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목동에서 15년 이상의 내신 대비를 진행해 본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전체 과정을 봤을 때 고등학교 1학년 1학기 내신이 중요하다는 것은 매우 주목할 만한 사실입니다. 1학년 1학기 내신 준비를 통해 본인의 약점을 파악하고 학교별 유형에 적응해 나가 고득점을 받을 수 있는 전략을 짜야 하는 결정적 시기입니다.
따라서 예비고1 겨울방학 공부가 고등학교 전체의 내신 등급을 결정하다고 해서 과언이 아닙니다. 효율적으로 이 시기의 공부 전략을 짜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내신 유형이 어떠한지를 알고 준비를 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목동 지역 내 많은 고등학교 중에서 백암고등학교와 금옥고등학교를 중심으로 내신 유형에 대한 설명을 해보고자 합니다.
백암고는 학년별로 단어장을 지정해서 그 단어장 안에 단어와 예문을 이용한 문제를 내기 때문에 어휘의 뜻뿐 아니라 문장 활용력까지 함께 물어보는 종합적 어휘 실력을 물어보는 내신 유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범위 안의 모의고사 지문을 단순히 암기하기 보다는 지문의 내용에 대한 요약문이나 주제문을 영어로 쓰는 문제를 자주 출제해서 암기보다는 문법 활용력과 쓰기 능력을 함께 평가하고 있습니다. 중학교 내신 스타일대로 단순 암기만 한 학생들은 오히려 더 낮은 점수를 받을 수밖에 없는 문제들입니다.
그리고 교과서와 모의고사 지문 안의 어휘를 수능 수준의 동의어로 바꾸거나 반의어로 변형하면서 폭넓은 어휘력을 가진 학생들만이 고득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문법 또한 활용 능력을 물어보고 정확한 오답을 찾아낼 수 있는지를 물어보는 문제 유형이 지속적으로 출제되고 있기 때문에 문법에 자신이 있는 학생들조차 쉽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금옥여고는 교과서와 모의고사를 시험 범위 안에 포함시키는데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내용일치 문제 난도가 상당히 높고 점수 비중이 높다는 것입니다. 굉장히 세부적으로 까다로운 문제를 출제하여 정확하게 독해 지문을 해석하고 이해하고 있는지 여부를 물어본다는 점에서 지문에 대한 정확한 학습이 필요합니다. 금옥여고는 어법과 어휘 변형, 지문 변형이 많이 되는 편입니다. 교과서나 모의고사 지문에 문장들을 추가하거나 삭제하고 단어를 변형하여 암기로는 풀 수 없는 문제로 만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지문에 대한 암기보다는 지문을 정확히 해석하고 요지와 흐름을 이해하고 글의 중심 내용을 영어로 요약문으로 만드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또한 어법 난도는 매년 높아지는 추세이고 더군다나 정확하게 오류가 있는 문장을 찾아 고치는 수준까지 요구하므로 빈틈없는 문법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학교에서 배포하는 프린트에서 문제가 출제되므로 학교 프린트와 관련된 변형 문제 풀이와 학습이 무조건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최근 백암고와 금옥여고 두 학교 모두 영어 내신 시험 유형 문제가 단순 암기로 풀 수 있는 문제를 지양하고 탄탄한 어휘력과 활용 능력을 요구하는 문제를 점점 더 많이 출제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학교 때와는 달리 단원별로 분리되는 단순한 문법 문제를 물어보기 보다는 전체적인 구문과 어법에 대한 이해도를 물어본다는 점에서 내신 등급은 내신 기간에 단기적으로 공부하는 것보다 평소에 영어 실력을 얼마나 쌓아두었냐는 것에 좌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영어는 과목의 특성상 단기간에 빠른 상승을 보기 쉽지 않은 과목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재학 중인 고등학교의 출제 경향에 대한 정확하고 풍부한 정보를 가지고 표적 학습을 하는 것이 영어만큼 시너지효과가 있는 과목도 없습니다. 시행착오의 시간을 최대한 줄이고 꾸준함을 가지고 영어 공부를 한다면 그 노력이 헛되지 않을 것입니다.
목동 센트럴프라자 영어수학전문학원
에이원학원 김양미 부원장
위치 양천구청 뒤 센트럴프라자 8층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