한 미술 입시 설명회에 다녀온 학부모 정경자(43·구미동) 씨는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 너무 많은데다 정보가 되는 입시전략보다는 학원선전이 주를 이루더라”며 불만을 토로했다. 

예능 입시도 전략이 필요하다 … 설명회 필요성 대두
고2 딸을 둔 정세윤(48·구미동)씨는 “예체능 전공 학생들은 대부분 진학을 희망하는 학교가 정해져 있어 그 학교 입시정보만 알면 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며 “홍익대의 실기 폐지 이후 입학사정관제나 특기자 전형 등 입시 판도가 바뀌는 상황에서 다각적인 입시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학부모들은 한결같이 보다 전문적인 예체능 입시설명회가 다양하게 마련된다면 예체능 진학 정보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대학마다 다른 내신실질반영비율에 대한 설명이나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 법 등 치열한 입시 전쟁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입시 정보가 절실하다.
이세라 리포터 dhum2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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