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부한 실전경험 나누며 살아야죠”
부천시여성회관 피부미용 강의실. 정서윤(46) 강사가 림프 드레나쥐(Lymph Drainage)를 진행하고 있다. 손끝과 손바닥을 피부에 밀착한 뒤 제자리에서 천천히 림프 배출 방향으로 밀어주는 최신 피부마사지법이다. 수강생들은 정 강사가 알려주는 방법대로 천천히 따라한다. ‘천천히’는 오늘의 주제다. 그녀는 이런 림프 마사지처럼 모든 것을 천천히 나누려는 철학이 있다. 그래서 수강생들에게 따뜻한 강사라는 평을 듣고 있는 인기강사다.
2008년 국가인증 여성 이목 집중
10년 전, 21세기에는 피부미용이 전문 직업으로 각광받겠다고 생각한 이후 정씨는 피부미용에 관한 일에 매진해왔다. 10년 지나면 강산도 변한다는 옛 말이 있듯, 그녀는 현재 자신이 가진 직업에 노하우가 붙은 것을 안다. 92년 서울 사랑의전화 피부관리 강사로 시작해서 현재는 소사구 여성문화교실과 파주시 여성문화회관 피부관리자격증 강사, 타이거월드 내 파샤드 에스테틱 대표이면서 부천시 여성회관 피부관리 강사로 바쁘게 활동하고 있기 때문이다.
“피부미용은 2008년 이 분야에 대한 국가자격증이 생기면서 여성들의 새로운 직업으로 각광받고 있어요.” 그녀는 부천시여성회관 피부관리 국가자격증반과 피부관리 중급 및 창업대비반을 교육하고 있다. 수강생들은 대부분 주부들이다. 몇 년 전만 해도 취미로 배우려는 사람이 많았는데 현재는 국가자격증을 목표로 창업과 취업 수강생이 늘고 있는 추세다.
정 강사가 가르치는 피부미용반에서는 포인트 메이크업 지우는 법과 클렌징 테크닉, 눈썹정리 등 다양한 이론과 실기를 배운다.
“수강생들은 자격증 취득 후 창업대비반에서 실전테크닉과 얼굴 경락테크닉, 기구를 이용한 테크닉 등을 배우게 돼요. 실습을 해보면 자기 것이 되고 이로 인해 사업을 구상하는 분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지요. 하지만 쉽지 않은 게 이 분야입니다. 기초를 제대로 배우고 전진해야죠.”
수강생 전원 자격증 취득
“일반 학원에서 피부미용사 자격증을 따려면 비용이 많이 들어요. 여성회관에서 배운다고 술렁술렁 가르치는 게 아닙니다. 물론 수강 시간이 짧은 건 사실이예요. 하지만 수강생들이 집중 교육을 잘 따라와서 자격증을 취득했기 때문에 기쁩니다.”
이 쪽 관련 일을 배우러 온 수강생들에겐 노력과 생각과 시간과 용기가 필요하다. 이론을 배워서 자격증을 따기까지는 워밍업에 불과한 것. “그 다음 과정은 가르치는 사람의 실력으로 만들어집니다. 창업의 경우 내가 한다는 사명감을 가져야 합니다. 직원에게 의지하면 안 된다는 거죠. 책임감을 갖고 철저히 배워야 하는 주된 이유입니다.”
여성회관에서 가르치면서 보람이 있다면 국가자격증을 취득한 수강생을 보는 일이다. 정 강사는 자신이 가르친 수강생들이 배운 것을 실천하고 나누는 따뜻한 여성이 되기를 원하고 있다.
실전 경험을 수강생들과 나누다
“선생님은 어려운 것을 쉽게 알려주세요. 실전 경험이 많은 분이거든요. 의지가 강해서 긍정적인 사고를 수강생들에게 전파하시죠. 자신이 경험한 것들을 수강생들과 나누며 강의하세요. 자격증 부분만이 아닌 다른 영역의 이야기들도요.”
3개월 공부해서 자격증을 취득한 정영란(35)씨. 그녀가 좋은 결과를 얻은 것은 정 강사가 잘 가르쳐서란다. 평소 화장품과 이미용에 관심이 있었던 윤혜영(30)씨는 자격증을 취득했으나 더 배우고 있다. 정 강사가 알려주는 자격증 이상의 전문적인 것을 얻기 위해 고군분투 중이다.
인터뷰를 하면서 수강생들의 면면을 알게 됐다는 정 강사. 그녀는 마지막으로 일하는 여성의 주말 피부미용법을 알려줬다. “규칙적인 식사와 섬유질 섭취, 운동을 통한 몸 관리가 기본이죠. 제일 중요한 것은 일주일에 한 번씩 죽은 각질을 제거하는 거예요. 먼저 이중세안 하세요. 미지근한 물로 씻고 난 뒤 차가운 물로 두드리면 피부에 긴장감이 생기죠. 그 다음에는 스팀 타올로 모공을 깨끗이 해주세요. 피부 휴식과 진정을 위해 알로에 젤을 바른 다음 화이트닝 팩 또는 보습팩과 비타민 팩을 자주 해주면 몰라보게 달라진 자신의 피부를 만나게 될 거예요. 그리고 현대 여성은 경제, 지식, 경험이라는 세 가지 힘을 가져야 해요. 열심히 배워서 나누며 사는 게 제일 행복한 일이거든요.”
임옥경 리포터 jayu777@naver.com
TIP 여름철 피부 관리, 이렇게 하세요
무더운 여름철, 여성들은 피부미용에 신경 쓰기 마련이다. 여름에는 충분한 수면과 섬유질, 단백질 식사, 수분섭취로 자신을 가꿔야 한다. 여름철 메이크업은 너무 진하지 않은 내추럴한 화장법이 좋다. 외출할 때는 화이트닝 세럼과 자외선차단제를 충분히 발라준다. 귀가 후에는 깨끗한 이중세안과 진정 팩을 사용한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