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인생은 운명(運命)에 대하여 모르는 것이 보통입니다. 운명은 태어나기 전과 태어나면서 모두 정해진 것도 아니요, 그렇다고 태어난 후에 모두 형성되는 것도 아닙니다. 바꾸어 말하면 전생과 태어난 공간 및 시간이 정해놓은 선천적인 숙명과 태어나 살아가면서 공부하고 일하는 후천적인 것이 조화롭게 되어서 행복과 불행이 결정되는 것입니다. 선천적 숙명 중에는 전생인과(前生因果)가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지요.
‘세상남녀가 빈부귀천으로 괴로움을 끝없이 받거나 행복에 만족해하는 것은 모두가 전생에 지은 인과업보(因果業報) 때문이니.’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운명은 마치 농작물의 생산변천과 흡사한데 예를 든다면 우리가 매일 먹는 고추나 콩도 좋은 씨앗을 좋은 밭에 심어서 온도와 습도와 영양을 잘 맞추어 주어야 좋은 결실을 얻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사람이 살면서 오래 익힌 습관이나 강한 집착이나 또는 선과 악이 업이 되어 영혼에 간직되어서 다음 생에 나타납니다. 그리고 그 영혼이 업과 식의 범주에 따라 어떤 생명이 어디에 태어나느냐가 결정됩니다. 지금까지 말한 전생의 업과 태어난 장소 · 가문 · 자신의 모습 등은 모두가 선천적인 것이며 앞에 말한 고추나 콩의 씨앗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이미 결정되거나 선천적 바탕이 좋다 해도 후천적인 가꿈이 나쁘면 원만한 인격이나 보람된 삶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정해진 숙명에 부모의 보호와 올바른 교육과 자신의 노력, 공부, 수양 그리고 정당한 견해와 가치관 등이 원만히 되어야 행복한 삶과 가치있는 인재가 될 수 있습니다. 인생을 행복하게 가꾸는 데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불교에는 육바라밀이라는 실천덕목이 있습니다. ‘남을 위해 베푸는 것이 보시이며 인격을 갖추기 위해 지켜야 할 질서와 규범이 지혜이며 어려움을 참고 견디는 것이 인욕이며 바른 행을 꾸준히 하는 것이 정진이며 마음을 안정하는 것이 선정이며 이렇게 하면 맑은 마음 완전한 지혜가 나오는 것입니다.??그리고 《대길상경》에는 분수를 지키며 항상 공덕을 못 쌓았다 생각하라. 스스로 올바른 서원을 세워라. 이것이 인간의 최상의 행복이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 3월 13일자 석왕사 주지(강원불교대학장) 편백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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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남녀가 빈부귀천으로 괴로움을 끝없이 받거나 행복에 만족해하는 것은 모두가 전생에 지은 인과업보(因果業報) 때문이니.’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운명은 마치 농작물의 생산변천과 흡사한데 예를 든다면 우리가 매일 먹는 고추나 콩도 좋은 씨앗을 좋은 밭에 심어서 온도와 습도와 영양을 잘 맞추어 주어야 좋은 결실을 얻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사람이 살면서 오래 익힌 습관이나 강한 집착이나 또는 선과 악이 업이 되어 영혼에 간직되어서 다음 생에 나타납니다. 그리고 그 영혼이 업과 식의 범주에 따라 어떤 생명이 어디에 태어나느냐가 결정됩니다. 지금까지 말한 전생의 업과 태어난 장소 · 가문 · 자신의 모습 등은 모두가 선천적인 것이며 앞에 말한 고추나 콩의 씨앗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이미 결정되거나 선천적 바탕이 좋다 해도 후천적인 가꿈이 나쁘면 원만한 인격이나 보람된 삶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정해진 숙명에 부모의 보호와 올바른 교육과 자신의 노력, 공부, 수양 그리고 정당한 견해와 가치관 등이 원만히 되어야 행복한 삶과 가치있는 인재가 될 수 있습니다. 인생을 행복하게 가꾸는 데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불교에는 육바라밀이라는 실천덕목이 있습니다. ‘남을 위해 베푸는 것이 보시이며 인격을 갖추기 위해 지켜야 할 질서와 규범이 지혜이며 어려움을 참고 견디는 것이 인욕이며 바른 행을 꾸준히 하는 것이 정진이며 마음을 안정하는 것이 선정이며 이렇게 하면 맑은 마음 완전한 지혜가 나오는 것입니다.??그리고 《대길상경》에는 분수를 지키며 항상 공덕을 못 쌓았다 생각하라. 스스로 올바른 서원을 세워라. 이것이 인간의 최상의 행복이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 3월 13일자 석왕사 주지(강원불교대학장) 편백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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