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루증의 치료2>
지난 칼럼에서 유루증의 치료에 식사와 수면이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또한 전체적으로 건강상태가 치료속도와 관계가 있음을 환자를 통해 확인하게 된다.
최근 20년 가까이 유루증로 고생하고 계시는 환자분이 오셨는데 이분은 유루증외에는 불편한 것이 없으시다. 수면도 양호하시고 식사도 잘 하시나 다만 눈만 잘 피로하고 유루증이 심한 편인데 몇 번 치료만으로도 많은 효과가 있으셨다.
또 다른 예로 60대 중반 어머니로써 몸 여기저기가 뒤틀려 허리`다리` 등 아픈 곳이 많으시지만 잠도 잘 주무시고 식사도 잘 하신다. 이분도 5회정도 치료에 5년 가까이 가지고 계시던 유루증이 많이 좋아지셨다면서 이제 그만 오셔도 되지 않겠냐고 물어 보셨다.
또한 나이가 젊은 경우 확실히 효과가 좋다. 40대 초반의 간호사 선생님이 오셨는데 이분은 유루증과 안구건조증을 동시에 가지고 계신데 60대 이후의 환자보다 2~3배 치료속도가 빠르셨다. 이분은 수면시간이 짧고 피로가 누적되면서 눈질환이 다른 사람보다 일찍 오게 되었지만 젊은 나이이기에 효과가 빠른 예였다.
그럼, 어떤 경우에 치료효과가 느린가?
첫째, 깊은 수면을 못하는 경우이다. 수면을 금방 못하거나, 수면중에 자주 깨이는 경우에는 효과가 더딘 경향이다. 수면을 충분히 못한 경우에는 눈의 피로감이 많아져서 눈의 회복과 치료를 방해한다.
둘째, 소변을 자주 보는 경우이다. 특히 수면중에 소변을 자주 보는 경우이다. 소변은 한의학에서 신장`방광과 관련이 있는데 신장은 5장6부중 가장 근본이 되는 장부이다. 이 신장이 약해져 있다는 것은 오랜 시간동안 진행이 되었음을 말하는 것이요 다른 장부가 건강해지고 나서 신장이 회복되기 때문에 치료효과가 더딜 수밖에 없다.
셋째, 소화불량이 오래된 경우입니다. 소화가 잘되어야 몸에 전반적인 기운이 왕성한데 소화흡수력이 떨어지면 기운이 약해서 유루증 치료가 더디게 된다.
넷째, 나이가 연로하신 경우입니다. 80세 이상인 경우 70대보다 두 배 이상 치료기간이 더 걸리는 것을 확인한다.
배주동 원장
후한의원 잠실점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