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한 지 2년째인 전업주부 이현아(가명. 30)씨. 아기를 빨리 낳고 싶은데 여태 소식이 없다. 덕분에 신혼을 맘껏 즐길 수 있었지만 임신이 안되는 게 좀 걱정이 된다. 지난주에 부부가 같이 병원에 가서 검진을 받은 결과는 둘 다 ‘이상 없음’으로 나왔다. “때가 되면 아기가 들어서겠지” 편하게 생각하려 해도 슬슬 초조해진다.
자궁이 건강해야 임신한다
부부가 피임을 하지 않고 정상적인 성관계를 했는데도 1년 이내에 임신이 되지 않는 상태를 불임이라 한다. 한방에서는 불임의 원인으로 자궁에 습한 기운이 차있는 습담, 생리가 검어지고 덩어리가 지면서 난관이 막하거나 근종이 생기는 어혈, 신장의 기능저하, 간장의 기운울체 등을 든다. 특히 자궁의 상태는 임신 뿐 아니라 신체 다른 부분에도 영향을 미칠 만큼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본오동에 있는 벽오동한의원 하우영(한의학박사)는 “뚜렷한 이유 없이 임신이 잘 안되는 사람은 자궁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한방요법이 효과적”이라고 말한다.
“인공수정이나 시험관시술 성공률이 20~30% 정도밖에 안 되는 것은 자궁의 상태가 좋지 않으면 정자와 난자를 수정해 착상시켜도 열 달 동안 유지하기가 쉽지 않다는 증거예요. 토질 좋고 햇볕 잘 드는 밭에 씨앗을 뿌려야 싹이 잘 트고 잘 자라듯, 여성의 자궁도 좋은 환경으로 만들어줘야 착상이 잘 됩니다”
한방불임치료는 자궁의 어혈을 풀어주고 습기를 없애 따뜻하게 만들어주면서 아기가 잘 들어서게 한다. 벽오동한의원에서는 ‘부인과의 선약(仙藥)’이라 부르는 향부자와 자궁에 좋은 약재인 익지인, 당귀, 천궁, 백작약, 도인 등 20여가지 약초를 배합하여 만든 ‘향부회임환’으로 여성에게 임신의 소망을 이뤄주고 있다. 자궁내막형성과 난자배란을 잘되게 해주는 향부회임환은 인공수정이나 시험관시술을 앞둔 여성이 2개월 정도 복용했을 때 임신성공률이 훨씬 높아지는 임상사례가 많다. 작은 환으로 만들어져 개별포장으로 나오기 때문에 먹기에도 간편하다.
자궁은 또 하나의 심장
하 원장은 ‘자궁은 제2의 심장’이라 표현한다. 그만큼 여성의 신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것이다.
“자궁이 안 좋은 여성들은 온몸이 아프다고 해요. 어깨도 아프고 허리도 아프고 소화불량도 오고 피부도 거칠어졌다고 하죠. 나잇살, 복부비만, 우울증도 다 자궁기능이 약화되면서 생겨요. 그만큼 자궁은 여성 심신의 건강과도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어요.”
자궁근종이나 자궁내막염으로 인해 자궁적출을 고려하는 여성들이 있다면 한방의 시각에서는 신중히 선택해야 할 일이다. 단순히 아이를 더 낳을 계획이 없고 폐경기도 가까워졌으니 자궁이 쓸모없다는 생각은 금물. 자궁을 떼어내면 통증은 없어지지만 심신이 받는 타격은 무척 크다.
“자궁이 없으면 몸의 밸런스가 깨어집니다. 자궁을 대체하기 위해 몸의 반응이 일어나고, 호르몬주사를 맞는다고 해도 자궁이 하던 역할을 해주지는 못해요. 자궁을 통째로 들어내 버리는 일은 여성의 몸 뿐 아니라 마음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죠. 자궁을 들어낸 분들은 아프다는 곳을 치료해도 효과가 잘 나지 않아요.”
여성 불임이나 자궁근종, 생리통, 방광염은 한방적으로 볼 때 ‘자궁의 생명력이 약해져서’ 생기는 현상이다. 자궁의 생명력을 북돋아주면 문제가 해결된다. 자궁근종은 자궁 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어혈과 독소가 정체됨으로 인해 생기는 병. 기의 순환을 원활하게 해 딱딱해진 어혈상태를 풀면 근종이 작아진다. 벽오동한의원에서는 향부자를 주재료로 특수 가공한 ‘향부청포환’으로 자궁근종을 치료한다. 뭉친 기를 풀어주고 근종을 녹이고 종양을 없애는 효능이 뛰어난 약재들을 이용해 만든 약이다.
도움말: 벽오동한의원 하수영 원장·한의학박사
박순태 리포터 atasi22@yahoo.co.kr
벽오동한의원은…
벽오동한의원은 올 3월 하순 본오동에 문을 열었다. 하우영 원장(한의학박사)는 얼굴과 목소리가 낯익은 느낌이 드는 사람이다. 알고 보니 KBS, MBC, EBS 등 TV 프로그램에서 의학자문 활동을 해왔다. 하 원장은 전통적인 맥진법과 복진법 등을 바탕으로 병의 근원적인 치료를 한다. 오랜 경험과 연구를 통한 치료법으로 자연의 이치를 따르는 한방치료의 진수를 보여줄 것이다. 주요 진료과목은 여성질환 불임 비만 비염 통증 등.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