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학년도 수능시험이 바로 앞으로 다가왔다. 이젠 실력을 쌓기보다는 시험당일 날
최대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하여 힘을 써야 한다. 즉, 몸과 마음의 상태를 최상으로 유지하는 것이다.
수능시험 하루 전은 어떻게 할 것인가!
시험 전날 (11월 12일) 오전에는 수능시험 날과 비슷한 하루를 보내도록 한다.
예비소집 장소에 가서 수험표를 교부받게 된다. 그리고 수험표와 수험생의 유의사항이 담긴 유인물을 받으면 자세히 읽어서 꼭 지키도록 한다. 반드시 시험장에 가서 시험실을 사전에 확인해 두어야 한다.
게시판에 게시사항이 있을지도 모르므로 잘 살펴보도록 한다. 또 예비소집이 끝나면 주변 친구들과 어울려 시간을 허비하지 말고 곧장 귀가하도록 한다.
시험 전날에는 대부분 초조함과 조바심을 느끼고 심한 경우에 자신감마저 잃게 되는 수가 많다. 차분한 마음으로 요약노트 또는 공식집을 가볍게 한 번쯤 훑어보는 것도 괜찮다.
또 산책이나 줄넘기, 맨손체조, 음악 감상 등 마음을 가라앉힐 수 있는 가벼운 운동이나
가벼운 샤워정도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잠자리에 들기 전에는 고사장에 가지고 갈 지참물을 잘 챙겨두고 평소보다 약간 이른 시간에 잠자리에 들도록 한다.
수능시험 당일 시험을 잘 치르기 위한 대비책은!
결전의 날, 잠이 깨면 즉시 자리에서 일어나 맑은 공기를 마시며 상쾌한 기분을 유지한다.
아침 식사는 가볍게 반드시 하도록 한다. 아침밥을 먹어야 시험 성적이 좋다는 연구사례도 있다. 긴장으로 갑작스럽게 소화가 안 될 수 도 있으므로 소화제를 준비하는 것이좋다.
식사 후에는 수험표 등을 다시 확인하고 집을 나서도록 한다. 수험표를 잃고 허둥대는 학생이 매년 생기는데 이런 일이 생겨서 수험보는 리듬이 깨지는 일이 없게끔 해야 한다.
늦어도 시험장에는 8시까지는 도착하도록 시간 여유를 두고 출발 시간을 조정하고, 가는 도중에 시간을 맞추기 힘들다고 판단될 때에는 즉시 경찰의 도움을 받도록 한다. 또한 쌀쌀한 날씨에 사전 대비하여 특히 복장에 신경을 쓴다. 두꺼운 옷은 몸과 손을 무디게 하기 때문에 실수가 생길 수 있다. 얇은 옷을 여러 벌 준비하여 기온에 따라 옷 두께를 조절하는 것이 좋다.
시험실에 입실하면 우선 마음을 안정시키도록 한다. 시험 시작될 때까지 조용히 생각을 정리하고 초조하거나 불안한 마음을 가라앉힌다. 그리고 되도록 도시락을 지참하고 보온병에 자신의 체질에 맞는 뜨거운 차를 넣어가는 것이 좋다. 또 휴식시간에 절대로 친구들과 지난 시간의 정답을 맞혀보는 일이 없도록 한다. 지난 시간의 일은 이미 지난 것이다. 그것에 집착하게 되면 곧 다음 시간을 시험을 그르치는 것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좀 더 좋은 점수를 따내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1. 하나의 풀이법에 집착하지 마라.
수능은 복합적 개념을 묻는 방식으로 출제되므로 하나의 풀이법으로 풀리지 않으면
다른 풀이법을 시도해야 한다.
2. 문제의 내용을 끝까지 빠짐없이 잘 읽고 출제의도를 파악한다.
종합적인 사고력과 분석력을 요구하는 문제가 많기 때문에 대충 읽거나 풀면 함정에 빠지기
쉬우므로 출제의도를 파악하면서 잘 읽고 풀어야 한다. 또 지문이 긴 문제일수록 의외로
쉬운 문제가 많다.
3. 쉬운 문제부터 순서대로 푼다.
어려운 문제에 집착하면 쉬운 문제를 풀 수 있는 시간도 없어진다. 풀지 못한 문제는 나중에 다시 푼다. 대체로 앞 문항이 뒷 문항보다 쉽게 출제되는 경향이 있다.
4. 주관식 문제를 두려워하지 마라.
주관식 문항에 대해 어렵다는 선입견을 버리고 최선을 다 해야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5. 언어 · 외국어 영역은 되도록 문제를 먼저 읽고 지문을 읽자.
문제를 먼저 읽어서 질문의 요지와 의도를 알면 핵심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다.
6. 답안지 표기에 유의한다.
수능시험 답안지 작성은 반드시 고사장에서 배부하거나 지정된 수성사인펜, 필기도구, 수정테이프를 사용해야 한다. 매시간 마다 답안지를 받아들면 우선 수험번호, 성명표기와 기타
해당사항을 정확히 표기하도록 하고 답안지에 답 표기를 잘 옮겨 실수하지 말아야 한다.
7. 부정행위는 안 된다.
부정행위는 당해 시험이 무효 처리되는 것은 물론, 다음 해 일년간 수능 시험 응시자격이 정지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따라서 부정행위 사항 어떤 것인가를 꼭 한번은 읽어서
자신의 생각과는 달리 저촉되는 일이 없도록 한다.
수험생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동안 쌓아 왔던 실력으로 수능시험 날 좋은 컨디션으로 최상의 실력을 발휘하여 수능점수에 대박을 내시고 원하는 대학에 합격의 영광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문의 경일학원 255-8847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