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목동중학교 3학년 2학기 종합고사는 저번 시험과는 달라진 점이 매우 많았습니다. 난이도 부분에서, 난도 ‘하’에 해당하는 문제가 한 문제도 없었으며, 지난해 시험보다 난도 ‘상’에 해당하는 문제가 상당히 어렵게 출제되었습니다. 특히 난도 ‘상’에서 어법을 암기하는 것뿐만 아니라 적용하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었기에, 단순 어법 암기만으로 공부를 했던 학생들에게는 어렵게 느껴졌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앞서 말한 어법 부분에서, 어법 적용에 그치는 것이 아닌 ‘모의고사 출제 경향’도 보여주었습니다. 요약문 완성, 글의 흐름 찾기 등 다양한 유형들을 보여주었습니다.
학생들의 오답률이 가장 높을 것이라고 예상되는 25번 문제 같은 경우에는, 외부 지문에 교과서 어법을 적용하여 푸는 문제였습니다. 우선 외부 지문이 나와 학생들은 당황했을 것이며, 적당한 어휘로 빈칸을 채워 완성하고 그에 맞는 어법을 찾아야 했기에 매우 복합적인 문제였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키워드나 어휘 숙지가 되어있는 학생이었다면, 그다지 어렵게 풀어내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이번 시험에서 가장 두드러진 점은, 내용 문제보다는 어법 출제 경향이 상당히 높아졌다는 것입니다. 기존 시험이 내용 비율 6, 어법 4 정도였다면, 이번 시험은 어법 6, 내용 4로 상당히 많은 수의 어법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이러한 출제 경향은 고등학교에 진학하기 전 ‘어법 점검’에 초점을 뒀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앞서 말한 것처럼 학생들은 다가오는 고등학교 진학과 3월 모의고사에 대비하여 마지막 중요 어법 점검 및 모의고사에 익숙해지는 경험을 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신서중3
2024학년도 신서중학교 3학년 2학기 종합고사는 지난 시험과 비슷한 난이도로 출제되었으나, 확연한 출제 경향의 차이를 볼 수 있었습니다. 우선 난도 하의 비중보다 상의 비중이 높아 단연 킬러 문항이 많았다고 볼 수 있으며, 이번 시험을 통해 변별력을 확실하게 볼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난이도 상/중에 해당하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었으나, 키워드나 내용 숙지로도 풀 수 있는 문제가 많았기에 꾸준히 했던 학생이라면 그리 고난도의 출제라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중학교의 마지막 시험이니만큼 아이들에겐 중요한 시험이었기에 다들 노력하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앞서 말한 지난 시험과의 확연한 출제 경향이란, 모의고사 또는 수능처럼 출제된 문제가 작년 대비 상당히 많아졌다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이 가장 어렵게 느꼈던 문제 중 하나인 객관식 32번은 도표 문제와 어법 문제를 섞어놓은 듯한 경향을 보였을 뿐만 아니라, 다른 문제 또한 순서 배열, 어색한 문장, 빈칸 완성 등의 다양한 모의고사 출제 경향을 보여줬습니다.
이러한 출제 경향은 보이는 틀은 모의고사 기반, 정확히 학생들에게 물어보는 것은 어법의 대한 문제로 최종적인 문법 점검을 물어볼뿐더러 모의고사 문제 형태에 익숙해지라는 의도가 보입니다. 3학년뿐 아니라 이번 1,2학년 2학기 기말고사에서도 모의고사 문제에 대한 출제 경향이 상당히 높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앞서 계속 말한 “고등학교를 올라가기 전 마지막 단계”에 서 있는 아이들은, 이번 겨울방학을 기회로 마지막 문법 점검 및 4개월 남짓 남은 모의고사에 익숙해지도록 모의고사를 일주일에 2회 이상 풀고, 그에 상응하는 단어를 외우는 학습을 계속 해야 할 것입니다.
목동 뒷단지 센트럴프라자 종필영어학원
김종필 원장
02-2650-8887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