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4u정보영재교육센터 금정순 원장
학부모님들이나 학생들과 상담을 하다보면 간혹 이런 질문을 받는다
“선생님 이 공부를 하면 어떤 과를 지원할수 있으며 미래직업은 어떤것을 가질수 있는지요?”
요즈음 어려운 취업에 대한 두려움과 우리나라에서는 이공계의 직업에 대한 인식이 그리 높지 않은 현실을 반영한 질문이다.
그럴땐 선진국들의 직업들을 보면 알수있지 않겠어요?
그리고 21세기는 알고리즘 시대이니 희망적이지 않느냐고 말한다,
얼마전에 신문기사에 우리나라 20-30대에 가장 연봉이 높은 직업이 it 계통이 시스템엔지니어등... 관련 직업이라고한다.
그러고보면 아래의 내용은 10년뒤가 아니라 곧 우리나라 현실이 될것이다.
아래내용은 2009년 7월24일 중앙일보에 어떤 전공을해야 돈잘버나 와 어느대학을 나와야 돈을 많이 버는지에 조사된 내용이다 이기사가 미래에 대한 직업을 선택하고 과를 전공하는데 도움이되길 바래어봅니다. 그전에 직업을 선택하기전에 천직이라고 말할만큼 좋아하고 사랑할수 있는지가 우선되어야한다고 생각한다,
미국 대학(학부)에선 어떤 전공을 해야 돈을 잘 벌까.
최근 연봉정보 사이트 ‘페이스케일(PayScale)’이 공개한 바에 따르면 항공우주공학· 화학공학· 컴퓨터공학· 전기공학· 물리학 등 이공계 전공자들이 전반적으로 높은 연봉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이공계 전공으로 10위 안에 오른 것은 경제학뿐이었다.
사회복지·초등교육 · 신학 등은 하위권이었다.
이번 조사는 10년 이상 경력을 지닌 학사 출신을 대상으로 했다. 상위 5개 전공자들은 모두 10만 달러(약
1억2500만원) 이상의 연봉을 받는 반면, 하위 5개 학과 출신의 연봉은 이들의 절반 수준인 5만 달러 안팎에 머물렀다.
학교별로는 다트머스·MIT·하버드·하비머드·프린스턴 출신 중에 고소득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이런 순위가 학교 간·전공 간 우열을 정확하게 보여주는 것은 아니다. 통계학적 방법론 없이 단지 페이스케일에 가입한 회원 120만 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이기 때문이다.
로스쿨이나 경영대학원(MBA) 출신도 표본에서 빠졌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