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 & FUN 관광·체험가이드
나는 관광특구 해운대를 알리는 전령사!
지역주민이 관광통역과 해운대관광테마 체험교육 이수
지역내일
2009-07-08
(수정 2009-07-08 오전 10:47:28)
지난 6월 25일 해운대구청 대회의실에서 2008년 10월부터 2009년 6월 18일까지 썬앤펀 관광가이드 양성 과정을 이수한 19명에 대한 수료식이 개최되었다. 해운대구 배덕광 구청장과 영산대학교·동부산대학 담당교수 및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수료증 및 감사패 증정, 우수상 수여와 향후계획 보고가 있었다.
해운대를 찾는 내·외국인에게 해운대의 아름다운 자연과 역사, 문화, 멋을 소개할 수 있는 관광가이드를 양성하는 이번 교육의 참여대상은 영어·일어 가능자 각각 30명과 다문화가정 주부 10명을 정원으로 하였다. 인터넷을 통해 46명이 신청하여 8개월간 진행되어 현재 19명이 수료증이 받았다.
수료증 증정
관광통역과 관광체험가이드 양성 교육으로
3단계로 나누어지는 이번 교육은 1단계에서 관광일반교육과 언어교육 및 현장교육 등 관광통역가이드 양성교육을 했다. 현지 관광통역가이드로서의 전문성 함양을 목표로 한 1단계 교육은 영산대학교 및 해운대 일대에서 실시되었다.
그리고 2단계는 해운대관광테마를 활용한 관광가이드 및 체험활동가로서의 전문성을 키우는 과정으로 1단계 과정을 이수한 20명으로 진행되었다. 해운대지역의 유명한 관광지인 동백섬, 해운대해수욕장, 온천, 아쿠아리움, 벡스코 등등을 직접 방문하여 현장학습을 실시하였다. 이 단계는 동부산대학 호텔관광과와 교육민간위탁을 통해 가이드 자질 함양 교육에 중점을 두었다.
1·2단계를 이수한 19명은 수료식 이후 7~8월 놀토를 이용한 관광안내 프로그램 및 이색관광 체험을 하는 썬앤펀 관광·체험광장 운영에 참여하고 썬앤펀 카페 활성화를 위해 자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게시할 계획이다. 또 관광특구 해운대의 지역 전문 봉사단으로 등록하고 학습동아리 공모사업 참가로 자체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이다.
우수상 수여
지역주민과 구청이 함께 해운대 관광산업 활성화
해운대구청 주민평생학습지원과 오재환 팀장은 “썬앤펀 관광·체험 가이드 양성과정은 질 높은 관광통역과 해운대의 관광테마를 활용한 체험 가이드 서비스를 제공하여 매력 있는 세계일류도시 해운대를 널리 알릴 수 있는 의미 있는 교육이다”라고 하며 앞으로도 이런 관광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한다.
자연과 도시가 이상적으로 조화를 이룬 해운대를 최고의 관광도시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전문관광가이드를 양성시켜 볼거리를 제대로 보고 즐길거리를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해운대를 방문한 관광객이 더 오래 머물 수 있는 관광도시로 거듭 성장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볼거리와 체험 등 앞서가는 놀이문화가 필수이다. 관광객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도 함께 즐기며 함께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관광문화가 형성될 때 생명력 있는 관광도시로 성장할 것이다.
주민들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관광·체험 가이드 양성 교육이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지역주민과 구청이 함께 해운대 관광문화의 힘을 키워나갈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이 주어지길 기대해 본다.
http://cafe.daum.net/sunfunhaeundae
김부경 리포터 thebluemail@hanmail.net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