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학교·가고 싶은 학교’를 추구하며 학생들을 위한 학습지도에서부터 입시지도, 복지환경에까지 세심한 신경을 쓰고 있는 상일여자고등학교(교장 김병태). 이 학교는 1979년 개교 이래 ‘대입수능 여학생 전국1등 배출’ ‘수능모의고사 전국1등 학생 배출’ ‘대한민국발명대상(교육부장관상)’ ‘대입수능 400점 만점 학생 배출’ ‘육군사관학교 여자 수석 배출’ 등 많은 성과를 이뤄내고 있다.
강동구 상일동에 소재한 여고로서 그 입지를 굳히고 있는 상일여고를 찾아 특색 있는 교육에 대해 알아봤다.
진학지도의 메카
상일여고의 가장 큰 장점은 직접 개발한 진학 컨설팅프로그램을 이용, 학생들에게 맞춤식진학지도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본교가 개발한 진학 컨설팅 프로그램을 활용, 입학부터 대학합격까지 학생 개인별 맞춤식 진학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학생 개인별 내신성적과 학력평가성적을 학년별로 기록하고 분석하여 맞춤식 진학지도를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서울진학지도 협의회 고문인 전경열 교감의 설명이다.
이러한 뛰어난 진학지도 시스템은 서울시 교육청에서 이미 인정했으며, 대입에서 높은 합격률을 보이는 성과로 그 진가를 발하고 있다. 상일여고는 2009년도 대입에서 SKY(서울,고려,연세)대 26명의 합격생을 배출한 강동구 명문 여고이다.
다양한 특성화 프로그램도 눈에 띈다. 각 과목 심층반과 우수반 특별프로그램은 물론 모든 학생들의 학력신장과 다양한 복지·문화를 위한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전 교감은 “우리학교는 서울시교육청이 지정한 미술교육과정 특성화 학교로 90%가 넘는?미술 대학 진학률의 성과는 이미 유명하다”며 “다른 지역에서의 전학·입학 문의가 벌써부터 많이 들어오고 있다”고 말했다.
상일여고에서만 볼 수 있는 또 하나의 특징은 학교가 학생들을 위해 마련한 스쿨버스다. 미니 스쿨버스 30대 가량이 운영되고 있으며, 2010년부터는 송파구와 다른 지역에까지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논술은 모든 문제해결의 중심 … 류선옥교사
류선옥 교사는 넘치는 열정과 노력으로 학생들의 신뢰를 얻고 있는 이 학교 인기교사다. 류 교사가 진행하는 논술토론수업은 독서, 토론, 논술 모든 영역을 아우르는 ‘종합’논술수업.
수업에 참여하기 위해 독서는 기본. 이 학교 학생들은 아침마다 20분씩 독서시간을 갖는다. 충분한 책읽기 후에는 찬반토론과 원탁토론이 이어진다.
류 교사는 “모든 수업의 목적은 단순히 ‘글을 잘 쓰는 법’을 익히는 것이 아니라 ‘심화된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데 있다”며 “즐겁게 수업에 참여하면서 토론, 협의를 하다보면 글쓰기는 물론 자연스럽게 말하기 능력도 향상된다”고 말했다.
1학년은 논술의 기초와 글쓰기, 독해를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2학년은 유형별·주제별 글쓰기와 토론이 이뤄지며, 3학년들은 대학별논술과 구술면접에 대비하고 있다.
방과후수업과 논술관련 동아리 활동도 활발하다. 방과후 심화논술수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상일 심화 논술토론반(SODA)은 서울시교육청의 지원을 받아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가정과의 연계학습도 소홀히 하지 않는다.
류 고사는 “가정에서 가능한 논술교육에 대해 학부모와의 자리도 마련하고 있는데 학부모들의 만족도가 높다”며 “가정에서 할 수 있는 논술의 방향과 방법에 대해 설명해 주고 있다”고 말했다.
ICT 활용 영어수업으로 효과 UP … 우은정 교사
EBS영어강사이자 현재 서울시 중등영어교육연구회와 국제영어교육대학원에 소속되어 있는 우은정 교사는 UCC활용수업으로 서울시 영어수업개선대회에서 수상 및 수업발표경험이?많은 우수교사다.
서울시교육청 꿀맛닷컴 영어마을 영어UCC 사이트 운영요원이기도 한 우교사의 수업은 멀티미디어를 제대로 잘 활용한다는 데 그 특징이 있다.
영어전용교실과 교과교실제 활동을 함께 하면서 멀티미디어를 직접 제작하고 활용, 수업의 질을 높이고 있다.
우 교사는 “학생들과 상하관계에서 오는 일방적인 수업이 아니라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로 수업이 이뤄진다는 것이 멀티미디어 활용수업의 가장 큰 장점”이라며 “학생들은 스스로 주제를 찾고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 자부심과 뿌듯함을 느끼는 것은 물론 영어실력까지 향상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영어수업이 있다. 주1회 우리나라 문화와 역사에 관한 아침방송이 진행되며, 1·2학년 전교생을 대상으로 하는 영어회화수업도 있다. 또 1학년 우수학생들을 위한 영어회화 온라인강의, 1~3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Teps 온라인강의도 진행되고 있다.
특히 학교홈페이지를 활용한 영어 논·구술지도는 영어실력과 논술실력은 물론 입학사정관제에 대비한 포트폴리오 제작에도 크게 한 몫을 하고 있다.
박지윤 리포터 dddodo@hanmail.net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