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과 멋이 있는 공간
일본에서 온 담백한 웰빙음식, 샤브샤브
살짝 살짝 데쳐먹는 샤브샤브는 얇게 저민 쇠고기, 돼지고기 또는 해물을 채소와 함께 담백하게 조리해 건강음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정갈하면서도 푸짐하게 즐길 수 있는 온 가족 외식메뉴로 손색없는 샤브샤브의 ‘특색 있는’ 맛 집 두 곳을 소개한다.
김소정, 윤영선 리포터
자극적이지 않은 편안한 맛
수다
잠실 홈플러스 5층에 자리한 ‘수다’는 친환경 식자재를 사용하는 유기농 샤브샤브, 쌈밥 전문식당이다. 유기농 전문식당을 고수하는 만큼 중요한 대부분의 식자재를 유기농이나 무농약, 그리고 100% 국내산을 고집한다. 또한 음식에 사용하는 장도 국내산 유기농 고추장과 된장, 간장을 사용해 건강한 식문화를 선도하는 우리 지역 맛집이다.
이곳의 대표적인 유기농 샤브샤브는 ‘버섯야채샤브샤브+우리밀 칼국수’로 육수는 가쓰오부시 육수, 또는 전통된장육수를 선택할 수 있다. 다른 샤브샤브집과 달리 이곳에서는 고기를 추가로 선택해야 하는데, 참품한우(국내산) 목심, 참품한우(국내산) 채끝등심, 한라산도야지(제주산흑돼지) 목심 중에서 고를 수가 있다. 때문에 추가비용을 내야하는 것이 차이점.
쇠고기를 선택할 경우에는 가쓰오부시 육수를, 돼지고기는 전통된장육수를 내오는데, 모든 재료에 조미료를 일체 사용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싱싱한 각종 쌈야채, 표고, 새송이, 팽이 등 버섯류, 단호박, 두부가 빛깔 좋은 한우와 함께 나오는데, 가쓰오부시로 맛을 낸 육수에 살랑살랑 익혀먹는 재미가 쏠쏠하다.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담백하면서도 깔끔한 맛이 입 안 전체에서 은은히 감돈다. ‘자극적이지 않은 편안한 맛’이라는 말로 함축할 수 있으며, 때문에 건강한 한 끼 식사를 보장한다.
오이무침, 참나물, 양파짱아찌 등 함께 나오는 밑반찬도 역시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으며, 유기농 된장, 고추장, 간장으로 맛을 내 자극적이 않지만 맛깔스럽다. 이밖에 유기농 쌈밥도 흑돼지나 오리주물럭과 함께 신선초, 당귀, 쌈추 등 6~8가지 유기농 쌈채소가 제공되는 인기메뉴다. 12월 말까지 ‘수다’ 홈페이지에서 5%할인쿠폰을 출력할 수 있으니 참고할 것.
위치 : 잠실역 8번 출구 롯데캐슬 뒤편 홈플러스 5층
(주소) 서울 송파구 신천동 7-12 홈플러스 내 5층
영업시간 : 낮 11시30분~오후 4시까지, 저녁 5시 30분부터 밤 10시까지
가격 : 버섯야채 샤브샤브+우리밀칼국수 2만원(소)/3만원(중), 참품한우(국내산) 목심 100g
-9800원, 한라산도야지(제주산흑돼지) 목심 100g-6800원
주차 : 가능
문의 : (02)415-5300
중국 전통 사천식 샤브샤브
홍빠이
중국 전통 사천식 샤브샤브인 훠궈를 맛볼 수 있는 홍빠이는 색다른 중국요리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 가게 문을 여는 순간 중국식 붉은 등과 그림, 조각상이 눈에 들어오며, 코끝을 자극하는 중국 향료 냄새가 사천식 샤브샤브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우리가 흔히 즐겨먹는 중국음식들에 비해 대중적이지 않은 훠궈는 매콤하고 시원한 육수 국물에 쇠고기와 양고기, 해물을 샤브샤브 해먹는 요리다.
훠궈를 주문하면 태극무늬 그릇에 홍탕과 백탕이 구분돼 나오는데, 홍탕에서는 중국 사천지방 샤브샤브의 정통 포스가 제대로 느껴진다. 맵고 알싸한 느낌을 주는 새빨간 홍탕의 진한 육수가 눈과 코를 자극하기 때문이다. 육수는 소뼈와 돼지뼈, 각종 한약재를 넣어 끓여낸 것이다.
홍빠이 정식은 쇠고기와 양고기, 모듬 해물, 버섯, 당근, 호박, 쑥갓 등 모듬 야채, 두부, 중국 당면 및 완자, 칼국수가 제공된다. 이들 재료를 기호에 따라 홍탕과 백탕에 넣어 익힌 후 소스에 찍어 입속으로 넣으면 된다. 마장소스(땅콩소스)와 간장소스(한국식 소스)가 함께 나오는데, 마장소스는 홍탕의 매운맛을 중화시켜준다.
훠궈는 갖은 재료들을 독특한 육수와 맛볼 수 있는 만큼 먹는 내내 다양한 식감을 선사한다. 양고기 또한 고기 특유의 냄새가 짙지 않아 부담스럽지 않은 편. 육수와 어우러져 깊은 맛을 내는 살짝 얼린 두부, 중국 당면, 칼국수의 씹는 맛은 무척 쫄깃쫄깃하다.
중국 맛을 제대로 재현한 곳으로 평가받는 만큼 기름지고 독특한 중국 향신료 냄새를 싫어하는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재료의 신선도는 좋아 보이지만 식당의 전반적인 위생 상태는 아쉬운 편이다.
위치 : 8호선 가락시장역 1번 출구 IT벤처타워 건너편
(주소) 가락동 77-7 송파 앤 스위트 206호
영업시간 : 오전 11시~오후 11시 (매주 일요일 휴무)
가격 : 홍빠이 정식 1만 9000원, 양고기 정식 1만 6000원, 쇠고기 정식 1만 6000원, 훠궈 점심메뉴 1만2000원
주차 : 건물 내 가능
문의 : (02)401-3887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