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름 열심히 공부는 하는데 성적은 중위권을 벗어나지 못하는 아이, 학원은 열심히 다니는데 성적이 좀처럼 오르는 않는 아이, 부모들은 도대체 무엇이 문제인지 답답하기만 하다. 학원을 바꾸거나 부모가 직접 학업 스케줄 관리에 나서보아도 별 효과가 없다면 ‘공부방’을 선택해보는 것은 어떨까? 최근 ‘개인별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부방의 경우 학부모와 학생 모두에게 만족도가 높다고 하는데... 세심한 학습 코칭과 확실한 동기부여로 입소문을 타고 있는 공부방 ‘yes study’를 찾아가봤다.
철저한 1:1 맞춤 지도는 필수
석사동 스무숲 안쪽에 위치한 ‘yes study’. 문을 열고 들어서자 밝고 차분한 분위기에서 각자 자신의 공부에 집중하고 있는 아이들을 만날 수 있었다. 3,4명 정도의 소그룹 수업이 진행되기는 하지만 확실한 개인별 학습 관리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는 ‘yes study’. 이지영 원장은 “학습 수준이 다른 것은 물론 아이들마다 효율적인 학습 방법도 다른데 어떻게 그룹으로 아이들을 관리하겠어요”라며 학생들의 학습 수준은 물론 성격과 집중력 정도 등 모든 것을 파악해 1대 1로 학습 스케줄을 짜고 관리 한다고 했다.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정원 30명을 고집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 이 원장은 “욕심을 부릴 수도 있지만 학생들이 많아지면 그만큼 관리가 소홀해질 수밖에 없다”며 아이들의 마음까지 다스려 줄 수 있어야 공부도 제대로 시킬 수 있다고 했다.
신나서 공부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
‘yes study’는 학생들과 선생님들이 마치 가족처럼 화기애애한 분위기다. 이곳에서 만난 아이들은 모두 입을 모아 “선생님이 너무 편해서 좋죠” “고민 상담도 잘 해줘요”라며 선생님에 대한 막강한 신뢰를 내보였다. 이번에 강원사대부고에 입학하는 최익환(17)군은 “선생님이 때로는 엄하지만 때로는 친구 같아요. 자율적인 환경 속에 집중할 수 있는 상황을 조성해주신다”며 여러 학원을 다녀보았지만 최대한 능력을 발휘하게 해주는 것 같다고 했다. 이 원장 역시 “아이들에게 강제로 집어넣는 교육이 아니라 신나서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스스로 찾아서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역할을 하고 싶다”고 했다.
확실한 동기 부여로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힘 키워
모두 사범대 출신으로 구성된 ‘yes study’의 선생님들은 공부를 직접 가르쳐주는 주는 것은 물론 현실에 맞는 구체적인 시간표를 짤 수 있도록 도와준다. 뿐만 아니라 확실한 동기 부여를 위해 대학교 탐방이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에 춘천여고에 입학한다는 심예지(17)양은 “대학교 탐방을 통해 목표 의식을 확실히 할 수 있었고, 목표가 확실하니까 더욱 열심히 공부하게 됐다”며 선생님들께 감사의 말을 전했다. 이 원장 역시 “대학교를 직접 찾아가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아이들은 구체적인 꿈을 세우게 되고, 없었던 목표 의식도 생기게 됩니다”라며 확실한 동기 부여와 세심한 학습 코칭으로 자기 주도 학습을 이끌어내는 것이야 말로 최고의 공부 방법임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문의전화 262-1789
현정희 리포터 imhjh@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