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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리학 공부한 입학처장 출신 원장의 진로진학컨설팅 대입 수시 지원 시기가 다가오자 컨설팅 관련 문자가 수험생과 학부모의 핸드폰으로 쏟아져 들어온다. 하지만 유명업체를 방문한다고 해서 희망 대학에 붙는 비법이 턱하고 나타나는 건 아니다. 그래서 답답한 부모들은 컨설팅 업체 대신 점집으로 뛰어가는 학부모들도 적지 않다. 하지만 천년의 역사가 있는 사주팔자 풀이라고 해서 희망 대학에 아이를 붙이는 운을 억지로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교육학 박사 출신으로 대학에서 입학처장을 지내고 명리학 공부까지 마친 나동환 대표를 만나 명리학과 컨설팅의 신박한 조화로 행복에 다가가는 진로·진학·심리컨설팅 이야기를 들어봤다.아이를 춤추게 하는 명리학학생의 꿈은 성적에 갇히기 쉽다. 원하는 게 있어도 성적이 부족하면 스스로 꿈을 접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한 사람 안에는 다양한 기질과 소질이 섞여 있고 강점 기질과 약점 기질을 잘 조화시키면 뛰어난 역량을 발휘하는 경우가 많다. 역학(명리학)은 미래를 예측하기보다 아이의 타고난 성격과 재능, 진로 적성을 파악하고자 할 때 이용하면 좋다. 타고난 성향이나 기질에 맞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우면 아이는 하는 일(학업)에 성과를 보이고, 성취감을 느끼면서 쭉쭉 성장한다. 그래서 나 대표는 늘 아이의 직업 적성검사, 성격검사 결과, 생기부, 모의고사 결과와 같은 교육학적 자료를 기초로 사주팔자 등의 역학 자료를 종합적으로 살핀다. 그는 “CEO가 될 아이에게 계속 과학자나 의사가 되라고 하면 공부에 한계를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입시에 실패할 확률도 높죠. 하지만 아이의 성향과 기질을 파악해 강점 부분이 살아나도록 이끌면 놀라울 만큼 눈부신 성장을 하고, 그 과정에서 아이도 부모도 행복감을 느끼게 됩니다”라고 말한다. 사주팔자를 좋게 타고났다 하더라도 노력하지 않으면 저절로 물고기가 잡히지는 않는다. 하지만 가장 잘 할 수 있는 낚시법을 알려준다면 사주팔자가 그리 좋지 않더라도 대한민국 최고의 강태공이 될 수 있다.교육+심리+명리학+입시핸드폰에 만세력 앱 하나만 깔아도 스스로 사주팔자를 알아볼 수 있는 시대다. 그런데 왜 사주팔자를 풀어줄 사람을 찾는 걸까? 명리학 역시 학문이라 공부한 깊이에 따라 풀이내용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같은 사주를 보더라도 부정적으로 해석하거나 긍정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 부정적 상황이더라도 타고난 기질과 재능을 살리는 쪽으로 선택을 거듭한다면 아이는 큰 방황이나 불안감 없이 성장할 수 있다. 나 대표는 교육학 공부를 하면서 느꼈던 한계, 우수한 학생들을 뽑고자 했던 대학 입학처장으로서의 경험에 명리학을 접목해 진로진학 심리컨설팅을 시작했다. 그는 “열심히 사는데 왜 이렇게 잘 안 풀릴까 고민하거나, 뒤늦게 내 길이 이게 아닌가 의심을 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입학처장으로서 우수한 학생을 어렵게 골라 뽑았는데 그런 고민으로 중도 탈락 하는 모습을 보면 마음이 안 좋더라고요. 아이들이 조금이라도 일찍, 안정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찾도록 도움을 주고 싶었습니다”라고 말한다.포스트 코로나 시대 더욱 중요해진 진로탐색‘코로나 19’가 우리 사회를 덮치기 전, 대부분의 수험생들에게 대학은 그저 골인지점일 뿐이었다. 입학 후 생활에 대한 고민은 깊게 하지 않았다. 캠퍼스 새내기가 되어 OT에다 MT 몇 번 다녀오고, 동아리 활동이나 연애활동에 빠지다 보면 어느새 취업을 걱정하는 졸업반이 되어 있곤 했다. 하지만 온라인 수업이 일상화된 지금은 아니다. 전공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온라인 수업은 세상 지루한 시간낭비가 되고, 선배와의 유대감 없이 몸담은 학과에는 좀처럼 소속감이 생기지 않는다. 스스로 공부하고 싶고, 탐구하고 싶은 과에 진학해야 학구열도 생기고, 온라인 활동도 적극적으로 하게 된다. 나 대표는 “전공에 대한 고민 없이 대학에 진학하면 타고난 좋은 기질과 재능까지도 가려질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하루라도 일찍, 1년이라도 일찍 진로를 고민하고 입시를 준비해야 매력적인 스토리텔링이 가능한 학생부, 안정적인 내신 성적을 만들 수 있습니다”라고 힘주어 말한다. 문의 010-3289-3827 2020-08-27
- 우리동네 사주명리학 배움터 흔히 사주팔자로 통용되는 사주명리학은 태어난 연월일시에 따라 한 개인의 성향과 직업 건강 대인관계 등 전반적인 성향을 파악할 수 있는 근거가 되기도 한다. 동양철학의 한 분야인 사주명리학을 통해 자신을 들여다보면서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보완해간다면 인생을 좀더 긍정적이고 희망적으로 살 수 있지 않을까. 고양 파주 지역에서 사주명리학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곳을 찾아 소개한다.1. 동국대 미래융합교육원 고양캠퍼스동국대 미래융합교육원 고양캠퍼스에서는 동양철학과정을 두고 산하에 명리학과 생활풍수, 타로카드 등 다양한 강좌를 개설하고 있다. 명리학은 명리 기초부터 실전 상담까지 초,중,고급 과정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다. 생활풍수와 서양점성술인 타로도 명리학과 연계해 실전 위주로 재미있게 강의한다.강좌명개요강의 일시수강료(학기)명리실전 초/중/고급명리 기초부터 시작해 속성으로 초보과정에서 실전상담 위주로 강의화 18:30~21:00(초)수 18:30~21:00(중) 수 10:00~12:30(고)각 38만원부동산 재테크를 위한 생활풍수생활풍수 컨설턴트 자격증 수여, 현장실무답사 실시화 19:00~21:00목 19:00~21:00각 40만원타로카드사주와 타로를 초보자가 실전위주로 쉽게 강의수 13:30~15:3030만원수강신청기간-1학기 신청 2월 초~3월 중순 2학기 신청 8월 초~9월 중순위치 고양시 일산동구 동국로 32 동국대 고양캠퍼스 종합강의동 1층문의 031-961-5323(고양캠퍼스)2. 서영대학교 미래평생교육원파주 월롱에 위치한 서영대학교 미래평생교육원에서는 나병장의 미래예측학, 사주명리학 입문자,중급자 등 다양한 명리학 강좌를 개설하고 있다. 나병장의 미래예측학에서는 실천명리와 풍수, 타로를 종합적으로 강의한다. 수강신청자격은 일반 성인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학력 제한 없이 접수순으로 모집한다.강좌명개요강의 일시수강료(학기)나병장의 미래예측학실천명리/생활풍수/타로카드 통해 불확실한 미래를 아름답게 가꾸기토 14:20~18:0030만원사주명리학 입문자음양법칙, 오행, 천간을 배워 건강한 정신 만들기수목 19:00~21:0030만원사주명리학 중급자음양오행 순환과 천간지지 생극제화 통한 자연 순환 섭리 월화 19:00~21:0030만원수강신청기간 1학기 신청 2월 1일~3월 첫째주 2학기 신청 8월 1일~9월 첫째주위치 파주시 월롱면 서영로 170 서영대학교 미래평생교육원문의 031-930-9540 (월~금/오전 9시~오후 6시)3. 롯데문화센터 일산점롯데문화센터 일산점에서는 사주명리학, 홍국기문 명리학, 명리학 직업양성반, 타로카드 등 다양한 강좌를 개설하고 있다. 명리학 직업양성반은 명리학을 배워 직업인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강의로 실전에서 활용할 상담기법과 스토리텔링식으로 강의한다. 타로카드는 초급과 고급반을 개설해 입문과 심화 공부를 돕는다. 롯데문화센터는 현재 접수중이며 수강신청은 12월 4일까지다.강좌명개요강의 일시수강료(3개월)명리학 직업 양성반홍국기문, 일지론, 중궁론, 기행론, 간명 등 상담기법과 스토리텔링 수 16:00~17:3027만5천원사주를 해석하는 명리학(고급)음양오행 이론에 기초해 자기 사주와 육친관계, 대운변화 등 실생활에 활용수 09:30 ~ 10:309만2천원홍국기문 명리학(초/중)명리학을 쉽고 간단하게 배워 명과 운 풀이법 익히기수 18:00 ~ 19:30(초)월 16:30 ~ 18:00(중)13만8천원(초)20만원(중)타로카드의 첫걸음(초/고급)타로 유래와 구성, 서양 점성술로 미래 예측과 현재에 대처법 월 13:20 ~ 14:20(초) 월 12:10 ~ 13:10(고)8만원(초)9만원(고)수강신청기간 12월 4일까지위치 고양시 일산동구 중앙로 1283 롯데백화점 일산점 본관 9층문의 031-909-2621~24. 파주문화원 산하 파주문화학교운정행복센터에 위치한 파주문화원 산하 파주문화학교에서는 사주학을 생활 속에 접목하여 행복한 삶을 추구할 수 있도록 인문사주학명리과 생활풍수 강좌를 개설하고 있다. 파주문화학교는 매년 2월 중순에 수강신청을 접수받아 12월까지 총 40주간 진행된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명리학과 풍수를 배울 수 있다.강좌명개요강의 일시수강료(3개월)인문사주학명리십이지지, 합충의 방향, 십이신살, 실천사주, 상담기술 노하우수 16:00~17:454만5천원생활풍수사신사, 입지선정, 건축,점혈과 재혈 원리수 13:00~15:004만5천원수강신청기간 2월 중순위치 파주시 와석순환로 415, 운정행복센터 2층문의 031-941-24255. 파주시 평생학습관파주시 평생학습관에서는 생활풍수 강좌를 통해 양택 가상학, 길흉한 터, 배치론, 아파트 풍수, 실전풍수 사례에 대해 강의하며 직업활용 교육도 병행한다. 현재 2020년 1기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으며 생활풍수 강좌는 무료로 진행된다.강좌명개요강의 일시수강료(3개월)생활풍수역, 풍수, 인상학, 심리학을 바탕한 현대적 풍수 인테리어 교육, 직업활용 교육금 14:00 ~ 16:00무료수강신청기간 12월 6일~20일위치 파주시 금정3길 40문의 031-940-24086. 헤이리 명리예술학당헤이리에 위치한 명리예술학당인 안라딘의 커피램프에서는 소수정예로 명리학 기초입문과 타로카드 강좌를 개설하고 있다. 사주명리학을 배워 자신뿐 아니라 자녀들의 성향, 적성, 진로 등을 파악하고자 하는 학부모들이 많이 찾는 곳이라고 한다. 이곳에서는 “우리 아이 사주 내가 본다”는 주제로 일산아지매 카페를 통해 월 1회 초보자 대상 명리학 특강을 열고 있다.위치 파주시 탄현면 헤이리마을길 18-10문의 010-7394-5510※사진 출처-롯데문화센터명리학 전문가 인터뷰나광영(서영대 철학교육과) 주임교수나광영 교수는 파주에서 30년 넘게 명리학과 풍수를 연구해온 전문가다. 서울 출신인 그는 30년 전 파주에서 군 복무한 것이 계기가 돼 ‘침 잘 놓는 나병장’ ‘약 잘 짓는 나병장’으로 불리며 제대후 동양철학을 본격적으로 연구하게 됐다고 한다. 이후 중국 북경대와 동국대 대학원 등에서 수학한 나 교수는 지역사회에서 많은 이들에게 명리학과 풍수를 강의하고 있으며 지난 11월 21일에는 최종환 파주시장으로부터 지난 10년간의 재능기부를 인정받아 표창장을 수여받았다. 나광영 교수를 만나 사주명리학에 대한 몇 가지 이야기를 들어본다.1. 사주명리학이 무엇인가요?우리가 늘 보는 달력에는 명리학의 근본인 음양오행이 잘 담겨 있습니다. 월(月)과 일(日)은 음양(陰陽)이고, 화수(火水)와 목금(木金), 그리고 토(土)는 오행(五行)입니다. 월과 일은 음과 양 사이를 순환하는 관계인데 화수, 목금 사이에도 음양의 관계가 담겨 있어요. 화는 불로서 대외적으로 발현하고 펼치는 기운이고 수는 내면적으로 응축되는 기운입니다. 화와 수가 한 쌍이 돼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도록 적절한 균형점을 찾아갑니다. 목의 기운은 즐거움을 추구하고 금의 기운은 의미를 추구합니다. 목과 금이 한 쌍이 돼 균형점을 찾아갑니다. 토는 화수, 목금을 조절할 수 있는 마음의 신뢰를 뜻합니다. 명리학은 자본주의 현대사회에서 왜곡돼 가는 인간의 본성을 되찾아가는 과정이며 인간의 본성이란 결국 사랑과 행복이라고 생각합니다.2. 우리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하나요?해와 달, 불과 물, 나무와 금, 흙 속에는 자연의 순환을 2019-11-29
- 환혼동각론(幻魂動覺論) 도계 박재완 선생님은 사람의 길흉화복(吉凶禍福)은 태어난 연월일시(年月日時)와 환경이 되는 환혼동(幻魂動)과 자유의지인 각(覺)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한다. 여기에 따르면 사람은 ‘사주팔자, 즉 생년월일시는 같더라도 각자가 다르게 살아가게 된다.’ 는데 귀결하게 된다.우리나라에서 1년에 40만 명이 태어난다고 가정할 때 같은 사주팔자는 45명이 넘는다. 즉 400,000명/365일/12시간(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2(남녀)=45여명. 이 45여 명이 각자 다르게 살아가는 데는,1. 幻은 ‘사람으로 태어났는가? 짐승이나 다른 것으로 태어났는가?’인데, 사람으로 태어났을 때 비로소 길흉화복이 매겨지게 된다.2. 魂은 조상에 관한 환경이다. 위 45명이 ‘각자 어떤 조상을 타고 났느냐’에 따라서 삶의 방향이 달라진다는 이론이다. 요즈음 회자되는 ,금수저냐, 흙수저냐‘ 하는 차이다. 다시 말해서 학자 집에 학자가 많이 나고, 의사 집에 의사가 많이 나며, 사업가 집에 사업가가 많이 나는 것처럼 만난 조상에 따라서 길흉화복(吉凶禍福)이 다르게 나타난다는 이론이다.3. 動은 태어난 나라의 차이다. 비록 사주팔자는 같다고 하더라도, 아프리카 난민으로 태어난 사람과 미국에서 태어난 사람의 삶의 질이 같을 수 없고, 북한에서 태어난 사람과 남한에서 태어난 사람이 향유하는 삶의 질이 다르기 때문에 그 길흉화복이 다르다는 이론이다.4. 覺은 그 사람의 깨달음이다. 배워서 깨달은 자와 그렇지 못한 사람은 동일한 사안에 대해서 자유의지에 의한 대처 방법이 다르니 결과 또한 다를 수밖에 없지 않겠는가? 가령 연찬을 거듭해서 노벨상을 받은 사람은 그 분야를 이끌어 가는 귀한 신분이 되니 그렇지 못한 사람과는 다를 수밖에 없는 것과 같다.남·북한, 아프리카, 미국에서 각각 그 나라의 2018년 3월 2일 寅時에 재벌, 상인, 농민, 학자 등 각 분야 종사자 집에서 同性의 각자 자식이 태어났다고 가정할 때, 같은 시점이니 같은 사주팔자를 가지고 태어났어도 각자 나라와 성장하는 각자 부모환경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을뿐더러, 배우고 못 배운 깨달음의 정도에 따라서 팔자가 달라질 수밖에 없다. 좋은 나라 좋은 환경에서 태어나는 것도 결국은 자기 복이다. 따라서 남을 탓할 문제가 아니다.유경진 원장(명리학 박사)역림관문의 02-586-0456, 010-2351-0456(원장 직통) 2018-03-08
- 사람의 직업 적성은 타고 난다 사람은 태양에너지에 의한 피조물로서 선천적으로 그 쓰임새(직업 적성)도 타고난다. 자녀의 사주팔자(四柱八字)에 어떤 능력과 소질을 타고 났는지를 일찍 알아서 계발해주면 일생에 큰 도움이 되리라고 본다.먼저 문·이과는 사주팔자에서 창의력별을 중심으로 구분된다. 사주에 창의력별이 없으면 문과이고, 하나면 문·이과를 넘나들고, 두 개 이상이면 이과로 판단하면 별 문제가 없다.다음은 오행(五行)을 중심으로 본 직업 적성이다.명리학에서 우주는 木·火·土·金·水의 다섯 요소로 구성돼 있다고 본다. 이를 형상화하면 木은 나무, 火는 불, 土는 흙, 金은 쇠, 水는 물이다. 명리학은 중화사상에 기초를 두는데, 사람은 사주팔자에서 중화를 이루는데 필요로 하는 오행을 지향하면서 살아간다. 즉 ‘목이 필요하면 나무, 화가 필요하면 불, 토가 필요하면 흙, 금이 필요하면 쇠, 수가 필요하면 물’에 관한 직업을 갖는 경우가 많다. 여기서 나무를 구체적으로 말하면 의류, 가구, 화원, 출판·인쇄, 농산물, 조경, 약제, 건물 등이다. 화·토·금·수도 일반(一般)이다.그 다음은 육신(六神)을 기준으로 한 직업 적성이다. 오행을 목·화·토·금·수 순으로 배열할 때, 목은 화를, 화는 토를, 토는 금을, 금은 수를, 수는 목을 각각 생(生)한다. 그리고 목은 토를, 화는 금을, 토는 수를, 금은 목을, 수는 화를 각기 극(克)한다. 사주에서 내가 목이라면, 내가 생하는 화는 식상(食傷)이고, 내가 극하는 토는 재성(財星)이며, 나를 극하는 금은 관성(官星)이고, 나를 생하는 수는 인성(印星)이며, 나와 같은 목은 비겁(比劫)이다. 내가 화·토·금·수라도 일반이다. 여기서 육신이란 식상(재성의 원천), 재성(재산), 관성(관청), 인성(교육), 비겁(형제)을 말한다. 사주에서 식상이 필요하면 경영에, 재성이 필요하면 금융에, 관성이 필요하면 관청에, 인성이 필요하면 교육에 각각 종사하는 사람이 많다. 518,400가지의 사주에, 통계청에 의하면 “직종이 무려 1200여 가지나 된다”고 한다.누구나 타고난 직업 적성을 조기에 발견해서 후천적으로 연마하면 그 분야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훌륭한 인재가 될 수 있을 것이고, 타고난 능력과 소질대로 살아가는 인생은 그만큼 즐겁지 아니하겠는가?유경진 원장(명리학 박사)역림관문의 02-586-0456, 010-2351-0456(원장 직통) 2017-11-03
- 사주명리학의 정의(定義) ‘사주명리학은 태양에너지와 나와의 관계를 규명하는 대자연과학이다.’ 라고 정의할 수 있다. 사주명리학은 사람이 태어난 연월일시를 중심으로 과거·현재를 들여다보고 미래를 예측하는 학문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연월일시란 지구가 공·자전 함으로써 태양에너지가 지구에게 변화 되서 미치는 족적(달력)을 말한다. 지구는 북극성을 축으로 서에서 동으로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의 십이시를 주기로 자전하면서 태양을 중심으로 365일을 주기로 공전한다. 지구는 북극성을 자전축으로 하기 때문에 태양 공전궤도면에 23.5도 기울어져서 공·자전하고, 기울어져서 공·자전하기 때문에 계절의 변화가 나타나게 된다.계절의 변화란 木·火·土·金·水로 형상화(形象化)된 기(氣)의 변화를 말한다. 정·이월에는 목이, 사·오월은 화가, 칠·팔월은 금이 각각 주제한다. 또 시월과 동짓달은 수가, 삼·육·구월과 섣달은 토가 각기 주제한다. 따라서 정·이월에 태어난 사람은 목강(木强)하고, 사·오월에 태어난 사람은 화왕(火旺)하며, 칠·팔월에 태어난 사람은 금강(金强)하고, 시월과 동짓달에 태어난 사람은 수왕(水旺)하며, 삼·육·구월과 섣달에 태어난 사람은 토왕(土旺)하다.지구의 공·자전도 힘의 균형점을 찾아가는 과정인 것처럼 사주명리학도 중화사상에 기초를 둔다. 따라서 봄에 태어나 목강하여 금이 필요하면 가을이 돼야 재목을 작성하고, 여름에 태어나 화왕하여 수가 필요하면 겨울이 돼야 기제(旣濟)의 공(功)을 이룬다. 그리고 가을에 태어나 금강하여 화가 필요하면 여름이 돼야 기물을 작성하고, 겨울에 태어나 수왕하여 토가 필요하면 삼·육·구월과 섣달의 토기(土氣)를 만나야 못과 늪을 이룬다. 또 삼·육·구월과 섣달에 태어나 토왕하여 목이 필요하면 봄이 돼서야 비로소 소통(疏通)의 공이 된다. 이처럼 사주팔자에서 木·火·土·金·水 기(氣)의 오행 중 필요로 하는 기를 만나면 발복하고, 불필요한 기를 만나면 흉하게 된다.사람을 포함한 생물은 모두 태양에너지에 의한 피조물로서, 사주팔자에서 일어나는 길흉화복은 지구가 공·자전함으로써 태양에너지가 지구뿐만 아니라 사람에게도 변화돼서 미치는 결과물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명리학은 부적이나 신내림, 종교와는 아무 관련이 없는 대자연과학일 따름이다.유경진 원장(명리학 박사)역림관문의 02-586-0456, 010-2351-0456(원장 직통) 2017-09-04
- 풍표낙엽 차복전파(楓飄落葉 車覆全破) 필자는 명리학 측면에서는 참 복이 많은 듯하다. 왜냐 하면 명리학에 올인(all in)하기 시작한 때부터 우리나라 명리학 분야의 태두이신 도계(박재완) 학파를 만났기 때문이다.도계 박재완 선생님께서는 십 세가 되시기 전에 곽면우 선생님 연원에 입문하시어 사서삼경을 이수하셨고, 십구 세 때는 중국 무송현 탕해의 왕보 선생님 문하에서 명리학을 연수하셨다. 이십이 세 때 귀국 후에는 금강산 돈도암에 짐을 풀고, 강원도 골골이 사람과 자연을 스승 삼아 불철주야 오직 명리학 연마에만 정진하셨다. 이 때 강원도와 경상도의 경계 지점인 문경에서 당시 문경국민학교에서 교사로 재직하던 박정희 전 대통령을 만난 곳도 노상의 돗자리에서라고 전해진다.도계 선생님이 가장 존경스러운 점은 자고이래의 고전 명리서를 모두 탐독하시고는 인간 세상과 부합되지 않는 이론은 모두 버리고 부합되는 이론만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서 후학들에게 전해주셨기 때문이다.도계 선생님은 무자년(46세)에 팔자에 토(土)가 필요하여 대전(大田)에 정착하셨다. 노상에 돗자리를 편 기간만 무려 사반세기나 된다. 이처럼 직접적인 자료를 찾아서 명리학을 연구하는 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한국 명리학의 태두가 될 수 있었을 것이고, 1970년대 초반에 박정희 대통령 밑에서 승승장구하던 김재규(중앙정보부 부장 역임)의 사주를 두고 ‘풍표낙엽 차복전파(楓飄落葉 車覆全破)’라는 그 유명한 말을 남길 수도 있었으리라. ‘단풍잎이 떨어져 낙엽이 될 때(음력 9월) 수레가 엎어져서 완전히 파손된다. 즉, 1979년(기미년) 10·26사태로 차지철을 무너뜨리고 전두환에게 격파된다’는 얘기를 남긴 것이다.필자가 이처럼 크신 도계 선생님을 만나는 복이 없었다면, 필자 인생에 국내 명리학 첫 박사의 영광도 명리 서적 저자로서의 기쁨도 누리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도계 박재완 선생님의 손제자로서 ‘풍표낙엽 차복전파(楓飄落葉 車覆全破)’의 출처는 <초씨역림(焦氏易林)>이 아니라 도계 선생님의 말씀임을 밝혀 둔다.유경진 원장(명리학 박사)역림관02-586-0456, 010-2351-0456(원장 직통) 2017-0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