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쌀밥 위에 구수한 생선구이 한 점. 생각만 해도 군침이 돈다. 생선구이는 맛은 물론이거니와 일명 ‘브레인푸드’라 하여 온 가족 영양반찬으로 환영받는 메뉴. 추워진 날씨 덕분에 더욱 입맛 돋우는 생선구이로 맛과 영양 모두 챙기는 것은 어떨까?
윤영선 리포터 zzan-a@hanmail.net
정성을 담은 손맛이 어우러진 제주도의 맛
제주뚝배기
10년 넘게 영업 중인 제주뚝배기는 서울의 몇 안 되는 제주도 토속 음식 전문점이다. 가정집을 개조한 곳으로 편안한 분위기가 인상적인 맛집. 깔끔하고 정갈한 음식 덕에 그리 찾기 쉽지 않은 곳에 위치해 있음에도 단골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는다. 주 메뉴는 생선구이, 생선조림, 간장게장으로 제주도에서 갓 올라온 싱싱한 재료를 사용하며, 재료 하나하나에 정성을 담은 손맛이 어우러진 것이 특징이다.
생선구이 메뉴로는 갈치, 고등어, 옥돔을 선보이는데, 특히 갈치구이의 경우 한 마리에서 네 토막밖에 안 나오는 대갈치를 사용하여 살이 매우 실하면서 신선하다. 두툼한 대갈치 두 토막에 레몬슬라이스가 곁들여져 나오며, 굵은 소금으로 간을 하여 담백하고 깔끔한 맛이 제대로 입맛을 돋운다. 살이 두툼한 만큼 두 사람이 제주 뚝배기나 성게 미역국을 하나 시켜 같이 먹으면 배불리 먹을 수가 있다. 고등어 역시 제주도산 생물로 먹는 내내 고소한 감칠맛이 살아있다.
구이와 함께 고등어조림, 갈치조림도 이집의 대표메뉴. 역시 제주도산 생물을 큼직한 무, 감자, 대파와 함께 넣고 조려 칼칼하면서도 달큰해 그야말로 ‘밥도둑’이 따로 없다. 또한 자연산 오분자기, 성게알, 민물새우, 참소라 등을 뚝배기에 넣고 된장을 넣어 끓인 오분자기 뚝배기도 별미. 주로 생선구이와 먹을 때 곁들여 먹는 국물 요리로 많이 시키는 메뉴다.
밑반찬으로는 딸기소스로 맛을 낸 샐러드와 미역조림, 우거지무침, 오이지무침, 깻잎 장아찌 등이 나온다. 주메뉴와 함께 모든 요리에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마치 ‘집 밥’을 먹는 것처럼 담백하고 깔끔한 느낌이 드는 것이 인상적이다.
위치 : 올림픽공원 평화의 문에서 올림픽선수촌 아파트 방향 GS주유소 지나 보람약국골목
(주소) 서울 송파구 방이동 187-4
영업시간 : 오전 11~오후 10시(첫째, 셋째 일요일 휴무)
가격 : 제주고등어구이 2만원, 제주갈치구이 2만2000원, 제주고등어조림 2만7000원, 제주뚝배기 1만원
주차 : 가능
문의 : (02)2203-5253
정갈하고 깔끔한 생선구이
어부애구이
어부애구이는 깔끔한 생선구이 집으로 소위‘뜨고 있는’맛집이다. 보통 생선구이집 하면 떠올리는 자욱한 연기는 찾아볼 수가 없다. 대신 일본풍 인테리어가 정갈한 분위기를 연출 하는 생선구이전문점이자 선술집이다.
이 집의 대표 생선구이 메뉴는 고등어, 삼치, 꽁치, 갈치 등. 매일 아침 가락시장에서 싱싱하고 맛좋은 생물만을 구입하여 알맞게 소금 간을 해 재둔 뒤 석쇠 위에서 굽는다. 때문에 재료가 신선하면서도 두툼한 것이 특징. 직화구이로 기름이 쪽 빠져 담백하면서도 촉촉한 육즙이 골고루 배어 있어 씹을수록 풍미가 뛰어나다.
등 푸른 생선의 대명사 고등어구이는 먹음직스럽게 잘 익은 생선의 머리와 꼬리를 잡아 가지런히 정리해 군침이 돌 정도로 먹음직스럽고, 삼치는 토막 내서 구워 감칠맛이 더한다. 특히 고등어구이는 속살이 부드럽고 쫀득쫀득하게 씹히며 담백한 맛이 나는 것이 특징. 구울 때 골고루 구워지게 하기 위해 고등어 살이 휘어지지 않도록 꼬치를 꽂아 굽는 세심함이 인상적이다. 또한 모든 생선을 구울 때 레몬즙 등으로 배합한 천연재료로 마지막 손질을 거쳐 비린내도 나지 않는다. 생선을 굽는 주방을 오픈해 위생 면에서 보다 신뢰감이 더하도록 배려한 것도 장점.
반찬은 장국과 함께 콩나물, 브로콜리, 김치 등이 나오는데, 주기적으로 마늘쫑볶음, 파래무침, 짠지 등을 바꾸어 선보인다. 김치는 직접 담그며, 모든 반찬에 조미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아 맛이 자극적이지가 않고 담백하다.
생선구이 외에 칼칼하면서도 깔끔한 생태탕과 향긋한 향이 일품인 멍게비빔밥, 밥 한 공기 뚝딱 사라질 정도로 맛깔스러운 생선조림을 비롯해 메로구이, 꼬치 등 안주류도 많이 찾는다.
위치 : 건대입구역 2번 출구 스타시티 지하 1층
(주소) 광진구 자양동 227-7
영업시간 : 오전 10시~ 오후 10시, 연중무휴
가격 : 고등어구이 1만원, 삼치구이 9000원, 멍게비빔밥 1만원, 생태탕 1만1000원, 고등어조림 2만원
주차 : 가능
문의 : (02)2024-8992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