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양정중학교 2학년 2학기 기말고사 국어는 객관식 23문항(60점), 서술형 7문항(40점)으로 출제되었다. 시험 범위는 1단원-<세상을 읽는다, 나에게 묻는다>와 4단원-<담화, 정보를 품다>였으며 교과서 외부 지문도 다수 출제되었다. 단순한 내용 파악 문제가 아닌 학습한 내용을 제시된 외부 지문에 적용하는 문제들이 다수 출제되었고 서술형 답안에서 맞춤법을 틀리면 감점이 있어 전체적으로 까다로운 시험이었다.
객관식 1~3번 문항은 외국 소설 <느카이의 진노>의 일부분을 수정한 지문을 읽고 담화의 특징과 구성 요소를 묻는 문제들이 출제되었다. 담화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파악하고 있더라도 제시된 외부 지문은 학생들이 평소 접하기 어려운 외국 소설이라 내용을 파악하고 추론하기 까다로웠다. 객관식 4~6번 역시 외부 지문을 읽고 지시 표현과 대용 표현, 접속 표현의 특징과 적절성을 파악하는 문제들이었으며 단순한 교과서 내용 암기가 아닌 이해한 내용을 구체적인 상황에 응용하는 능력이 필요했다. 객관식 9번 문항은 일상적인 상황에서 사회문화적 맥락이 적용되는 상황을 묻는 문제였다. 선택지의 상황들은 일상적이긴 하나 교과서에 예시로 제시되지 않은 내용들이라 까다로운 문제였다. 객관식 23번 문항은 교과서 본문 <물건들>과 에세이 <옷을 뜯어먹는 염소>를 비교하여 글쓴이의 반응을 추론하는 문제로 물건들이 너무 많이 생산되고 버려지는 현실에 대한 비판적인 글쓴이의 관점을 파악하는 것이 핵심이었다. 서술형 문항들은 전체적으로 교과서 내용에서 출제되었으며 답안 작성 조건과 맞춤법을 잘 지키지 못하면 감점을 당해 평소 서술형 답안을 작성하는 연습이 충분하지 않았다면 고득점을 기대하기 어려웠다.
양정중 시험에 출제되는 외부 지문들은 하나같이 학생들이 평소에 접하기 어려운 지문들이다. 이러한 외부 지문들을 시험에서 분석하고 풀어내기 위해서는 단기간의 학습이 아닌 꾸준한 국어 공부가 필요하다. 단순한 문제 풀이가 아닌 글을 분석하고 깊이 있는 사고를 반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양정중학교는 1학기에 문법 단원이 집중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다. 3학년 1학기 시험 범위인 음운과 문장은 학습 내용이 많아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단원이며 특히 문장 성분과 문장의 짜임은 1학년 문법은 품사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3학년 시험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다가오는 겨울방학을 통해 1학년 문법 과정을 점검하고 꾸준히 글을 읽는 연습이 필요하다.
목동 한얼국어논술전문학원 김운식 원장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