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행 학습을 통해 새학기를 준비하는 학부모님과 학생들이 많지만 생각처럼 선행 학습 수업에 잘 따라가는 학생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잘못된 학습 방법과 방향으로 계속 선행을 하다보면 잘못 됐다라는 걸 알았을 때는 이미 늦어 다시 회복하기에 시간이 많이 걸릴 수가 있다. 처음 선행 학습을 시작할 때부터 학생 수준과 이해정도를 객관적으로 미리 정확하게 파악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 다음 소개하는 몇 가지 사항을 참고해서 정확하게 선행을 나가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현재 이해능력 및 수준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가 먼저 필요해
선행을 나가는데 객관적인 지표가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바로 직전에 배웠던 과정의 완성도를 보면 선행을 나가는데 무리는 없는지 확인이 어느 정도 가능하다. 단순히 틀린문제가 많다고 해서 문제되는 것은 아니다. 숙지 상태에 따라서 처음 오답률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피드백이 충분히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선행을 밀어부친다면 배우는 학생이나 학부모들도 답답해 할 수 있다.
가장 큰 문제는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한 내용을 심화해서 개념을 확장한다면 잘못된 이해로 개념이해와 문제를 푸는데 습관화가 되어 버릴 수 있다. 이렇게 습관화가 되어버리면 학생입장에서 잘 고쳐지지도 않고 본인의 문제점을 스스로 확인하고 진단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현재 개념 및 기본유형문제 숙지 상태 및 계산풀이과정 등 전반적으로 객관적인 시각을 통해서 충분히 진단하고, 선행을 나가더라도 속도와 어느 학년 어느 학기 과정까지를 할 예정인지를 계획을 잡아서 진행하는 것이 앞으로 수학을 하는데 무리가 없을 것이다.
선행이지만 기본 유형 숙지는 확실하게 해야
심화문제를 처음부터 푸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기본유형문제를 소개만 하는 정도로 선행을 진행해서는 안된다. 특히 공부를 집에서 충분히 하지 않는 학생들이라면 선행을 나가더라도 피드백을 충분히 하면서 진도를 나가야 한다.
가끔 학생들이 착각을 하는데, 한번 대충했던 과정을 다시 하면 그 전에 배웠기 때문에 좀 더 이해가 처음보다 잘 되고 문제도 잘 풀릴 것이라 생각한다. 다시 과정을 시작한다 하더라도 배울 때 정확하게 이해하고 숙지하지 않았다면 그 전과 똑같이 모르는 개념과 문제를 접근하게 되는 것이지 빨라지거나 이해가 더 잘되질 않는다. 한번 봐서 눈에 익은 내용을 내가 안다라고 착각하면 안된다.
선행 진도에서 오답이 많아지면 그 전에 배운 단원을 피드백 해야
진도를 나가면서 오답이 많아지는 단원이 있다면 그 단원은 다시 새로운 개념과 더불어 나오는 경우, 그 전에 배운 내용 중에 완성도가 떨어진 파트이거나 이해가 잘 안됐던 내용이 확장되어 나올 때이다.
예를 들어 2022개정 공통수학1 방정식 파트는 방정식 파트이지만 3-1 과정에서의 이차함수 파트에 대한 이해와 그래프를 그리는 연습이 충분히 되어 있지 않으면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하면서 풀 수 없다. 이러한 경우는 3-1 이차함수의 개념과 문제 숙지 부분에서 피드백해야 할 부분을 빠르게 다시 숙지해야 한다. 공통수학1 과 공통수학2는 추후 대수와 수1에서 다시 활용해야 하는 내용들이 많기 때문에 처음 배우더라도 숙지 상태 완성도를 올려야 한다.
따라서 오답이 많은 파트는 다시 돌아온다고 하더라도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그 전에 배웠던 내용을 반드시 다시 정확하게 숙지할 필요가 있다.
공부량이 부족한 학생이 선행 진도를 나갈 때 주의할 점
공부량이 부족한 학생은 대부분 숙제를 겨우 해 가는 정도이다. 학생마다 이해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어느 정도 머리가 있지만 공부량이 부족한 저학년 학생들은 빠르게 선행을 나가는 것도 방법이다.
이해력이 좋은 학생들은 개념 및 기본 유형 문제의 설명이 어렵다고 느끼는 경우는 별로 없다. 하지만 응용 문제는 제대로 문제를 풀지 못하는데 당연히 어려운 문제를 충분히 이해하고 고민하는 것 자체를 귀찮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렇다. 이런 경우는 개념 확장을 빠르게 해주고 개념이 확장된 상태에서 응용 문제를 바라볼 수 있게 유도를 해주면 응용 문제에 대한 풀이 과정 및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한 사고가 더 커지게 된다. 주의할 점은 공부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너무 빠른 진도나 무리한 개념 확장은 잘못된 개념 인식과 문제 풀이 방식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중간 중간 관심을 가지고 학습의 대한 이해 정도와 완성도를 확인해야 한다.
목동 수학학원
한별수학 강한규 원장
02-2645-6660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