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월촌중학교 1학년 2학기 기말고사 국어는 객관식 3점 배점 24문항, 4점 배점 2문항, 서술형 20점으로 출제되었다. 시험은 1(2)단원 <면담하기>, 2단원 <문학과 성찰>, 3(1)단원 <어휘의 체계와 양상>, 4(1)단원 <함께하는 연극>과 프린트에서 출제되었고 전체적으로 교과서 본문의 내용과 단원 학습 목표를 중심으로 한 문제들이 출제되었다.
객관식 6번 문항은 2단원 본문 현대시 <동해바다-후포에서>의 내용을 묻는 문제로 자연물인 ‘바다’가 등장하지만 바다의 변화 양상이 아닌 바다를 보며 성찰한 화자의 내면 심리가 주된 내용임을 파악하고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였다. 객관식 10번 문항은 2단원 본문 <하늘은 맑건만>에 나타난 갈등의 유형을 파악하는 문제였다. 외적 갈등과 내적 갈등의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본문 내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소설에 나타난 갈등이 어떤 갈등 유형에 해당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핵심이었다. 서술형 3번 문항은 고전 소설 <홍길동전>에 나타난 갈등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묻는 문제였다. <홍길동전>의 주된 갈등 원인이 적서 차별임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임금에게 병조 판서 자리를 요구한다는 내용을 조건에 맞게 작성해야 했으며 고전 소설이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에게는 다소 어렵게 느껴졌을 문제였다.
서술형 4번 문항은 제시된 단어들을 바탕으로 반의어의 특성을 조건에 맞게 정확하게 서술하는 문제였다. 반의어가 단순히 반대되는 뜻을 가진 단어들이 아니라 하나의 의미 요소만 다르다는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서술해야 감점을 당하지 않을 수 있었다.
월촌중학교의 2학년과 3학년의 국어 시험은 까다롭기로 유명하다. 문학 단원은 교과서 내용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다양하게 응용하는 문제들이 출제되며 단순한 암기가 아닌 학생들의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문제들이 출제된다. 이러한 시험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문학의 기본 개념을 확실히 잡고 다양한 작품들을 스스로 분석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또한 문법 문제들은 학교 프린트를 중심으로 고등학교 수준으로 출제된다. 1학년 문법인 품사는 2~3학년 문법의 기초가 되는 내용이기 때문에 이번 겨울방학을 활용해 품사를 꼼꼼하게 복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서술형 답안 작성이 익숙하지 않은 1학년 학생들은 자신의 생각을 완결된 문장 형태로 작성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목동 한얼국어논술전문학원 김운식 원장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