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입 (내신, 수능)을 위해
수학실력 더 중요해진다.
2012년도 수능 과목 개편안에 따르면 모든 신문이 이구동성으로 대입에서 수학실력이 더 중요해진다고 한다. 무엇보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출제 범위가 확대되고 출제 경향이 점점 더 어려워지는 추세라는 점이다. 또 수학 과목 자체가 타 과목에 비해 실력의 격차가 크게 나는 과목이라는 점에서 수학실력이 대입의 결과를 좌우할 만큼 중요해 진다는 것이다.
사실 수학이라는 과목은 2012년도 수능 과목 개편안을 생각하지 않더라도 늘 대입에서 중요한 과목이었고 지금도 그렇다. 학교 내신 성적에서도 수학의 가중치가 상당히 높다는 점은 예나 지금이나 별반 달라진 것이 없다.
결국, 수학의 중요성은 더 이상 강조하지 않아도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며, 명문대학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에게 수학은 날개가 되거나 아킬레스건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많은 학생들이 수학이 어려운 과목이라 생각하고 포기해 버리는 경우를 많이 본다. 하지만 수학은 올바른 방법으로 꾸준히 공부해 간다면 누구나 충분히 넘을 수 있는 산이기에 자신의 꿈을 이루는데 아킬레스건으로 삼기 보다는 날개로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
다른 누군가가 할 수 있다면 나도 못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 정서능력의 함양을 위해
수학이 진짜 중요한 이유!
앞서 눈에 보이는 수학의 중요성을 살펴보았다. 수학! 입시에서 절대적으로 중요한 과목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수학 과목이 더 중요한 이유가 있다. 이는 대학 입시 통과가 다가 아니라는 점이다. 많은 학부모들이 자녀가 소위 SKY대나 해외 명문대에 입학하기를 바라며, 명문대에 입학만 한다면 이제 부모로서 할 일을 다 했다고 생각한다.
과연 그럴까?
수능 1등급 서울대생, 영수기초부터 다 배워야 할 정도... 100명이면 14~15명 정도가 그렇다고 하니 정말 심각한 수준이 아닐 수 없다. 참 아이러니 한 점은 수능이란 시험이 도대체 무슨 시험인가? 대학수학능력시험 아닌가? 대학수학능력시험(大學修學能力試驗)이란 대학에서 수학할 수 있는 적격자를 선발하기 위하여 교육부에서 해마다 실시하는 시험인데 그 시험에서 1등급을 받은 학생이 영수 기초가 부족하다니 뭔가 잘못되어도 한참 잘못된 것이다.
또 하나의 주목할 만한 기사를 살펴보자. 미국 명문대에 진학한 한국 학생 중 44%가 중도하차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버드대, 예일대, 코넬대, 컬럼비아대 등 미국 동부 아이비리그 대학을 포함한 14개의 미국 명문 사립대에 진학했다고 한다면 모두의 부러움을 살만하며 이제는 다 이루었다 싶을 텐데 그 중에 거의 절반에 가까운 학생들이 왜 중도포기를 하는 것일까?
위 내용을 연구한 재미교포 김승기(새뮤얼 김)박사는 가장 큰 원인이 입시 위주의 교육방식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대입 커트라인을 넘기 위한 맞춤형 공부를 타인 주도로 했기 때문에 대학에서 요구하는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사회 적응력, 리더십(합리성) 등이 결핍된 것이다.
위 내용에서도 알 수 있듯이 대입은 끝이 아니라는 점이다. 특목고나 좋은 명문대의 입학이 인생의 성공을 보장해 주지 못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전 교육부장관을 지낸 서울대 교육학과 문용린 교수는 자신의 서울대 제자들을 보면서“자생력 없이는 명문대 간판도 소용없다!”고 했고, 하버드대 심리학 박사인 대니얼 골먼은 “아이큐는 성공의 20%를 보장하지만 정서능력은 80%를 보장한다.”고 하며 이제 지적인 능력, 즉 똑똑한 것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고 말한다.
성공을 하려면 명문대 출신이라는 간판이나 지적능력만을 가지고는 불가능하며, 정서능력 즉 감정을 잘 조절하고, 타인과 어울리기를 즐기고, 모든 일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수학은 이런 정서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상당한 도움을 줄 수 있는 과목이다. 수학을 꼼꼼하게 제대로 공부하다보면, 개념을 이해하고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가면서 끈기, 문제해결력, 성실함, 도전의식, 집중력, 자신감, 절제력 등 정서능력의 많은 부분을 자연스레 터득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수학이 진짜 중요한 이유이다. 수학이라는 과목을 제대로 공부한다면 대입에서 성공을 넘어서 인생 전체를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자생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상연 원장
Gma개념원리수학 방이제1교육원
Tel. 421-9981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